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09.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9 | 26.6 | - | - |
예상 PER | 24.2 | - | - | - |
주가/현금흐름 | 45.3 | 23.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5 | 28.6 | - | - |
배당수익률 % | 2.72 | 2.97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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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실적: 소비자 주도 혁신과 민첩한 마케팅에 집중하여 판매량 확대 추진
광역 코카콜라는 2024년 유기 매출과 주당순이익이 각각 12%와 7% 증가하는 등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소비 위축과 지정학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단위 판매량은 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탄력적인 실적은 종합 음료 포트폴리오 접근 방식, 제품 혁신과 브랜드 투자에 대한 확고한 의지, 강력한 시장 내 실행력을 바탕으로 한 코카콜라에 대한 투자 논리를 재확인시켜 주었습니다. 2025년에 5%에서 6%의 유기적 매출 성장에 대한 경영진의 전망은 물량과 가격 인상의 균형 잡힌 조합으로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적 발표 전 조정 주당순이익 추정치인 3.04달러는 높은 환율 역풍을 반영하여 한 자릿수 낮은 비율로 하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64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에는 어떠한 중대한 변경도 계획하고 있지 않으며, 주식은 충분히 가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1% 판매량 성장은 음료 수요와 상황에 맞는 브랜드, 가격, 소비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제공하는 강력한 머천다이징 전략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라틴 아메리카(3% 증가)와 아시아 태평양(1% 증가)에서 물량 확대의 대부분이 이루어졌으며, 더 넓은 유통망, 경제성 있는 도구(반품 가능한 포장 포함), 디지털 강화 마케팅이 결합되어 소비자의 전환과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11%의 가격 및 믹스 상승은 높은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아르헨티나와 터키와 같은 초인플레이션 시장의 영향을 제거한 후에도 6%의 핵심 가격 인상률은 코카콜라가 밝힌 한 자릿수의 낮은 장기 목표보다 높습니다. 코카콜라는 2025년에도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가치 제품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등 가격과 믹스를 면밀히 관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아르헨티나와 같은 시장의 인플레이션 정상화 및 원자재 가격 상승 압력과 맞물려 향후 몇 분기 동안 코카콜라의 핵심 가격 인상률이 한 자릿수 초반에서 중반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당사는 Coca-Cola에 넓은 경제적 해자 등급을 부여하며, 가격 결정력의 기반이 되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긴밀한 소매업체 관계, 그리고 거대한 글로벌 시스템에서 비롯된 규모의 이점이 결합되어 무알코올 음료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 20년 이상 초과 투자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전체 음료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 회사의 전략적 집중을 건설적이라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비 탄산음료 카테고리(Coke의 2023년 판매량의 31% 차지)로의 피보팅이 당사의 예측 기간 동안 건전한 탑라인 성장(한 자릿수 중반) 달성을 예견하는 좋은 징조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사내에서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 외에도(혁신 파이프라인의 절반 이상을 비 탄산 제품 컨셉 활용) 최근 강력한 도전자(각각 Costa 및 BodyArmor)를 전략적으로 인수하여 커피 및 스포츠 음료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확고한 입지를 보유한 기존 카테고리 리더 상품에 맞서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두 갈래의 성장 전략이 Coca-Cola에 잘 맞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리적 다각화는 또 다른 성장의 길로 이어집니다. 공시된 바에 따르면 신흥 시장(아시아 태평양 144달러, 라틴 아메리카 190달러)의 1인당 음료 소비량이 북미의 1,100달러 수준을 따라잡으려면 갈 길이 멉니다. 당사는 Coke가 브랜드 및 연구 투자에 대한 글로벌 모범 사례를 현지 문화 및 선호도와 결합하여 이 지역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Coca-Cola는 위험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고비용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대형 보틀러와 경제적 이익의 불일치에 취약하지만 Coke의 브랜드 투자,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네트워크 서비스가 상호 이익을 위한 부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비자의 우려와 제한적인 규제는 역풍을 불러일으켰지만, 당사는 고전적인 조리법의 재구성, 천연 성분을 사용한 새로운 "더 나은" 제품, 인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를 비롯한 미개척 시장에서의 확장이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할인점의 혼란은 계속해서 도전 과제를 양산하고 있으며, Coke는 디지털 기능에 투자하는 동시에 가치 제안을 강화하기 위해 능동적인 포장 및 믹스 관리로 적절하게 대응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oca-Cola는 침투력이 낮은 신흥 시장에서 강력한 보틀러 관계를 활용하여 현지 취향에 맞춘 신제품뿐만 아니라 고전적인 레시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디지털화된 공급망과 데이터 분석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Coke와 병 제조업자들은 제품 계획, 제조, 시장 진출 전략에 더 잘 맞췄습니다.
- Costa가 대유행 관련 혼란에서 회복함에 따라 Coca-Cola가 커피 카테고리에서 더 확고한 기반을 확보하고 글로벌 발자국을 감안할 때 더 많은 소비자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선진국 시장에서 탄산음료 수요에 대한 구조적인 역풍은 Coca-Cola의 장기 성장 전망에 도전이 됩니다.
- 비 탄산 카테고리의 회사 브랜드 포트폴리오 및 제품 라인업은 덜 견고하며 경쟁 우위를 강화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 매출의 2/3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는 Coke는 보고 매출액의 변동성을 유발하는 지속적인 통화 변동에 직면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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