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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판매되는 자동차 3대 중 1대는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며, 리튬 가격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by 모닝스타

2025.03.15 오전 04:29

모닝스타 등급

2025.03.14 기준

적정가치

81.00 USD

2025.02.2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7.68.5--
예상 PER4.2---
주가/현금흐름2.73.5--
주가/잉여현금흐름-48.6--
배당수익률 %0.99---
모닝스타 이미지

2030년까지 판매되는 자동차 3대 중 1대는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며, 리튬 가격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성장이 정체되면서 전기차 공급망의 많은 산업, 특히 자동차 중심의 반도체와 리튬 산업이 단기적으로 둔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이러한 산업이 전기차 전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글로벌 전기차 도입에 대한 합의에 동의하지만, 전기차 공급망의 많은 기업에 대해서는 시장보다 더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거시적 성장과 기업 가치 사이의 시장 괴리는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기회를 창출합니다. 결론: 2024년 14%에 불과했던 전기차가 2030년에는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3대 중 1대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더 저렴한 장거리 전기차가 판매되고 고속 충전 네트워크가 구축됨에 따라 전기차 판매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희는 자동차 OEM 업체인 노모트 BYD, 노모트 제너럴 모터스, 노모트 르노, 협모트 테슬라를 최선호주로 추천합니다. 자동차 공급업체로는 협공형 보그워너를 선호합니다. 배터리 분야에서는 노모트 현대 암페렉스 테크놀로지를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리튬 분야에서는 내로우모트 Albemarle과 내로우모트 SQM을 추천합니다. 반도체에서는 와이드모트 NXP와 내로우모트 온세미를 선호합니다. 유틸리티 분야에서는 노모트 Consolidated Edison과 내로우모트 Edison International을 추천합니다. 라인 사이: 전기차의 최대 수혜주 중 하나는 리튬입니다. 강력한 글로벌 전기차 성장은 시장을 공급 과잉에서 균형으로 되돌려 놓을 것이며, 수년래 최저치에서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저가 리튬 생산업체의 경우, 현재 밸류에이션 대비 강한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 장기 한계 생산 비용 추정에 따르면 리튬 가격은 2026년 말까지 현재 수준에서 두 배인 톤당 2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 절감(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추가 절감)을 통해 마침내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GM은 북미 사업부가 건실하고 GM 파이낸셜을 통해 금융 부문이 거의 성숙해졌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의 펀드로 옮기고 공장을 폐쇄하면서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은 18%~19%의 점유율을 가정할 때 약 1,000만~1,100만 대의 미국 업계 판매량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GM이 생산량을 차량 세트로 전환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더 많은 유연성과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트 차량으로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잔존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제 GM은 수요를 충족하는 만큼만 생산할 수 있는 수요 풀 모델로 운영되며,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경기 사이클의 바닥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내 점유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보험, 구독, 데이터 판매와 같은 새로운 고수익 사업에서 수백억 달러를 벌어들여 2030년까지 총 매출 약 2,50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 7.2%에서 12%~14%의 회사 전체 조정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인수와 같은 조치와 OnStar를 통한 GM의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 로봇택시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2025년에는 일부 크루즈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크루즈와 통합하여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추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GM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3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30대의 BEV를 출시하고 그 중 3분의 2를 북미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에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은 약 1,000만~1,100만 대로, 구 GM 시절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대량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세그먼트에서 차량 한 대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인센티브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 GM은 차량당 더 많은 마진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심각한 경차 판매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이 기존 GM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만 시장에서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 배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왔고 2025년에 다시 올 수도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바텀업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거시경제 우려로 인해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혼잡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테슬라, 그리고 중국의 신규 진입 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과 같은 기타 업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로부터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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