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1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7.2 | 17.3 | - | - |
예상 PER | 13.7 | - | - | - |
주가/현금흐름 | 7.5 | 5.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1.7 | 14.3 | - | - |
배당수익률 % | 1.92 | 2.08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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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거와 앨버트슨: 연방 판사의 반대에 따라 합병 계약 해지
미국 오리건주 지방법원이 12월 10일 연방거래위원회의 손을 들어주면서 무점포 슈퍼마켓 대기업인 크로거와 앨버트슨의 250억 달러 규모의 합병 계획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판결은 놀랍지 않은 결정이지만, 합병을 완전히 무산시킨 것이 아니라 단순히 합병을 일시 중지시켰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러나 12월 11일, 앨버트슨이 합병 계약을 해지하고 크로거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잠재적인 합병은 일단락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두 회사는 슈퍼마켓 업계에서 약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소규모 슈퍼마켓 동종업체에 비해 Kroger와 Albertsons의 경쟁력이 강화되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합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대형마트인 월마트, 대형마트인 코스트코, 알디 등 저가의 동종업체에 비해 가치 제안이 거의 변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앞으로 크로거와 앨버트슨 모두 지역 슈퍼마켓 체인을 인수하여 입지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지만, 규모 면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미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규모 거래를 추진할 의욕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소식이 전해진 후 앨버트슨의 주가는 소폭 하락한 반면 크로거의 주가는 한 자릿수 중반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두 회사의 장기 비교 가능한 매출 성장률 2.5%(식료품 지출 전망과 일치)와 EBITDA 마진 4~5%를 계속 모델링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거와 앨버트슨스에 대한 (독립적인) 공정가치 추정치는 각각 57달러와 25달러로 변경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볼 때 크로거의 가치는 상당히 높아 보이지만,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25%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앨버트슨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2,700개 이상의 매장과 20개 이상의 다양한 배너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노마트 크로거는 미국을 대표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경쟁 체인을 수없이 인수하는 동시에 이름을 딴 배너를 확장하여 방대한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많은 미국 지역사회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2023 회계연도에 1,50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매출과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입지,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 등을 고려할 때 Kroger의 경쟁력은 언뜻 보기에 부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료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하며, 크로거는 슈퍼마켓, 창고형 할인점, 하드 디스카운터,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소매업체로부터 많은 압박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우위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전환 비용이 거의 없고 식료품 업계의 성숙된 특성을 고려할 때, 식품 소매업체는 트래픽과 매출 성장을 위해 프로모션 할인과 편의성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크로거는 전국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에 비해 눈에 띄게 저렴한 가격 제안을 자랑하거나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매장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로열티 회원에게 직접 매장 내 할인 및 주유 리워드를 제공하는 Kroger의 능력(거래량의 90% 이상이 로열티 카드와 연계되어 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경쟁 리테일 업체들도 유사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클릭 앤 콜렉트 및 택배가 제공하는 편리함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체와의 관계를 점점 더 디지털 경험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크로거가 매장 내 픽업 옵션을 도입하고 오카도와 제휴하여 이커머스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문 트렌드에 적응한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고객의 진화하는 구매 습관을 만족시키려는 열망은 이미 마진이 적은 식료품의 온라인 주문 처리와 관련된 불리한 단위 경제성에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크로거는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모션 활동을 맞춤화하여 매장으로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Kroger의 2,700개 매장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반복적인 유동인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식료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해마다 매우 안정적인 경향이 있어 공급과 수요의 큰 변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디지털 주문 처리의 단위 경제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보다 덜 유리하며, 이는 크로거의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크로거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월마트나 코스트코 같은 대형 업체로부터 끊임없는 가격 압박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식료품 업계는 성숙기에 접어들어 Kroger가 물리적 입지를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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