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3 기준
적정가치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1.8 | 19.1 | - | - |
예상 PER | 18.6 | 17.8 | - | - |
주가/현금흐름 | 14.2 | 13.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7 | 23 | - | - |
배당수익률 % | 1.43 | 1.26 | - | - |

CSX 실적: 생산성 개선 노력으로 마진 순차적 회복세 이어가
왜 중요한가: 매출은 대부분 예상과 일치했으나, 고객 시설 가동 중단 증가로 인해 화물량은 예상보다 약간 낮게 집계되었습니다. 운영 마진은 네트워크 유동성의 순차적 회복으로 인해 예상 운영률보다 높게 기록되었습니다. 화물량은 목재(주택 시장 약세)와 자동차(제조업체 생산 둔화) 분야의 약세, 플라스틱과 비료 분야의 고객 시설 가동 중단으로 인해 1% 감소했습니다. 인터모달 물량은 수입 선행 효과의 지속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CSX의 조정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두 개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로 인한 유동성 및 비용 압박으로 320 basis points 악화되어 64.1%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기상 조건 개선과 생산성 강화 노력의 성공으로 순차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결론: 우리는 CSX의 넓은 경쟁 우위를 반영한 DCF 기반 $33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실질적인 변경을 예상하지 않습니다. 최근 몇 달간의 견고한 회복 이후, 주가는 장기 자유 현금 흐름 전망 대비 적정 가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반기 관세 조치로 경제 성장에 압력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산업 생산 둔화가 화물량 증가를 제약할 것입니다. 또한 서부 해안 수입 감소와 소매 최종 시장 둔화로 인해 복합 운송 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보지만, 연간 전체로는 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CSX가 건강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시설 중단이 해소됨에 따라 특정 상품 물량이 전분기 대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철도 회생의 전설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1급 철도사 CSX를 이끌었다. 후임 제임스 푸트는 2022년 말 은퇴할 때까지 해리슨의 정밀 스케줄링 철도 운영(PSR) 모델을 계속 시행했다. PSR의 핵심은 분류역, 동력차, 차량 등 자산의 적정 규모화에 있다. 자산 축소와 열차 길이는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영업 마진 증가로 이어진다. 서비스 개선은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복합운송(인터모달)의 기회도 확대한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영업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정체된 반면, 타 철도사들은 개선세를 보였다. 공정하게 평가하자면, CSX는 당시 수익성이 매우 높은 석탄 사업권 절반을 상실했음에도 여전히 양호한 영업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이 철도사는 2021년까지 영업비율을 58.1%로 개선하며 인상적인 수익성 향상을 달성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 사이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에는 복합운송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부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 2024년 허리케인 피해 등이 원인이었습니다. 2025년에는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이 예상되었으나, 현재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차량 최종 시장의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CSX는 두 개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마무리 중인데, 이로 인해 단기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CSX의 복합운송 부문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는 2년간의 경기 침체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인프라 프로젝트 완료, 네트워크 생산성 개선, 건전한 가격 결정력을 통한 비용 인플레이션 대응,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물량 증가를 추진함으로써 중기적으로 영업이익률(OR) 개선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복합운송이 핵심 장기 성장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 비용 최소화 노력 등 장기적 호재가 복합운송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 효율성 향상 덕분에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PSR 전략의 도움으로 CSX의 조정된 운임수익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임수익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이러한 압박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철도운송위원회(STB)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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