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11.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9.3 | 31.7 | - | - |
예상 PER | 34.4 | - | - | - |
주가/현금흐름 | 21 | 14.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0.5 | 35.3 | - | - |
배당수익률 % | 0.88 | 1.39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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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실적: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상승으로 강세를 보였지만 주가는 비싸 보인다.
우리는 회사가 가까운 미래에 매출보다 더 빠르게 이익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2025 회계 연도 4 분기 실적 호조에 따라 와이드 모트 월마트에 대한 주당 공정 가치 추정치를 소폭 인상 할 계획입니다. 이 소매업체의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옴니채널 서비스가 국내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실적은 예상과 거의 일치했습니다. 광고 및 멤버십 수입과 같은 고마진 수익원의 두 자릿수 성장으로 조정 주당 순이익이 0.66달러(예상치 0.68달러보다 약간 낮은 수준)로 10%의 견고한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월마트의 소매업 대비 지속적인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2월 20일 장중 거래에서 주가를 약 6% 하락시켰습니다. 경영진이 내년 주당순이익이 2.50~2.60달러에 그쳐 예상치인 2.76달러를 밑돌 것으로 예상하는 등 2026 회계연도에 대한 기대 이하의 가이던스가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장기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마진을 확대할 수 있는 Walmart의 능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이지만(2025 회계연도의 4.4%에서 약 5.5%의 중간 주기 영업이익률을 예상합니다), 내년 예상 수익의 약 38배에 거래되는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월마트의 유사 매출은 거래 건수 및 평균 객단가 증가로 인해 4.6%(예상치에 부합) 증가했습니다. 이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식료품, 건강, 웰니스 카테고리가 대부분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경영진이 카테고리 전반의 가격 디플레이션을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상품 매출이 소폭 성장한 것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샘스클럽의 실적은 주로 거래 증가에 힘입어 6.8%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여 부러움을 샀습니다. 멤버십 수입은 신규 회원 증가와 프리미엄 등급 침투율 상승으로 인해 13%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창고형 클럽 채널이 더 넓은 소매업계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몇 년 동안 샘스클럽의 유사 매출 성장률이 4~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오프라인 소매업체와 비교했을 때 월마트의 독보적인 규모 덕분에 월마트는 역동적인 소매업 환경에 강력하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월마트는 광범위한 물리적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에서 확고한 입지를 바탕으로 미국 소비자 대다수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월마트만의 약속 덕분에 월마트는 30년 넘게 미국 최고의 소매업체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소매업에서 월마트의 입지에 경쟁자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 침투로 인한 혼란은 말할 것도 없고, 이커머스 업체인 Amazon의 부상이 가속화되면서 고객 전환 비용이 거의 없어 업계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현재의 소매업 환경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식화할 위험에 처하게 합니다. 아마존은 이커머스의 성장을 활용하고자 하는 벤더들이 선택하는 파트너이지만, 월마트는 달러 매출 기준 국내 리테일 업계 1위로서 소비자 지갑에 대한 접근성이 독보적이기 때문에 부러움을 살 만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강력한 입지를 바탕으로 가격을 낮추고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진열하여 비용 우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월마트는 방대한 물리적 공간과 재정적 자원을 바탕으로 고객을 위한 옴니채널 주문 및 주문 처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월마트+ 구독 서비스 및 타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에코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도입 초기 단계이지만,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를 갖춘 몇 안 되는 미국 기업 중 하나로 Walmart를 꼽을 수 있습니다. 50년 동안 뚜렷한 성장을 거듭한 월마트는 국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입지가 정점에 달했거나 거의 다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월마트는 옴니채널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주문 및 배송 옵션을 개선하며, 공급망을 더욱 자동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여 지배적인 우위를 확보하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최근 옴니채널 주문 처리와 타사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Walmart의 투자가 계속 확대됨에 따라 마진 압박은 완화될 것입니다.
- 월마트의 방대한 식료품 제품군은 상품의 부패성을 고려할 때 디지털 경쟁에서 유리합니다.
- 월마트는 최근 공급망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통해 마진을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회사는 절감된 비용을 재투자하여 가격을 낮추고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소규모 소매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월마트의 타사 마켓플레이스와 타사 주문 처리 능력은 아마존의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합니다. 우리는 아마존이 마켓플레이스와 관련된 수수료, 리스팅 수수료, 주문 처리 서비스에서 월마트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 샘스클럽은 최근 몇 년간 코스트코에 비해 실적이 저조했으며, 샘스클럽이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매력적인 가치 제안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월마트는 강력한 디지털 보급률로 인해 마진이 높은 일반 상품 카테고리의 판매 믹스가 감소하고 있어 장기적인 마진 저하가 예상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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