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레버 실적: 볼륨 성장세가 다소 둔화, 혁신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 중

by 모닝스타

2025.02.13 오후 20:08

모닝스타 등급

2025.02.20 기준

적정가치

59.00 USD

2025.02.1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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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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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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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레버 실적: 볼륨 성장세가 다소 둔화, 혁신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 중

볼륨 성장은 동종 업계에 비해 견조했지만 전 분기에 비해 가속화되지 않았습니다. 시장에서는 유니레버의 혁신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4분기의 호실적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투자는 2023년의 14.3%에 비해 매출의 15.5%로 증가하여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브랜드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4년 기저 영업 마진은 순생산성 향상과 투입 비용 디플레이션, 볼륨 레버리지, 긍정적인 믹스 등의 순풍에 힘입어 18.4%로 170bp 개선되었습니다. 결론 와이드모트 유니레버에 대해 57유로, 4,750파운드, 59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확인합니다. 현재 수준에서 주가는 발표 후 조정에 따라 약간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자들의 반응은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5년 상반기의 시장 약세는 혁신과 마케팅의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유니레버의 지속적인 노력과 다소 높은 가격 기여도를 고려할 때 올해 중 상쇄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경영진은 2025년 중기 가이던스에 따라 3~5%의 유기적 매출 성장과 소폭의 영업이익률 개선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2025년에는 4.2%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어려운 시장 환경을 고려할 때 여전히 양호한 결과입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유니레버는 곧 상장될 아이스크림 사업의 상장 구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발표했습니다. 1차 상장은 암스테르담에 이루어지며 런던과 뉴욕에 추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합병은 2025년 말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유니레버는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동안 견고한 실적을 보였지만, 그 이면에는 인플레이션 압력과 주요 카테고리의 낮은 수요 탄력성에 대응한 가격 책정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앞으로도 가격 책정이 매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몇 년간은 그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가 볼륨 성장과 믹스에 초점을 맞추면서 명시적인 예측 기간이 끝날 때까지 유기적 성장은 4% 미만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은 현지 시장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현지에 기반을 둔 유통망을 구축합니다. 그러나 유니레버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소비재 대기업들은 여전히 소규모의 현지 민첩한 경쟁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연구 개발, 마케팅 및 무역 지출은 항상 최신 현지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쇼핑하는 모든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케팅, 자본 지출, R&D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유기적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약해졌습니다. 그 결과, 비슷한 위상과 규모를 가진 동종업체와 비교했을 때 주가가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트릭스 구조에서 비즈니스 그룹 중심의 새로운 조직 구조로의 전환은 책임감, 민첩성, 실행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연간 20억~25억 유로를 절감하고 마진을 부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조적인 비용 절감 노력 외에도, 경영진은 이미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매출의 약 20%), 핵심 브랜드 및 카테고리(10억 유로 브랜드)에 대한 투자(10억 유로 브랜드), 유기적 및 볼트온 인수(뷰티 및 웰빙), 저성장 저성과자(차 및 확산 사업) 매각을 통한 성장 회복에 많은 비중을 두어 왔습니다. 인구 증가, 도시화, 경제 성장은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 시장(중국과 인도는 그룹 매출의 15% 이상을 차지)에서 세속적인 동인입니다. 이는 중기적인 볼륨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항상 비용 절감의 필요성에 집중해 왔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60%가 신흥 시장에서 발생하는 유니레버는 전 세계 소비재 제조업체 중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큰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의 볼륨 동력이 될 것입니다.
  • 유니레버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 중 가장 많은 카테고리 캡틴십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공급망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경쟁이 가장 치열한 필수 소비재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자들이 시장의 틈새를 메우며 더 나은 혁신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중간 시장 식료품 업체들은 이커머스 및 하드 디스카운터에 점유율을 빼앗겼는데, 이들은 틈새 시장의 신생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 업계에서 파괴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재편 전략은 거래 가치 평가에 따라 가치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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