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ria 실적, 3분기 성장률 회복으로 주가 상승... 연간 가이던스 달성 가능

by 모닝스타

2024.11.01 오전 05:08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58.00 USD

2024.06.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8.425--
예상 PER10.4---
주가/현금흐름10.89.9--
주가/잉여현금흐름1110.2--
배당수익률 %7.27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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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ria 실적, 3분기 성장률 회복으로 주가 상승... 연간 가이던스 달성 가능

담배 판매량은 약 9% 감소했으며, 상반기의 두 자릿수 감소에 비하면 눈에 띄게 개선되어 투자자들의 우려를 덜어주었습니다. Altria의 가격 인상은 판매량 감소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여전히 매출액의 약 90%가 연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Altria의 경우 물량 감소 속도가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둔화는 Altria의 장기 전망에 대한 신뢰를 어느 정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회사는 연간 조정 주당순이익 성장률 가이던스를 2.5~4%로 유지했습니다(실적 발표 전 당사 전망 2.7%, 상반기 성장률 -1.6%). 추가 배송일과 주요 합의안 관련 법적 기금의 만료로 4분기 성장에 추가적인 추진력이 생길 전망입니다. 핵심 사항: 이번 분기 실적은 대체로 기존 전망을 재확인해 준 만큼 당사는 넓은 경제적 해자 등급과 58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10월 31일 랠리 이후 주가는 적정평가 상태로 보이며, 시장의 성장에 대한 우려는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 가치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Altria가 차세대 제품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NJOY 전자담배, on! 구강 니코틴, Ploom 가열식 담배(넓은 경제적 해자 등급 JT와의 파트너십으로 출시)가 옵션을 제공하지만 아직 유의미한 기여를 하기에는 이릅니다. 담배 부문 익스포저를 찾는 투자자의 경우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British American Tobacco가 더 나은 리스크 조정 상승 여력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통계: 2024년 첫 9개월 동안 Altria는 평균 가격 46달러로 31억 달러 상당의 자사주를 매입했는데, 이는 당사의 추정 적정가치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를 통해 주주 가치를 창출했다고 생각하지만,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면 매입 속도를 늦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투자 의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담배 판매량이 연간 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에서는 전 세계 시장의 연간 감소율 1%보다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비세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으며, 멘톨 담배의 금지가 예정되어 있는 등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알트리아의 담배 사업 다각화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우선, 캐나다 대마초 생산업체 Cronos에 18억 달러를 투자하여 41%의 지분을 확보하고, 전자담배 생산업체 Juul Labs에 128억 달러를 투자하여 35%의 지분을 확보한 것은 각각 가치 파괴적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또한 알트리아는 계약 연장에 필요한 마일스톤에 대한 파트너 PMI와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더 이상 iQOS 가열식 담배에 대한 미국 내 권리를 보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열식 담배는 차세대 제품 중 잠재력이 가장 높은 분야이며, 해당 카테고리에서 선도적인 브랜드를 잃는다는 것은 큰 손실입니다. 또한 2023년 3월 NJOY를 27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다시 Altria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었습니다. 무연 담배 브랜드인 Copenhagen과 Skoal, 니코틴 파우치 브랜드인 on! 등과 함께 약간의 다각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2028년까지 매출의 거의 90%를 차지하는 담배가 여전히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은 여전히 비교적 매력적인 특성을 자랑합니다. 시장 규모는 높은 가격이 낮은 판매량을 상쇄하면서 몇 년 동안 대체로 900억 달러 중반대를 유지해 왔습니다. 또한 전자담배의 경쟁 위협이 완화됨에 따라 최근 몇 년간 한 자릿수를 기록했던 알트리아의 판매량 감소율은 약 5%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말보로 브랜드가 4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2위 업체의 15%보다 높은 수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알트리아는 계속해서 가격을 인상하여 판매량 감소를 완화하고 여전히 탑라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브랜드 담배 100갑을 구입하는 데 1인당 GDP의 1.1%만 필요한 것으로 WHO가 추산할 정도로 미국에서는 담배 가격이 여전히 저렴한 편입니다. 이는 선진국뿐 아니라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도 낮은 수준으로 향후 가격 인상의 여지가 충분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시장은 규모 면에서는 성숙하지만 다른 선진 시장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한 시장입니다. 따라서 수년 동안 가격 인상의 여지가 남아 있습니다.
  • 미국 담배 및 구강 담배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Altria는 차세대 제품 출시를 위해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유통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 이 사업은 막대한 잉여 현금 흐름 마진을 창출하여 주주에게 상당한 자본 환원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M&A 실수로 인한 잠재적 피해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순수 기업으로서 알트리아는 총 담배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일부 신흥 시장에 대한 노출이 부족하여, 우리가 추정하는 연간 5%의 국내 담배 소비 감소율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FDA는 최근 몇 년 동안 담배 규제에 대해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멘톨 사용을 금지하고 담배의 니코틴 함량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담배 판매량이 점진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다양한 니코틴 대체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각 대체품의 규모와 수익성 잠재력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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