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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년까지 자율주행차가 미국 및 캐나다 차량호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y 모닝스타

2025.03.11 오전 08:05

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93.00 USD

2025.11.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6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1.8---
예상 PER22---
주가/현금흐름29.5---
주가/잉여현금흐름30.9---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2035년까지 자율주행차가 미국 및 캐나다 차량호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이드헤일 시장에 진입하는 로보택시의 승자와 패자에 대한 시장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알파벳의 웨이모와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가장 큰 승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인 Uber와 Lyft도 이러한 변화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은: 현재 차량 호출 시장의 1% 미만인 로보택시가 2035년에는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Waymo가 유일한 로보택시 제공 업체이지만, 향후 몇 년 내에 Tesla가 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와 웨이모가 로보택시 전환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로봇택시는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 운전자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될 것입니다. 또한 평균적인 인간 운전자보다 하루에 약 50% 더 많이 운행하므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더 적은 수의 차량이 필요할 것입니다. 와이드 모트 알파벳은 로보택시 노출이 가장 많은 종목 중 가장 상승 여력이 높은 종목으로, 현재 4등급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는 탑픽입니다. 좁은 모트 테슬라, 좁은 모트 우버, 노모트 리프트는 3등급 영역에서 거래됩니다. 테슬라는 서비스 중단 시나리오에서 불균형적인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라인 사이: 자율주행차 보급을 가속화할 두 가지 동인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공급업체의 수익성 향상과 미국 연방 규정의 제정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현재 요구되는 주별 승인 절차를 대체하는 연방 규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셋 라이트 모델을 사용하는 AV 공급업체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입니다. AV 공급업체가 AV를 판매한 후 AV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이 비즈니스 모델은 단위 경제성 분석 결과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옵션이며, AV 공급업체와 파트너가 될 차량호출 업체에도 도움이 됩니다.

투자 의견

우버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수십억 마일에 달하는 이동을 완료한 승객과 운전자들을 연결해 왔으며, 2025년 9월 말 기준 월 1회 이상 차량 호출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1억 8,900만 명에 달합니다. 우버는 성장 중인 차량 호출 및 배달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평가되며, 해당 시장은 2032년까지 연간 최소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프트(주로 미국 내)와 같은 업체들의 차량 호출 경쟁에 직면해 있지만, 우버는 명백히 우월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웨이모(Waymo)와 테슬라(Tesla)와 같은 확장 중인 자율주행차 플랫폼과의 경쟁도 마주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승차 요청을 접수하여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운전자와 연결함으로써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버는 이 서비스(회사의 모빌리티 부문)를 통해 총 예약 수익을 창출하며, 이는 승객이 지불하는 총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가 자신의 몫을 가져간 후 남은 금액을 우버가 보유한다. 팬데믹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버의 사업은 더욱 다각화되었다. 팬데믹이 진정되는 상황에서도 배달 부문은 여전히 탄탄한 모습을 보이며, 미국 내 음식 배달 물량 기준으로 도어대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차량 공유 사업은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이며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가장 큰 테마는 자율주행차(AV)가 가져올 위협과 기회입니다. 이론적으로 AV는 우버를 주요 수요 집약자로 대체할 수 있으며, AV 기업들이 우버 네트워크와 협력하면 우버의 비용을 대폭 절감해 영업이익과 마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화로 측정되는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합니다. 우버는 신규 사용자 확보와 모든 이동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자율주행차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높이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우버의 차량호출 시장 선점 우위는 긍정적이지만, 더 나은 협력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웨이모(Waymo) 및 테슬라(Tesla)와 경쟁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기업이 더 많이 등장해야 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우버는 최고의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집계 플랫폼으로서, 자율주행 차량(AV) 차량 규모를 확대하고 높은 가동률을 달성하려는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에게 완벽한 파트너 역할을 합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플랫폼의 승객이 증가하면 더 많은 운전자가 플랫폼에 합류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선순환을 만들어 냅니다.
  • 우버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은 수요-공급 매칭 알고리즘을 더욱 개선하고, 독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차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하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은 운전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 구조가 우월합니다.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은 독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우버를 시장 전체에서 효과적으로 배제할 것입니다.
  • 우버가 자율주행차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 제안은 취약하며, 충전 및 청소와 같은 낮은 마진의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라이드헤일링은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산업으로, 규제가 강화될 여지가 많습니다. 긱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분류해야 하는 의무화는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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