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5.08 기준
적정가치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8.2 | 48.2 | - | - |
예상 PER | 8.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3 | 3.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4 | 7.5 | - | - |
배당수익률 % | 7.3 | 4.92 | - | - |

포드 실적: 관세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적 전망 중단
왜 중요한가: 포드가 5월 1일 관세를 포함한 새로운 전망을 발표한 GM과 달리 전망을 철회한 것이 장 마감 후 주가 하락의 원인이라고 판단됩니다. 포드가 GM의 메시지와 일치하지 않고 전망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점은 놀랍지만, 현재 관세 정책 환경은 매우 불확실합니다. 포드가 전망을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2025년 총 관세 비용이 $2.5억 달러이며, 비용 완화 노력(예: 멕시코에서 캐나다로 차량 및 부품을 운송하기 위해 보증 운송업체 활용 등)을 반영해 조정된 EBIT가 $1.5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GM과 마찬가지로 포드는 2025년 산업 가격 전망을 개선했으며, 관세로 인해 2025년 하반기 1~1.5% 상승으로 인해 연간 전체가 하락에서 평탄화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러나 CEO 짐 페리(Jim Farley)는 포드가 가격 정책에서 공격적 태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직원 할인 등 조치를 언급했습니다. 결론: 포드의 주당 공정한 가치 추정치는 $16이며, 경쟁 우위 평가(no-moat rating)는 변동 없습니다. 그러나 2025년 조정 EBIT 전망을 $7.5억 달러에서 $6억 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2월 10일 모델(관세 영향 미반영) 대비 감소한 수치입니다. 예상 기간 동안 EBIT가 약 $38억 감소할 것으로 모델링했습니다. 포드가 관세 비용을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비용이 3분기 연속 감소했으며, 2025년 보증 비용이 현재까지 예산보다 좋다고 언급한 것은 긍정적입니다. 우리는 포드가 비용 통제를 마스터하면 이익이 결국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는 아직 먼 미래의 일입니다. 지침 중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관세 피해로 인해 포드의 분기 배당이 위험에 처하지 않을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 추정대로 자동차 현금 및 증권 $27억 달러와 신용 한도를 포함한 $45.3억 달러의 유동성은 연간 $2.4억 달러 배당금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포드는 미국에서 경형 트럭 모델에 집중함으로써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경형 트럭이 미국 신차 판매의 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절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포드의 과제는 수익성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동시에 링컨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육성하고 전기차 확대를 추진하며 과도한 보증 비용 등 비용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2025년에는 일부 성과를 거두었지만, 자동차 산업의 대부분이 경쟁 우위(moat)가 없는 특성 때문에 이러한 과제들은 매우 어렵습니다. 구조조정, 원자재 가격, 환율 등 부정적 요인이 존재하며, 모빌리티와 전기화 투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수년이 소요될 것입니다. 포드는 가장 수익성 높은 차량에 투자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과 배터리 전기 차량을 별도 부문(Ford Blue와 Ford Model e)으로 분리함으로써, 브론코와 F-시리즈 같은 내연기관 차량의 성공을 이어가며 F-150 라이트닝 BEV와 머스탱 마하-E의 성공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은 지속적인 과제이며, 2024년 비용은 $12억 달러, 2025년에는 약 $5억 달러가 예상됩니다. 회사는 인력 감축, 생산 복잡성 감소, 차량의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 제거 등을 통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이 중 $10억 달러는 2025년 목표입니다. 2023년 2월 파리(Farley)는 회사가 엔지니어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12일 후 포드는 2025년까지 주로 영국과 독일에서 3,800명의 인력을 감축한다고 발표했으며, 이 중 2,800명은 제품 개발 관련 직원이었습니다. 전기차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포드는 기존 인력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드는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 많은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규모의 경제를 개선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요 변화에 따라 생산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과거 포드는 각 지역과 세그먼트별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 수십억 달러를 낭비했습니다. 머스탱 마하-E 전기차는 미국 해안 지역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했으며, 초기 구매자의 70%가 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한 고객입니다. F-150 라이트닝 픽업 트럭 고객 중 많은 수도 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한 고객입니다. 또한 트랜짓 BEV는 상업용 고객의 비용 절감을 돕고, 포드가 기업에 차량 비용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포드의 구조조정에는 전 세계적인 다수의 구조조정 프로젝트와 전기차(EV) 사업 확대에 필요한 추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드는 투자 수익이 가장 높은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북미 자동차 부문에서 주로 철수하고 남미 생산을 중단한 것이 적절한 결정이었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 차량 판매에만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포드에게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원이며 높은 마진율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동차 산업은 매우 사이클적이며,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년간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미국 시장 점유율을 크게 잃어왔습니다. 경쟁은 이제까지 가장 치열합니다.
- 장기적 수익성은 최근 영향력이 강화된 노동조합에 의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주요 비노조화 수입 자동차 제조사들은 현재 이 문제를 대부분 겪지 않고 있습니다.
- 포드의 주가는 기업 자체의 실적과 무관하게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급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잠재적인 마진 확대를 제한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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