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0 기준
적정가치
2024.12.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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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6 | 88.4 | - | - |
예상 PER | 27.5 | - | - | - |
주가/현금흐름 | 22 | 71.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2.8 | 69.8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2035년까지 자율주행차가 미국 및 캐나다 차량호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이드헤일 시장에 진입하는 로보택시의 승자와 패자에 대한 시장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알파벳의 웨이모와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가장 큰 승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인 Uber와 Lyft도 이러한 변화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은: 현재 차량 호출 시장의 1% 미만인 로보택시가 2035년에는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Waymo가 유일한 로보택시 제공 업체이지만, 향후 몇 년 내에 Tesla가 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와 웨이모가 로보택시 전환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로봇택시는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 운전자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될 것입니다. 또한 평균적인 인간 운전자보다 하루에 약 50% 더 많이 운행하므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더 적은 수의 차량이 필요할 것입니다. 와이드 모트 알파벳은 로보택시 노출이 가장 많은 종목 중 가장 상승 여력이 높은 종목으로, 현재 4등급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는 탑픽입니다. 좁은 모트 테슬라, 좁은 모트 우버, 노모트 리프트는 3등급 영역에서 거래됩니다. 테슬라는 서비스 중단 시나리오에서 불균형적인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라인 사이: 자율주행차 보급을 가속화할 두 가지 동인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공급업체의 수익성 향상과 미국 연방 규정의 제정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현재 요구되는 주별 승인 절차를 대체하는 연방 규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셋 라이트 모델을 사용하는 AV 공급업체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입니다. AV 공급업체가 AV를 판매한 후 AV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이 비즈니스 모델은 단위 경제성 분석 결과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옵션이며, AV 공급업체와 파트너가 될 차량호출 업체에도 도움이 됩니다.
투자 의견
Uber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라이더와 드라이버를 연결하고 수십억 마일 이상의 여행을 완료했으며, 2024년 9월 말 기준 한 달에 한 번 이상 차량 호출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1억 6100만 명에 달합니다. Uber는 2032년까지 매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급성장하는 차량 호출 및 배달 시장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프트(주로 미국에서)와 같은 업체들과 차량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Uber는 네트워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Uber는 차량 서비스 요청을 받아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드라이버와 연결하여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Uber는 이 서비스(회사의 모빌리티 부문)를 통해 총 예약 수익을 창출하며, 이는 라이더가 지불하는 총 금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가 자신의 몫을 가져간 후 남은 금액은 Uber가 보유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음식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Uber의 비즈니스는 더욱 다각화되었습니다. 배달 부문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회복세를 유지하며 미국 내 음식 배달량에서 DoorDash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호출 사업은 계속해서 반등하며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가장 큰 주제는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위협과 기회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자율주행차가 주요 수요처인 Uber를 대체할 수도 있고, 자율주행차 업체들이 Uber의 네트워크와 제휴하여 Uber의 비용을 대폭 절감함으로써 영업 이익과 마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 창출로 측정되는 Uber의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합니다. Uber는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고 모든 여행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AV 회사에 대한 가치 제안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모든 점을 고려할 때 우버는 차량 호출 시장의 선두주자로 남을 것으로 예상되며, 음식 배달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최고의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통합업체로서 Uber는 자율주행차 차량을 확장하고 높은 이용률을 달성하고자 하는 자율주행차 기업에게 완벽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Uber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플랫폼의 더 많은 라이더가 더 많은 드라이버를 플랫폼에 참여시키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선순환을 만들어냅니다.
- Uber의 대규모 사용자 기반은 수요 매칭 알고리즘을 더욱 개선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독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AV 회사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AV 기업은 운전자에게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 구조가 우월해집니다. AV 업체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체 시장에서 우버를 효과적으로 배제할 수 있습니다.
- AV 회사에 대한 Uber의 가치 제안은 취약하고 충전 및 청소와 같은 수익성이 낮은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차량 공유는 아직 비교적 새로운 산업이기 때문에 규제가 강화될 여지가 많습니다. 긱 워커를 정규직으로 의무적으로 분류하면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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