오라일리 자동차 실적: 프로 및 DIY 부문의 견고한 성장이 견고한 분기 실적을 뒷받침했지만 주가는 비싸다.

by 모닝스타

2025.02.07 오전 03:41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920.00 USD

2025.02.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42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2.123.9--
예상 PER29.5---
주가/현금흐름25.117.1--
주가/잉여현금흐름37.822.8--
배당수익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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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일리 자동차 실적: 프로 및 DIY 부문의 견고한 성장이 견고한 분기 실적을 뒷받침했지만 주가는 비싸다.

와이드모트 오라일리의 4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공정가치 추정치 870달러를 한 자릿수 초중반의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미국 경제분석국(Bureau of Economic Analysis)에 따르면 4분기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지출 증가율 3.9%와 예상치 3%를 상회하는 4.4%의 유사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고무적인 점은 전문가 채널에서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률과 DIY 고객 대상 매출이 3% 증가하는 등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는 점입니다. 수익성과 관련하여 영업 마진 18.9%는 자체 보험 준비금을 조정할 때 전년 대비 약 10% 포인트 증가하여 예상치 19%와 거의 일치했습니다. 한 해 동안 오라일리의 실적은 최근 과거 기준으로 볼 때 2.9%의 매출 성장률로 5년 평균 8.5%의 성장률과 70베이시스포인트 디레버리징된 19.5%의 영업이익률에 비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업계 전반적으로 뚜렷한 가격 상승과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려는 수요 약화 이후 제품 인플레이션이 정상화되면서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우리는 여전히 오라일리의 매장 규모와 현지화된 유통 역량을 복제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며, 4%의 비슷한 매출 성장률, 2%의 매장 성장률, 20% 내외의 영업이익률을 예상하는 우리의 전망을 크게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우호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025년 주당순이익 전망치의 약 30배에 거래되고 있어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부터 23년까지 자동차 부품 산업의 엄청난 가격 상승을 시장이 미래까지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지출의 성장률은 2021~23년 평균 11%로 2000~19년의 평균 4%에서 크게 상승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성장률은 2.5%의 가격 상승과 0.5%의 차량 대수 증가에 힘입어 3%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6,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O'Reilly Automotive는 고도로 세분화된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확고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이 소매업체는 2008년 CSK 인수를 통해 애프터마켓의 DIY 부문에서 입지를 크게 확장했으며, 현재 AutoZone에 이어 두 번째로 DIY 시장에서 두 자릿수의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채널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오라일리의 가치 제안은 지식이 풍부한 직원과 풍부한 제품 가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순정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와 달리 O'Reilly의 직원은 차량 진단, 특정 차량의 제조사 및 모델에 맞는 부품 주문, 부품의 기능 테스트 등을 고객에게 지원합니다. 자동차 수리는 재량권이 없고 경우에 따라 시간에 민감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라일리 직원이 제공하는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과 우호적인 공급업체 관계를 통해 현지화된 유통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민감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지 매장 기반 전체에 제품을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오라일리의 고객 서비스 및 편의성 수준은 모방하기 어렵고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를 통해 오라일리는 지속적으로 50%가 넘는 총 마진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오라일리는 또한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전문 서비스 부문에서도 한 자릿수 이상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DIY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최저 가격보다 제품 가용성과 빠른 배송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이 확립되어 있고 경쟁 환경이 고도로 세분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오라일리의 현지화된 유통 규모가 전문 고객층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규모 경쟁사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오라일리의 유통 네트워크와 공급업체 관계는 모방하기 어렵고 제품 가용성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부품의 수요 변동성은 다른 소매 카테고리에 비해 미미한 편이며 비재량적 특성으로 인해 거시 경제 상황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산업은 여전히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 오라일리는 기존 유통망을 활용하여 소규모 경쟁업체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온라인 채널은 순수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보다 비용 오버헤드가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라일리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는 기존 동력 차량에 비해 움직이는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보급은 자동차 부품 수요에 위협이 됩니다.
  • 멕시코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O'Reilly의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름이 국제적으로 통용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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