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11.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8 | 34.2 | - | - |
예상 PER | 36.2 | - | - | - |
주가/현금흐름 | 34.6 | 30.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54.4 | 60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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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파트 실적: 넓은 해자로 경매 물량이 계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Copart의 2025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은 당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변경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으며, 조정 희석 주당 순이익은 21.2% 증가한 0.40달러로 LSEG 컨센서스 0.37달러를 상회했습니다. 매출 총이익과 매출 대비 간접비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불리하게 작용하여 영업 마진은 36.6%로 6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했지만, 매출 총이익은 13.2%, 영업이익은 12.2% 증가했습니다. 서비스 또는 위탁 수익은 보유 차량을 경매로 판매하는 것보다 마진이 훨씬 높으며, 서비스 수익은 차량 판매 수익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속도로 증가했습니다(15% 대 8.6%). Copart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방대하고 유동성이 높은 가상 경매로 비즈니스가 계속 몰리면서 미국과 해외의 위탁 판매량은 각각 8%와 11% 증가했습니다. 경영진은 또한 보험사가 더 이상 직접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폐차 타이틀을 Copart가 처리해주는 타이틀 익스프레스 비즈니스가 보험사의 폐차 차량을 Copart 생태계로 끌어들이고, 결과적으로 Copart의 경매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본 배분은 여전히 현금과 투자 축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월 31일 현금 및 만기 보유 유가증권은 총 38억 달러로 10월 31일의 37억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5 회계연도 상반기의 잉여 현금 흐름은 2024 회계연도 상반기의 12.3%에서 13.3%로 증가했습니다. 조만간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회사가 인수를 할 때까지 현금이 축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회사는 12억 달러의 신용 한도로 부채가 없는 상태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리 비용이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총 손실 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Copart의 경매 물량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Copart는 미국으로 차량을 수입하지 않고, 많은 경매 구매자가 신흥 시장 국가에 있으며 미국에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미국 자동차 커버리지의 회사 중 미국 관세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1982년 설립 이래, Copart는 전 세계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미국 최대의 온라인 중고차 경매 운영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이 회사는 2009년 이후 상당한 부지 확장과 탄탄한 서비스 품질이 결합되어 폐차 차량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5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Copart는 대형 자동차 보험사와의 계약을 통해 차량 물량의 대부분을 공급받으며, 해체업체에 높은 마진을 받고 위탁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회사는 적절한 보관 용량(폭풍 후에도)을 확보하고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호적인 보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2003년부터 모든 경매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력한 고객 서비스란 재해 발생 후 단기간에 밀려드는 인양 차량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부지 용량과 적절한 인력 수준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탄탄한 대차대조표는 이러한 서비스를 용이하게 합니다. Copart는 2015년부터 총 면적을 3배 가까이 늘리고 자연재해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의 수용 능력 확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17년에는 허리케인 하비로 인해 피해를 입은 9만 대 이상의 차량을 임시로 추가 임대하고 수많은 견인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Copart가 맡았습니다. 이 회사의 인상적인 서비스로 인해 허리케인 이후 미국의 주요 자동차 보험사가 구조 차량 물량의 일부를 경쟁사인 IAA(현재 RB Global 소유)에서 Copart로 옮기면서 시장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Copart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인건비와 정비 비용이 추가 차량 물량으로 인한 수익을 초과하기 때문에 손실을 입습니다. 그러나 경영진은 이러한 시기에 우수한 고객 서비스가 보험 관계를 강화하고 향후 물량 증가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Copart는 지난 수년간 국내외에서 공격적으로 토지를 추가해 왔지만, 해외 확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Copart는 차량 소유권 이전 및 잔존가치 견적 서비스와 같은 부가 서비스 제공을 강조함으로써 잔존 차량 재판매 프로세스에 자신을 통합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경쟁이 적고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유동성이 높은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탁월한 능력을 갖춘 Copart의 넓은 해자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 Copart의 대차대조표는 매우 양호한 상태이며, 환매와 인수(후자가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가 향후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칩 부족으로 인한 중고차 가격이 하락하고 수리비가 높게 유지되면서 Copart의 경매 물량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보험사들은 팬데믹과 칩 부족 사태 이후 최근 몇 년보다 더 많은 차량을 경매에 부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RB Global이 2023년 3월 인수 후 IAA를 의미 있게 개선한다면 Copart의 해자는 약화될 수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지는 않습니다.
- 독일은 미국과는 다른 소유권 이전 법규로 인해 시장 성장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현금이 계속 쌓여만 간다면, 현금이 언제 사용될지, 주주들이 그 중 일부를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 생깁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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