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2 기준
적정가치
2024.1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9 | 47.1 | - | - |
예상 PER | 21.6 | - | - | - |
주가/현금흐름 | 20.9 | 34.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1.2 | 36.3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Adobe 실적: AI 모멘텀이 구축되면서 조용히 좋은 분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Adobe가 양호한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예상에 부합하는 2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고, 이전에 발표한 2025 회계연도 전망을 재확인한 후에도 공정가치 추정치인 주당 590달러를 유지합니다. 이번 분기 업데이트 이후에도 수익 모델은 거의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제품 출시에 고무되어 있으며, Firefly를 통해 Adobe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 수익화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dobe는 AI가 연간 반복 매출(ARR)로 1억 2,500만 달러를 창출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의 가격 인상, 제품 출시, 빠른 AI 도입이 2025년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안정적인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공정가치 추정치와 현재 거래 수준 간의 괴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AI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필요성을 없애는 약세 시나리오가 다시 한 번 현실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수요 환경이 안정적이며, Adobe의 AI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Express를 통해 최상단에 광범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AI 사용을 유도하여 사용자를 전환하는 Adobe의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억 2,500만 달러 규모의 AI 비즈니스 장부를 만드는 Acrobat AI Assistant, Firefly, GenStudio 등 Adobe의 신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불변 통화 기준으로는 11% 성장한 57억 1,100만 달러로 가이던스 최고치인 56억 8,000만 달러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제너레이티브 AI를 둘러싼 높은 투자 수준에도 불구하고 마진을 끌어올리는 경영진의 능력은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마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지만 이미 뛰어난 수익성을 자랑하는 Adobe로 인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일반회계기준 영업 마진은 47.5%로 1년 전의 47.6%에 비해 상승했습니다.
투자 의견
Adobe는 대표적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솔루션으로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두 솔루션은 이제 더 광범위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Adobe는 유기적인 개발과 볼트온 인수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추가하여 인쇄, 디지털 및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가장 포괄적인 툴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에 출시된 Adobe Express는 전체 Creative Cloud의 인기 기능을 통합하면서도 저렴한 비용과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므로 고객층을 더욱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3년에 출시될 Firefly는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중요한 인공 지능 솔루션입니다. Adobe는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적절히 집중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사용자의 전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EO 샨타누 나라옌은 2009년에 디지털 경험 부문의 기반이 되는 선도적인 웹 분석 솔루션인 Omniture를 인수하여 Adobe가 다른 다양한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의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또 다른 성장 동력을 제공했습니다. Adobe는 마케팅과 광고의 비즈니스 및 운영 측면에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자연스러운 교차 판매 기회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젠토, 마켓오, 워크프론트 인수에 이어 Adobe는 디지털 경험 부문과 기타 새로운 분야에 대한 M&A 노력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dobe의 첫 번째 제품 중 하나인 Acrobat과 Adobe가 만든 유비쿼터스 PDF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 하는 Document Cloud는 현재 40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등장, 개인용 디바이스 및 모바일 인력의 증가로 인해 모든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Adobe는 2,000억 달러가 훨씬 넘는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dobe는 보다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사용자에게 더 높은 가격대의 솔루션을 상향 판매하고, 디지털 미디어 제품을 교차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클라우드 제품(예: Sensei 인공 지능)의 기능을 도입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dobe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와 PDF 파일 편집 분야에서 사실상의 표준이며, 자신이 만든 카테고리를 여전히 지배하고 있습니다.
- 구독으로 전환하면 불법 복제를 방지하고 반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높은 선불 가격을 부과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장이 가속화되고 초기 전환 변곡점에서부터 마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Adobe는 디지털 경험 부문의 확장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 마케팅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제국을 더욱 광범위하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향후 몇 년 동안 성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의 모델 전환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보였던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모멘텀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로, Adobe가 창설하거나 지배하지 않은 분야입니다. 성장이 예상보다 느려지거나 마진 확대가 실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2018년에 마젠토(Magento), 마케토(Marketo) 등 주로 인수를 통해 구축되었습니다. 이는 부적절한 통합 노력으로 인한 중단 가능성을 높이고, 점점 더 큰 규모의 거래에 대해 Adobe가 과도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는 우려에 힘을 실어줍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