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03 기준
적정가치
2025.10.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0.8 | 20 | - | - |
| 예상 PER | 26.7 | 19.5 | - | - |
| 주가/현금흐름 | 25.3 | 16.5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 | 18.7 | - | - |
| 배당수익률 % | 1.63 | 2.34 | - | - |

C.H. Robinson: 투자자의 날에 예상보다 높은 수익성 목표를 설정한 경영진
회사의 중기 수익성 목표는 비교적 새로운 경영진을 고려할 때 효율성 진전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우리의 예측을 편안하게 초과했습니다. 경영진은 2026년 총 조정 EBIT가 2023년보다 3억 5,000만~4억 5,000만 달러 증가한 9억~1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 자릿수의 낮은 트럭 중개 물량 성장률의 회복과 중개 및 글로벌 포워딩의 의미 있는 운영 생산성 향상을 의미합니다. 2026년에는 26.7%의 연결 순영업마진(EBIT/순매출)을 반영하여 조정 EBIT가 8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인 사이: 최근 몇 분기 동안의 인상적인 트럭 중개 마진 개선과 경영진의 수익성 전망에 대한 더 큰 통찰력을 고려할 때, 2026년 연결 조정 EBIT는 8억 4천만~8억 5천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28%~28.5%의 순영업마진을 반영한 수치입니다. 수익성 가정이 가이던스보다 낮은 이유는 트럭 중개 업계 전반의 경쟁 심화로 인해 향후 몇 년간 총수익률(순이익/총매출) 상승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결론: 중장기 순영업수익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여 비용 집행 개선에 대한 이 넓은 범위의 회사에 더 많은 크레딧을 부여하기 위해 DCF 파생 공정가치 추정치를 88달러에서 93달러로 올렸습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견조한 생산성 향상으로 투자 심리가 크게 개선된 후 주가는 다소 고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저평가되어 있었습니다.
투자 의견
C.H. 로빈슨은 1000억 달러 이상의 자산 경량 트럭 중개 업계를 주도하고 있으며, 당사의 견해로는 이 회사의 방대한 화주 고객 및 자산 기반 트럭 운송업체 네트워크가 광범위한 경제적 해자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화물 수송 감소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변동 비용 모델은 역사적으로 물량과 가격이 부진한 기간 동안 수익성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어 왔으며, 이는 오랜 기간 동안 평균 이상의 영업 마진을 기록한 것으로 입증됩니다. 운송 장비 보유량은 최소한이며, 상당 부분의 운영 비용은 순매출과 연동되는 성과 기반 변동 보상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점진적인 트럭 중개 산업 통합(시장 점유율 확대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근본적인 수요 추세 외에도 시장 점유율 확대는 장기적으로 로빈슨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참고로 암스트롱 앤드 어소시에이츠의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로빈슨의 국내 화물 중개 시장 점유율은 2000년대 중반 10% 초반대에서 최근 몇 년간 약 13~15%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트럭 중개 사업은 여전히 고도로 분산되어 있으며, 소규모의 덜 정교한 공급업체들은 효율적인 운송 능력 확보에 대한 수요 증가와 백오피스 및 운송사 대상 프로세스 자동화 필요성에 대응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로빈슨의 업계 선도적인 자산 기반 트럭 운송사 네트워크(대부분 소규모)는 장기적으로 화주들에게 매우 가치 있게 유지될 것입니다. 이는 특히 트럭로드 시장 운송 능력이 제한된 운전자 풀과 규제 압박으로 인해 반복적인 성장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로빈슨은 또한 항공 및 해상 포워딩 부문을 성장 동력으로 포지셔닝했다. 이 부문에서 로빈슨은 익스페디터스 인터내셔널(Expeditors International)과 같은 다른 최상위 공급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2012년 피닉스 인터내셔널(Phoenix International) 인수를 통해 포워딩 규모를 두 배로 확장했으며, 이후에도 (평균적으로) 유기적 성장이 지속되고 추가적인 소규모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입지를 강화해 왔습니다. 특히 성수기 동안 화주에게 충분한 운송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규모와 노선 밀도 확보가 중요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H. 로빈슨은 화물 사이클 전반에 걸쳐 꾸준한 실행력을 보여왔으며, 수년간 수많은 경쟁 위협을 극복해왔습니다.
- 이 회사의 방대한 제3자 트럭 운송사 네트워크는 특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주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창출합니다.
- 로빈슨의 비자산 기반 운영 모델은 지난 5년간 평균 자본 수익률(ROC)을 20% 가까이 창출했으며, 이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자산 집약적 운송업체들이 창출한 수익률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운임 인하 압박이 수요를 제약한다고 가정할 경우, 과잉 공급으로 인한 트럭 운송 업계의 가격 압박은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분열된 시장과 높은 자본 수익률 가능성은 신생 디지털 화물 매칭 업체를 포함한 트럭 중개 시장에 경쟁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 물류 산업 경쟁 심화로 C.H. Robinson의 트럭 중개 사업 중간 주기 총이익률이 회사 역사적 평균 이하로 떨어질 위험이 일부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