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7.11 기준
적정가치
2025.06.1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3.3 | 47.1 | - | - |
예상 PER | 17.6 | - | - | - |
주가/현금흐름 | 16.6 | 34.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6.9 | 36.3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Adobe 실적: AI 모멘텀이 구축되면서 조용히 좋은 분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Adobe가 양호한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예상에 부합하는 2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고, 이전에 발표한 2025 회계연도 전망을 재확인한 후에도 공정가치 추정치인 주당 590달러를 유지합니다. 이번 분기 업데이트 이후에도 수익 모델은 거의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제품 출시에 고무되어 있으며, Firefly를 통해 Adobe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 수익화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dobe는 AI가 연간 반복 매출(ARR)로 1억 2,500만 달러를 창출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의 가격 인상, 제품 출시, 빠른 AI 도입이 2025년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안정적인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공정가치 추정치와 현재 거래 수준 간의 괴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AI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필요성을 없애는 약세 시나리오가 다시 한 번 현실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수요 환경이 안정적이며, Adobe의 AI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Express를 통해 최상단에 광범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AI 사용을 유도하여 사용자를 전환하는 Adobe의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억 2,500만 달러 규모의 AI 비즈니스 장부를 만드는 Acrobat AI Assistant, Firefly, GenStudio 등 Adobe의 신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불변 통화 기준으로는 11% 성장한 57억 1,100만 달러로 가이던스 최고치인 56억 8,000만 달러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제너레이티브 AI를 둘러싼 높은 투자 수준에도 불구하고 마진을 끌어올리는 경영진의 능력은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마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지만 이미 뛰어난 수익성을 자랑하는 Adobe로 인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일반회계기준 영업 마진은 47.5%로 1년 전의 47.6%에 비해 상승했습니다.
투자 의견
Adobe는 아이콘적인 Photoshop과 Illustrator 솔루션을 통해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이 두 제품은 이제 더 넓은 Creative Cloud의 일부로 통합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유기적인 개발과 인수합병을 통해 제품군에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추가하며, 인쇄, 디지털,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가장 포괄적인 도구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습니다. 2021년 12월에 출시된 Adobe Express는 전체 Creative Cloud의 인기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저비용 및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어 회사의 고객 유입 경로를 더욱 넓혔습니다. 2023년 출시된 Firefly는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인공지능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Adobe가 새로운 사용자를 자사 플랫폼으로 유치하는 데 적절히 집중하고 있으며, 이 사용자를 전환하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믿습니다. CEO 산타누 나라얀은 2009년 웹 분석 솔루션 선도업체인 Omniture를 인수함으로써 Adobe에 또 다른 성장 동력을 제공했습니다. Omniture는 Adobe가 다양한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을 통합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디지털 경험 부문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Adobe는 Creative Cloud에서 마케팅 및 광고의 비즈니스 및 운영 측면으로의 자연스러운 교차 판매 기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Magento, Marketo, Workfront 인수에 이어 Adobe는 디지털 경험 부문과 다른 신흥 분야에 M&A 노력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ocument Cloud는 Adobe의 첫 번째 제품 중 하나인 Acrobat과 해당 기업이 개발한 보편적인 PDF 파일 형식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40억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확산, 개인 기기 사용(BYOD) 및 모바일 근로자 증가로 인해 모든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파일 형식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Adobe는 $200억 달러를 훨씬 초과하는 잠재적 시장 규모를 공략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회사는 Sensei 인공지능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걸쳐 기능을 도입하고 활용해 더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며 신규 고객 유치, 고가 솔루션 업셀링,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크로스셀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dobe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및 PDF 파일 편집 분야에서 사실상의 표준으로, 이 분야를 창시하고 여전히 주도하고 있습니다.
- 구독 모델로의 전환은 해적을 방지하고 수익을 반복적으로 창출하며, 고객의 초기 비용 부담을 줄입니다. 초기 전환 전환점에서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마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Adobe는 디지털 경험 부문 확장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 마케팅 서비스로 창의성 분야의 제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향후 몇 년간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성장 모멘텀은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델로의 전환으로 인한 높은 성장률 이후 둔화되고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Adobe가 창출하거나 지배하지 않은 신흥 분야입니다. 성장 속도가 예상보다 느릴 수 있으며, 마진 확대가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2018년 마젠토(Magento)와 마케토(Marketo) 인수 등을 통해 주로 인수합병을 통해 구축되었습니다. 이는 통합 노력 부족으로 인한 혼란 가능성을 높이며, Adobe가 점점 더 큰 규모의 거래에서 과도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강화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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