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025.05.0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2.9 | 21.8 | - | - |
예상 PER | 19.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8 | 38.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0.1 | 87.9 | - | - |
배당수익률 % | 2.57 | 2.35 | - | - |

C.H. 로빈슨 실적: 2024년 트럭 중개 생산성 향상 전망
총 수익은 예상보다 낮은 트럭 중개, 즉 NAST 물동량으로 인해 예상치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그러나 조정된 NAST 부문의 수익성은 계속해서 예상치를 상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트럭 운송업의 완만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백오피스 생산성 향상 노력에 힘입어 매출총이익률의 견고한 개선에 힘입어 NAST 순익(총수익에서 용량 비용을 차감한 금액)은 6% 증가했습니다. 프로세스 최적화와 인력 관리 덕분에 NAST의 조정 순영업마진(EBIT/순수익)은 1년 전의 25.2%에서 33.3%로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포워딩 마진도 견고한 순매출 성장에 힘입어 큰 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결론 연간 재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시간 가치에 따른 약간의 상승을 제외하고는 C.H. 로빈슨에 대한 현금흐름할인법(DCF)에 따른 공정가치 추정치 93달러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회사가 수익 품질을 면밀히 관리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 경쟁 심화로 인해 물동량 추세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회복될 것으로 가정하여 2025년 탑라인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하향 조정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의미 있는 생산성 향상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개선된 이후, 주가는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가정에 비해 다소 고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됩니다: 이러한 수요 강세의 일부는 일시적인 수입 증가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2025년에는 글로벌 포워딩 매출이 견고한 수준에서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C.H. Robinson은 $100억 달러 이상의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화주 고객과 자산 기반 트럭 운전사들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는 우리 관점에서 강력한 경제적 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화물 수요 감소로부터 완전히 면역되지 않았지만, 변동 비용 모델은 과거에 물량과 가격 부진 기간 동안 수익성을 보호하는 데 기여해 왔으며, 이는 장기간 평균 이상의 운영 마진 기록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운송 장비 소유 비중이 매우 낮으며,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이 성과 기반 변동 보상과 연동되어 순 매출과 함께 변동됩니다. 우리는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트럭 중개 산업의 점진적 통합(시장 점유율 확대 포함)을 활용해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기본적인 수요 추세를 넘어, 시장 점유율 확대는 장기적으로 로빈슨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Armstrong & Associates의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로빈슨은 최근 몇 년간 국내 화물 중개 산업의 약 14%-16%를 차지했으며, 이는 2000년대 중반의 저자릿수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트럭 중개 산업은 여전히 매우 분산되어 있으며, 소규모 및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들은 효율적인 용량 접근 수요 증가와 사무실 및 운송업체 대상 프로세스 자동화 필요성에 대응하기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로빈슨의 자산 기반 트럭로드 운송업체 네트워크(대부분 소규모)는 장기적으로 화주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자원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트럭로드 시장 용량이 운전사 부족으로 인해 반복적인 성장 제약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로빈슨은 항공 및 해상 포워딩 부문을 성장 동력으로 포지셔닝했습니다. 이 부문에서 로빈슨은 Expeditors International과 같은 최상위 제공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2012년 로빈슨은 Phoenix International을 인수해 포워딩 규모를 두 배로 늘렸으며, 유기적 성장(평균)과 추가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왔습니다. 화주들에게 충분한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규모와 노선 밀도가 중요하며, 특히 성수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H. Robinson은 화물 사이클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실행 능력을 보여왔으며, 수년간 다양한 경쟁 위협을 극복해 왔습니다.
- 회사의 광범위한 제3자 트럭 운송업체 네트워크는 특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주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 로빈슨의 자산 비의존형 운영 모델은 지난 5년간 자본 수익률(ROC) 평균 20%를 기록했으며, 이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자산 집약형 운송업체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트럭 운송 산업의 가격 압박은 과잉 공급으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C.H. 로빈슨의 트럭 중개 사업 중간 주기 순이익률은 회사의 역사적 평균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분열된 시장 구조와 높은 자본 수익률의 잠재력은 트럭 중개 시장에 경쟁을 유발하고 있으며, 이에는 스타트업 디지털 화물 매칭 기업들도 포함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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