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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ing Holdings: 선도적인 고객 인사이트와 사용자 경험으로 AI 세상을 위한 유리한 입지 확보

by 모닝스타

2025.02.04 오전 05:32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4600.00 USD

2025.04.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6.5131--
예상 PER21.8---
주가/현금흐름18.785.2--
주가/잉여현금흐름19.728.9--
배당수익률 %0.78---
모닝스타 이미지

Booking Holdings: 선도적인 고객 인사이트와 사용자 경험으로 AI 세상을 위한 유리한 입지 확보

OpenAI나 Gemini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이 사용자에게 관련 여행 콘텐츠 정보를 신속하게 반환하는 기능을 점점 더 많이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검색 제품이 활용하는 콘텐츠는 직접 공급업체 또는 Booking와 같은 통합 플랫폼이 소유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다른 업체들이 생산하기 어려운 귀중한 고객 인사이트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좁은 수심의 부킹이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봅니다. 2024년 12월 기준 Booking.com의 월간 방문자 수는 4억 6,200만 명으로, 같은 기간 Expedia.com과 Airbnb.com의 트래픽은 각각 6,500만 명과 8,600만 명으로 경쟁업체를 압도합니다. 또한, 1월 20일 기준으로 135개국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iPhone 여행 앱은 Expedia와 Airbnb가 각각 23개국, 118개국인 것에 비해 Booking.com은 135개국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이러한 고객 데이터는 인공지능 세상에서 더 많은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예약을 창출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중화된 AI 개인비서의 상품 추천이 한 가지 선택지만을 추천하도록 정교화되어 더 많은 예약이 부킹이 아닌 항공사 웹사이트로 직접 연결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행자는 여전히 여행 공급 옵션의 사진, 위치, 편의시설을 비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며, 특히 숙소 간에 의미 있는 차별화가 있는 숙박시설의 경우, 이는 Booking 플랫폼에 계속 유효성을 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부킹은 그동안 우수한 사진, 설명, 결제 프로세스를 통해 직접 공급업체 웹사이트보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점이 여행객의 공감을 얻고 대중 시장의 AI 검색 상품 결과를 부킹 플랫폼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정가치 추정치 4,300달러를 유지하며 현재 주가는 약간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의 소비자 심리가 약화되면서 단기적인 역풍이 예상되지만, Booking의 선도적인 호텔 자산 및 기타 서비스 네트워크는 선진국과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렌탈, 관광 명소, 항공편, 결제(단기 투자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와 같은 수직 시장에서도 계속 확장되고 있으며, 그 결과 완전히 연결된 여행 상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선진 시장에서는 유럽의 선도적인 Booking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이 주요 경쟁자들에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지역의 모든 호텔 중 약 60%-65%가 소규모 부티크 호텔이기 때문입니다.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에서 Trip.com 및 Meituan-Dianping 파트너십을 통해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자체 Booking.com 및 Agoda.com 플랫폼을 통해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확장된 네트워크는 모바일 앱을 통한 예약이 증가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Booking의 입지를 강화합니다. 2025년 2월 5일 App Annie에 따르면, Booking.com은 143개 시장에서 상위 10위권 여행 iOS 앱이고, Airbnb는 114개, 핵심 Expedia는 22개입니다. 북킹은 향후 몇 년 동안 4억~4억 5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이는 2024년 운영 비용의 약 2%~3%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비용 절감액은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인 선도적인 네트워크에 재투자할 계획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건실한 입지(2024년 숙박 예약자의 약 4분의 1), 유럽에서의 지속적인 리더십(50%), 휴가용 렌탈의 확대(2024년 숙박 예약자의 33%), 레스토랑 예약, 체험, 항공편, 결제 등 모든 것이 선도적인 마케팅과 기술 규모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는 Booking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리더십 지위는 향후 10년 동안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등에서의 집중적인 진입은 현재 규모를 지배하고 있는 소수의 플레이어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으며, 이는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ooking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운영자는 Booking의 OTA 모델(호텔 관계를 통제)과 직접 경쟁하는 대신 메타 검색 모델(호텔 관계를 통제하지 않음)을 배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중간 소득 가구의 온라인 사용 증가를 감안할 때, 신흥 시장에서는 향후 10년 동안 온라인 여행 예약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Booking은 좋은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앱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Booking은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직접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숙박 일수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Booking은 유기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고 있으며, 경험, 휴가용 렌트, 항공편, 결제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완전히 연결된 여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이 계속해서 유료 광고와 메타 검색 플랫폼을 무료 자연 검색 링크보다 우선시하는 것을 강조한다면, Booking Holdings의 마케팅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 소비자들은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찾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Booking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북킹은 유럽에서 많은 예약(숙박 예약자의 약 50%)을 받고 있으며, 신흥 시장과 비교했을 때 성숙기에 가까운 성장 단계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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