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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내셔널 수익: 관세로 인한 경제적 영향이 단기 성장에 제약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y 모닝스타

2025.05.02 오후 13:41

모닝스타 등급

2025.06.03 기준

적정가치

105.00 USD

2025.05.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0.422.5--
예상 PER18.7---
주가/현금흐름13.615.8--
주가/잉여현금흐름28.230.4--
배당수익률 %2.321.86--
모닝스타 이미지

캐나다 내셔널 수익: 관세로 인한 경제적 영향이 단기 성장에 제약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중요한가: 매출은 예상보다 높은 전체 수익률이 예상보다 낮은 총 화물량과 인터모달 활동으로 인해 대부분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수익성은 예상보다 약간 미달했으며, 이는 환율 변동과 물량 부족으로 인한 레버리지 상실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통합 물량은 2% 감소했으며, 전체 수익률(화물당 매출)은 6% 증가했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한 제한 조치와 금속 수요 감소(수요 약세와 광산 가동 중단)가 차량 수송량에 영향을 미쳤으며, 복합 운송은 지난해 고통스러운 항만 및 철도 작업 중단으로 인해 잃은 사업을 회복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CN의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비용 통제 덕분에 전년 대비 20베이시스 포인트 개선된 63.4%를 기록했습니다. 경영진은 2025년 조정 EPS 성장률 10%-15%를 여전히 예상하지만, 하반기 경제 상황이 악화될 경우 이는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더 중요한 점은, 우리는 이제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가 CN과 그 경쟁사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따라 2025년과 2026년 매출 및 마진 전망을 조정하고, 주당 USD 104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2~4%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올해 산업 생산 증가가 1% 이상의 화물량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해 왔으며, 경쟁 트럭 운송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경우 인터모달 요금 회복과 중간 단일 자릿수 컨테이너 물량 증가를 지원할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인터모달 운임 반등을 기대하지 않으며, 2025년 하반기 서부 해안 수입 감소와 소매 최종 시장 약화로 인해 인터모달 물량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산업 생산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화물량 증가가 제약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동종 업체들, 특히 캐나다 퍼시픽은 지난 몇 년간 추격해 왔지만, 캐나다 내셔널은 2000년대 정밀 일정 철도 운영의 선구자로서 장기간 동안 최고 마진(최저 운영 비율)을 기록한 1급 철도 회사였습니다. PSR(정밀 일정 철도 운영)의 창시자 헌터 해리슨은 2009년 CN을 떠나 캐나다 퍼시픽에 자신의 전략을 적용했으며, 결국 CSX에서도 같은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역사적으로 CN은 분산형 동력 시스템의 활용을 확대하고 항만 대기 구역의 선로 연장 등을 통해 운행 속도를 높여왔습니다. 정밀 일정 철도 운영은 직원들의 정시 출발 준수 및 고객의 차량 대기 시간 단축에 대한 헌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PSR이 CN의 DNA에 여전히 내재되어 있다고 판단하지만,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022년 경영진 교체 전까지 경영진이 마진보다 성장에 더 집중했다는 점을 감지합니다. 철도사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CN도 예외는 아닙니다. 지난 10년간 매출 대비 자유 현금 흐름 비율이 평균 10%대 후반을 기록했습니다. CN의 사업 구성은 인터모달, 농업, 화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임산물과 자동차도 실적에 의미 있게 기여합니다. CN은 역사적으로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낮았지만, 최근 몇 년간 계약 수주 증가로 인해 노출도가 증가했습니다(2024년 총 물량의 8%, 2021년 6.5%에서 증가). 철도 회사의 경쟁 우위는 지리적 위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CN의 네트워크는 캐나다 해안에서 해안까지, 미국을 거쳐 뉴올리언스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3개 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CN의 시카고를 우회하는 노선은 지난 10년간 주요 병목 지점에서의 속도를 향상시켜 네트워크 신뢰성과 자산 회전율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CN은 캐나다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독점적 접근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다모달 운송 사업 성장 전망에 기여했습니다. 우리는 CN이 미국 노선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 규제 위험에 대해 미국 1급 철도보다 약간 덜 노출되어 있다고 추정합니다. 미시시피 강을 통해 바지선으로 운송할 수 있는 옵션은 내륙 철도 고객보다 CN 고객의 의존도를 낮춥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 장기적인 긍정적 추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CN은 최근 몇 년간 정밀 일정 철도 운송의 기반을 강화하며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줄여왔습니다.
  • CN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 독점 접근권은 국제 복합 운송 사업의 장기 성장 기회를 지속해서 지원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전반에 걸친 미국과 캐나다의 경제 성장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CN의 기본 화물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 복합 운송 요금은 경쟁사인 완전 트럭 운송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이 상황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STB는 미국 내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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