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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실적: 강세, 약한 전망으로 상쇄됨; 경쟁 심화로 공정가치 19% 하락한 35달러로 조정

by 모닝스타

2025.11.05 오전 10:57

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35.00 USD

2025.11.0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72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9.3---
예상 PER12.928--
주가/현금흐름1531--
주가/잉여현금흐름15.330.5--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핀터레스트 실적: 강세, 약한 전망으로 상쇄됨; 경쟁 심화로 공정가치 19% 하락한 35달러로 조정

중요성: 4분기 전망이 투자자들을 실망시켰을 수 있지만, 핀터레스트의 3분기 실적과 알파벳, 메타, 레딧의 실적은 거시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디지털 광고 지출이 여전히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무적으로, 핀터레스트의 매출은 가격과 판매량의 건강한 조합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월간 사용자 수는 12% 증가한 6억 명(거래량)을 기록했으며,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은 5% 상승한 1.78달러(가격)를 나타냈다. 특히 ARPU 측면에서, 쇼핑 가능 핀(shoppable Pins)과 같은 기능 및 백엔드 광고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ARPU 상승을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 ARPU는 광고 효과와 광고주 수익률을 가늠하는 지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지표의 성장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결론: 핀터레스트 전망을 재조정함에 따라,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핀터레스트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43달러에서 35달러로 하향 조정합니다. 이번 수정은 메타(Meta)와 알파벳(Alphabet)과 같은 기업들로부터 핀터레스트 같은 중소 규모 업체들이 직면한 치열한 경쟁이 주된 원인입니다. 핀터레스트 역시 콘텐츠 및 광고 추천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있으나, 특히 메타와 알파벳이 인공지능 광고 도구를 출시함에 따라 이들의 지속적인 지배력으로 인해 핀터레스트가 광고주 예산에서 점유율을 확보하는 능력은 제한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핀터레스트는 메타와 알파벳뿐만 아니라 레딧과 같은 신생 기업과의 경쟁 능력에 대한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수익화 측면에서 일관되고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음 내용: 견고한 4분기 실적 전망은 보수적으로 평가되며, 양사 목표치 모두 상향 조정 가능성을 모델링합니다.

투자 의견

Pinterest는 복잡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틈새 시장을 개척한 차별화된 플레이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수는 대형 소셜 미디어 업체인 Meta에 비해 현저히 낮지만, 플랫폼에서 이커머스 기능과 광고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디지털 광고 예산 내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광고 수익화를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interest의 전략은 플랫폼에서 더 많은 광고 지출을 브랜드 인지도에서 상업적 의도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Pinterest는 검색 및 발견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종종 광고주에게 특정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강력한 신호를 보냅니다. 전 세계에 걸쳐 월 평균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Pinterest는 플랫폼에서 더 많은 상업적 검색을 도입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검색 항목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외에도, 광고 타겟팅과 검색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인공 지능에 대한 Pinterest의 투자는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주 10억 개 이상의 게시물이 사용자에 의해 저장되고 있는 Pinterest는 저장된 핀에서 특정 아이템을 골라내고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미적 감각을 지닌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을 보여주는 이미지 인식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Pinterest는 알파벳이나 메타 같은 대형 디지털 광고 대기업과 경쟁할 만한 규모나 자본을 갖추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Pinterest는 AI에 대한 투자를 활용하고 이커머스에 더 집중함으로써 광고 지출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디지털 광고주들이 주목할 만한 신뢰할 만한 경쟁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interest 사용자는 홈 데코, 패션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아이디어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매우 매력적인 타겟층을 제공합니다.
  • 이커머스에 대한 Pinterest의 투자는 광고주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개선하여 플랫폼에서 더 많은 광고 지출과 사용자당 평균 수익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여러 지역에서 사용자 수가 증가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 특히 유럽과 북미 이외의 시장에서 Pinterest의 사용자 수는 향후 5년 동안 상당한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Instagram은 Pinterest와 유사한 기능인 컬렉션을 강화하고 시각적 검색 기능을 확장하면서 훨씬 더 많은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여 Pinterest의 참여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 Pinterest는 해외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수년간 광고가 거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러한 사용자들은 피드에 대한 간섭을 거의 기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이커머스 및 AI 도구에 대한 회사의 투자가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구축하기 위한 막대한 현금 지출을 정당화하려면 사용자 수익 창출이 의미 있게 성장해야 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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