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03 기준
적정 가치
2024.11.11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Airbnb: 방대한 고객 데이터와 지속적인 혁신으로 인공지능에 대비한 준비된 기업,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위치(좁은 해자의 원천)에 대한 우리의 건설적인 시각은 온라인 여행업체의 플랫폼을 우회하는 인공지능의 잠재적 위험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이 사용자에게 관련 여행 콘텐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성형 AI 검색 제품이 활용하는 콘텐츠는 직접 공급업체 또는 에어비앤비 같은 통합 플랫폼이 소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고객 데이터는 AI 세상에서 더욱 맞춤화된 상품을 제공하고 예약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체 숙박 틈새 시장은 특히 대형 브랜드 공급업체로 직접 예약을 유도하는 매스마켓 AI/LLM 검색 제품의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특수 시장은 객실의 70% 이상이 브랜드에 속해 있는 미국 호텔과 달리, 개별적으로 소유되고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탄탄한 고객 데이터와 우수한 재무 상태를 바탕으로 플랫폼 전반에 걸쳐 특정 사용 사례를 위한 대규모 언어 모델을 훈련하는 등 선도적인 혁신을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이미 AI를 활용해 여행자에게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호스트에게 요금 추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스트와 호스트의 신원 조회에도 AI를 활용해 차별과 부당 행위를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AI를 활용해 후기 및 숙소 설명의 품질과 정확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운영 측면에서도 AI는 엔지니어가 제품을 더 빠르게 개발하고 고객 서비스 기능을 자동화하여 비용과 혁신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희는 주당 132달러의 밸류에이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고품질 네트워크 우위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공정가치 추정치를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당사는 Airbnb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입지가 2008년 시작 이후 500만 호스트 이상과 누적 20억 숙박객 방문의 선도적인 대체 숙박 네트워크(좁은 경제적 해자의 원천)에 힘입어 향후 10년 동안 강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사는 또한 이 네트워크 우위가 향후 몇 년 동안 인공지능 투자와 체험 부문 및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 뒷받침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2024년 10월 27일 App Annie에 따르면 Airbnb가 91개 시장에서 아이폰 여행 앱 상위 10위 안에 들었던 반면 Expedia는 21개, Booking Holdings는 134개 시장에서 상위권에 들었다는 점에서 볼 수 있듯이, Airbnb는 모바일 예약으로의 지속적인 전환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온라인 여행 성장 업종에서 Airbnb의 네트워크 포지셔닝에 대한 긍정적 견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경쟁, 규제, 구조적 비용을 들 수 있습니다. 당사는 Expedia와 Booking이 휴가용 임대 업계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Google, Alibaba, Amazon 및 기타 업체의 OTA 시장 유입에 따라 현재 지배적 규모를 확보한 소수의 시장 참여자가 두 배 이상 증가해 수익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Airbnb의 네트워크를 모방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 것이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운영사는 호텔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Airbnb의 OTA 모델과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호텔과의 관계를 관리하지 않는 메타 검색 모델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적 위협 외에도 Airbnb의 핵심 대체숙박 부문은 사회(주민의 삶의 질), 안전(규범 준수), 경제(생활비)에 대한 업종의 영향력과 관련한 항의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호스트와 게스트에 대한 규제 요건(예: 현지 정부와 개인정보 공유) 및 제한(예: 임대 가능 일수)이 발생할 경우 수요 축소 및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비용 외에, 개별적 휴가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에 의해 전통적 숙박 업종 대비 비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irbnb의 네트워크 규모는 대체숙박 시장의 주도적 예약 점유율과 액티비티의 지속적 확대에 힘입어 결정적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 모바일 앱 사용 역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irbnb는 강력한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은 직접 유입과 무료 검색을 통해 자사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약 90%를 공급합니다.
- Airbnb는 기술, 금융, 법률 및 건축과 같은 분야의 고소득 직업군의 도움을 받아 더 높은 장기 여행 수요를 유발하는 작업자 유연성의 이점을 누릴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Booking과 Expedia는 미국의 대체 숙박 시설 공급과 인지도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무료인 자연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 및 메타 검색 플랫폼의 배치를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Airbnb의 마케팅 비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 대체숙박 부문은 사회(주민의 삶의 질), 안전(규범 준수), 경제(생활비)에 대한 업종의 영향력과 관련한 규제적 악재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 Airbnb의 핵심 개인 호스트 대체숙박 플랫폼은 전통적 호텔 및 기타 여행 업종보다 더 높은 서비스 비용을 요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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