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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실적: AI 모멘텀이 구축되면서 조용히 좋은 분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3.13 오전 11:26

모닝스타 등급

2025.12.12 기준

적정가치

560.00 USD

2025.06.1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1.338--
예상 PER15.226.3--
주가/현금흐름16.127.4--
주가/잉여현금흐름16.528.7--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Adobe 실적: AI 모멘텀이 구축되면서 조용히 좋은 분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Adobe가 양호한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예상에 부합하는 2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고, 이전에 발표한 2025 회계연도 전망을 재확인한 후에도 공정가치 추정치인 주당 590달러를 유지합니다. 이번 분기 업데이트 이후에도 수익 모델은 거의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제품 출시에 고무되어 있으며, Firefly를 통해 Adobe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 수익화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dobe는 AI가 연간 반복 매출(ARR)로 1억 2,500만 달러를 창출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의 가격 인상, 제품 출시, 빠른 AI 도입이 2025년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안정적인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공정가치 추정치와 현재 거래 수준 간의 괴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AI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필요성을 없애는 약세 시나리오가 다시 한 번 현실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수요 환경이 안정적이며, Adobe의 AI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Express를 통해 최상단에 광범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AI 사용을 유도하여 사용자를 전환하는 Adobe의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억 2,500만 달러 규모의 AI 비즈니스 장부를 만드는 Acrobat AI Assistant, Firefly, GenStudio 등 Adobe의 신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불변 통화 기준으로는 11% 성장한 57억 1,100만 달러로 가이던스 최고치인 56억 8,000만 달러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제너레이티브 AI를 둘러싼 높은 투자 수준에도 불구하고 마진을 끌어올리는 경영진의 능력은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마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지만 이미 뛰어난 수익성을 자랑하는 Adobe로 인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일반회계기준 영업 마진은 47.5%로 1년 전의 47.6%에 비해 상승했습니다.

투자 의견

어도비는 아이코닉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솔루션으로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시장을 장악해 왔으며, 이 두 제품은 현재 더 넓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일부입니다. 수년간 이 회사는 유기적 개발과 부가적 인수를 통해 제품군에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추가하며 인쇄, 디지털,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가장 포괄적인 도구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습니다. 2021년 12월 출시된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전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인기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저비용 및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어 회사의 고객 유입 경로를 더욱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2023년 출시된 파이어플라이는 중요한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신규 사용자 유치와 플랫폼의 경쟁적 입지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어도비가 신규 사용자를 자사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데 적절히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 전환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믿는다. CEO 샨타누 나라옌은 2009년 웹 분석 솔루션 선도기업인 옴니처(Omniture)를 인수하며 어도비에 또 다른 성장 동력을 제공했습니다. 이 인수는 어도비가 다양한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을 층층이 쌓아올리는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디지털 경험 부문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어도비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마케팅 및 광고의 비즈니스·운영 측면으로 자연스럽게 크로스셀링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리고 있습니다. 문서 클라우드(Document Cloud)는 어도비의 초기 제품 중 하나인 어크로뱃(Acrobat)과 회사가 개발한 보편적인 PDF 파일 형식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부상과 개인 기기 사용(BYOD), 모바일 근로 환경의 확산으로 인해 어떤 화면에서도 사용 가능한 파일 형식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졌습니다. 어도비는 2,000억 달러를 훌쩍 넘는 잠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회사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걸쳐 기능을 도입하고 활용하여 더욱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며, 사용자에게 고가 솔루션을 업셀링하고, 디지털 미디어 상품을 크로스셀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수합병(M&A) 노력이 어도비 포트폴리오의 모든 측면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신흥 경쟁사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 확실히 작용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어도비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와 PDF 파일 편집 분야에서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이 분야를 개척한 이래 여전히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어도비는 경쟁 우위를 지키고 혁신을 주도하는 새로운 솔루션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익스프레스(Express)'는 신규 사용자 유입 경로를 개발하는 데 기여했으며, '파이어플라이(Firefly)'는 유능한 새로운 시각적 콘텐츠 생성 도구입니다.
  • 어도비는 디지털 경험 부문 확장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 마케팅 서비스로 창의적 영역의 제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향후 몇 년간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최근 몇 년간 캔바(Canva)와 피그마(Figma)의 부상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어도비의 경쟁 입지는 약화되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신흥 분야로, 어도비가 창출하거나 지배하지 않는 영역입니다. 성장 속도가 예상보다 느릴 수 있으며 마진 확대가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신규 경쟁사와 생성형 AI의 부상으로 성장이 현저히 둔화되었습니다. AI 모델이 어도비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거나 라이선스 판매 모델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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