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03 기준
적정 가치
2024.12.11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Booking Holdings: 선도적인 고객 인사이트와 사용자 경험으로 AI 세상을 위한 유리한 입지 확보
OpenAI나 Gemini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이 사용자에게 관련 여행 콘텐츠 정보를 신속하게 반환하는 기능을 점점 더 많이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검색 제품이 활용하는 콘텐츠는 직접 공급업체 또는 Booking와 같은 통합 플랫폼이 소유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다른 업체들이 생산하기 어려운 귀중한 고객 인사이트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좁은 수심의 부킹이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봅니다. 2024년 12월 기준 Booking.com의 월간 방문자 수는 4억 6,200만 명으로, 같은 기간 Expedia.com과 Airbnb.com의 트래픽은 각각 6,500만 명과 8,600만 명으로 경쟁업체를 압도합니다. 또한, 1월 20일 기준으로 135개국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iPhone 여행 앱은 Expedia와 Airbnb가 각각 23개국, 118개국인 것에 비해 Booking.com은 135개국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이러한 고객 데이터는 인공지능 세상에서 더 많은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예약을 창출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중화된 AI 개인비서의 상품 추천이 한 가지 선택지만을 추천하도록 정교화되어 더 많은 예약이 부킹이 아닌 항공사 웹사이트로 직접 연결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행자는 여전히 여행 공급 옵션의 사진, 위치, 편의시설을 비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며, 특히 숙소 간에 의미 있는 차별화가 있는 숙박시설의 경우, 이는 Booking 플랫폼에 계속 유효성을 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부킹은 그동안 우수한 사진, 설명, 결제 프로세스를 통해 직접 공급업체 웹사이트보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점이 여행객의 공감을 얻고 대중 시장의 AI 검색 상품 결과를 부킹 플랫폼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정가치 추정치 4,300달러를 유지하며 현재 주가는 약간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Booking는 향후 몇 년간 4억~4억5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이는 2024년 운영 비용 예측치의 약 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이를 통해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인 선도적인 네트워크에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향후 10년간 Booking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리더십 지위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견고한 입지, 유럽에서의 지속적인 리더십, 휴가 렌탈, 레스토랑 예약, 체험, 항공편, 결제 분야에서의 입지 확대에 힘입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모든 것이 선도적인 마케팅 및 기술 규모에 힘입어 뒷받침될 것입니다. Booking은 선도적인 호텔 숙박시설 및 기타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는 선진국과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렌탈, 명소, 항공편, 결제와 같은 수직 시장(단기 투자에 중점을 두는 분야)에서도 계속 확대되어 완전히 연결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진 시장의 경우, 유럽 지역 전체 호텔의 약 60~65%가 소규모 부티크 시설이기 때문에 주요 경쟁업체가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흥 시장에서는 트립닷컴(Trip.com) 및 메이투안-뎬핑(Meituan-Dianping) 파트너십과 자체 플랫폼인 Booking.com 및 아고다닷컴을 통해 중국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예약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Booking은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27일 App Annie에 따르면 134개 시장에서 상위 10위권 여행 iOS 애플리케이션으로, 에어비앤비가 91개, 핵심 업체인 Expedia가 21개에 그친 것에 비해 Booking.com은 134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등이 집중적으로 진입하면 현재 지배적인 규모를 가진 소수의 업체가 두 배로 늘어나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Booking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사업자는 Booking의 OTA 모델(호텔 관계를 제어)과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메타검색 모델(호텔 관계를 제어하지 않음)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신흥 시장은 낮은 보급률과 온라인 사용 증가로 인해 향후 10년간 온라인 여행 예약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Booking은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Booking은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직접 트래픽을 통한 숙박 예약이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Booking은 유기적인 이니셔티브와 체험, 휴가 렌탈, 항공, 결제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완전히 연결된 여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oogle이 무료 오가닉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와 메타검색 플랫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계속 강조하면 Booking Holdings에 마케팅 비용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 소비자는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대규모 인공 지능 언어 모델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Booking의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Booking은 팬데믹 이전 전체 예약의 약 50%를 차지하는 유럽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신흥 시장에 비해 성숙한 성장 단계에 접어들었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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