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3.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3.6 | 21.8 | - | - |
예상 PER | 18.9 | - | - | - |
주가/현금흐름 | 21.6 | 38.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5.3 | 87.9 | - | - |
배당수익률 % | 2.71 | 2.35 | - | - |

C.H. 로빈슨 실적: 2024년 트럭 중개 생산성 향상 전망
총 수익은 예상보다 낮은 트럭 중개, 즉 NAST 물동량으로 인해 예상치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그러나 조정된 NAST 부문의 수익성은 계속해서 예상치를 상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트럭 운송업의 완만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백오피스 생산성 향상 노력에 힘입어 매출총이익률의 견고한 개선에 힘입어 NAST 순익(총수익에서 용량 비용을 차감한 금액)은 6% 증가했습니다. 프로세스 최적화와 인력 관리 덕분에 NAST의 조정 순영업마진(EBIT/순수익)은 1년 전의 25.2%에서 33.3%로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포워딩 마진도 견고한 순매출 성장에 힘입어 큰 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결론 연간 재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시간 가치에 따른 약간의 상승을 제외하고는 C.H. 로빈슨에 대한 현금흐름할인법(DCF)에 따른 공정가치 추정치 93달러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회사가 수익 품질을 면밀히 관리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 경쟁 심화로 인해 물동량 추세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회복될 것으로 가정하여 2025년 탑라인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하향 조정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의미 있는 생산성 향상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개선된 이후, 주가는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가정에 비해 다소 고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됩니다: 이러한 수요 강세의 일부는 일시적인 수입 증가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2025년에는 글로벌 포워딩 매출이 견고한 수준에서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C.H. Robinson은 1,0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대형 트럭 중개 업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화주 고객과 자산 기반 트럭 운전자로 구성된 방대한 네트워크가 광범위한 경제적 해자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임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평균 이상의 영업 마진을 기록해온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회사의 가변 비용 모델은 물동량과 가격이 부진한 시기에 수익성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운송 장비의 소유는 최소화되어 있으며,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이 순이익에 따라 변동하는 성과 기반 변동 보상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트럭 중개 업계의 점진적인 통합(시장 점유율 상승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수요 추세와 더불어 점유율 상승은 장기적으로 로빈슨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암스트롱 앤 어소시에이츠의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화물 중개 업계에서 로빈슨의 점유율은 2000년대 중반 10%대 초반에서 최근 몇 년간 약 14%~16%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트럭 중개업은 여전히 매우 세분화되어 있으며, 소규모의 덜 정교한 제공업체는 효율적인 용량 액세스에 대한 수요 증가와 백오피스 및 운송업체 대면 프로세스의 자동화 필요성을 따라잡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로빈슨의 자산 기반 트럭화물 운송업체 네트워크(대부분 소규모)는 장기적으로 화주에게 높은 가치를 유지할 것입니다. 이는 특히 트럭화물 시장 용량이 부분적으로 제한된 운전자 풀로 인해 반복적인 성장 제약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로빈슨은 항공 및 해상 포워딩 사업부도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포지셔닝했습니다. 이 부문에서는 Expeditors International과 같은 다른 최고 수준의 제공업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Phoenix International을 인수하여 로빈슨의 포워딩 규모를 두 배로 늘렸으며, 유기적인 성장이 계속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특히 성수기에는 화주에게 적절한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구매 규모와 차선 밀도가 중요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H. 로빈슨은 화물 주기 전반에 걸쳐 탄탄한 실행력을 자랑하며 수년 동안 수많은 경쟁 위협을 막아냈습니다.
- 이 회사의 방대한 타사 트럭 운송업체 네트워크는 특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주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 로빈슨의 비자산 기반 운영 모델은 지난 5년간 평균 20%에 가까운 자본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자산 집약적 운송업체가 창출한 수익률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트럭화물 시장 공급 과잉으로 인해 2025년 상반기까지 현물 및 계약 가격(화주 대상)은 하락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세분화된 시장과 높은 자본 수익률의 잠재력으로 인해 스타트업 디지털 화물 매칭 업체를 비롯한 트럭 중개 업계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C.H. Robinson의 트럭 중개 사업 중기 매출 총이익률은 회사의 과거 평균을 밑돌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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