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3 기준
적정가치
2025.04.2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6.6 | 32.6 | - | - |
예상 PER | 24.5 | 29.4 | - | - |
주가/현금흐름 | 19.5 | 2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6 | 43 | - | - |
배당수익률 % | 0.81 | 0.37 | - | - |

올드 도미니언 실적: 단기적으로 불리한 LTL 수요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중요한가: 매출이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우리는 화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감소폭이 예상보다 컸습니다. 전체 수익률(100파운드당 매출)은 약간 개선되었으며, 핵심 가격 인상 효과는 여전히 건전합니다. Old Dominion의 운영 비율(비용/매출)은 대부분 예상 범위 내에 있었습니다. 연료 비용을 제외하면 총 수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으며, 우리는 요금 설정 환경이 여전히 합리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일일 화물량은 9% 감소했습니다(전분기에는 8% 감소). 이는 산업 최종 수요 시장의 지속적인 약세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OD의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네트워크 밀도 감소(화물량 감소)와 일반적인 비용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270 basis points 악화되어 74.6%를 기록했습니다. OD는 장기 성장 위해 최근 몇 년간 터미널에 투자해 왔으며, 이는 감가상각 비용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Old Dominion에 대한 DCF 기반 $150 공정 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2025년 매출 및 OR 전망을 약간 하향 조정했지만, 이는 이미 기본적인 화물 수요 둔화를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은 높지만, 우리는 2025년 하반기부터 2026년 상반기까지 미국 관세 조치가 미국 경제 성장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하며, 산업 생산 둔화와 소매업체 재고 보충 지연으로 인해 LTL 산업 수요 회복이 2026년 말이나 2027년까지 지연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Old Dominion은 우리가 분석하는 트럭 운송 기업 중 가장 높은 품질을 갖춘 기업 중 하나이며, 네트워크 밀도 증가로 인해 다음 화물 시장 회복기 동안 마진 구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역사적으로 OD의 화물량 성장률은 수요 증가 환경에서 LTL 산업 평균을 상회해 왔습니다.
투자 의견
지난 10년간 인상적인 성장을 거둔 올드 도미니언은 매출 기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소량 화물 운송사(페덱스 프레이트 다음)이며, 실행력, 화물 선택,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업계의 확실한 선두주자입니다. 이는 화주가 어떤 운송사를 이용할지 고려할 때 결코 작은 요소가 아닙니다. 대침체기에도 이 회사는 인상적인 가격 정책 덕분에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다른 운송사들이 요금을 대폭 인하했을 때 올드 도미니언은 견고하게 버텨 백중량당 핵심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지난 10년간 올드 도미니언은 네트워크 역량에 꾸준히 투자해 2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한 반면, 대부분의 다른 LTL 운송사들은 서비스 센터 규모를 평균적으로 상대적으로 평탄하게 유지했다. 또한 동종 업계 대비 자체 장거리 운송 수요를 더 높은 비율로 처리함으로써 강화된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랑한다. 2008년 이후 평균 정시 배송률은 98%를 초과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올드 도미니언은 열악한 지역 커버리지나 낮은 품질의 네트워크 운영을 가진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소매업체들의 재고 보충과 전자상거래 관련 호재로 LTL 화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LTL 업계 전반의 운송 능력이 부족해졌고,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 증가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올드 도미니언은 수년간 전국적 장거리 LTL 서비스를 넘어 지역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 지역 시장은 전자상거래가 유통망을 고객 가까이 배치하도록 유도하는 등 유리한 장기적 테마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LTL 산업의 지역화는 올드 도미니언의 익일 및 이일 배송 노선의 평균적인 견실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탁월한 운영 실행력과 꾸준한 시장 점유율 확대는 우수한 노선 밀도와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으로 이어졌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올드도미니언은 역량 투자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바탕으로 향후 수년간 점진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지속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옐로우의 파산은 LTL(소량화물) 업계의 수급 관계를 긴축시켜 올드도미니언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시켰습니다.
- 올드 도미니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운영 실행력과 꾸준한 네트워크 투자를 바탕으로 중기적으로 LTL 경쟁사 대비 마진 성과를 지속적으로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증가를 억제하여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근본적 수요는 여전히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사들은 2023년부터 터미널 확장 계획을 시작했으며, 이 추세는 2025년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동향은 향후 산업 내 과잉 공급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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