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CSX 수익: 2025년 마진 개선으로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할 것

by 모닝스타

2025.01.23 오후 22:56

모닝스타 등급

2025.11.03 기준

적정가치

34.00 USD

2025.10.2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3.319.3--
예상 PER18.917.8--
주가/현금흐름13.813.4--
주가/잉여현금흐름36.523.1--
배당수익률 %1.421.27--
모닝스타 이미지

CSX 수익: 2025년 마진 개선으로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할 것

예상보다 낮은 석탄 생산량으로 인해 수익은 예상치를 하회했고, 날씨 관련 비용과 운영 레버리지 손실로 인해 수익성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총 수율은 5% 감소한 반면, 총 물량은 1% 증가했습니다. 물동량은 항만 파업 및 관세 부과 가능성을 앞두고 수입 물동량 증가를 비롯한 국제 복합 운송의 강력한 성장과 화학 제품 운송의 강세에 힘입어 증가했습니다. CSX의 조정 영업이익률(OR, 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허리케인으로 인한 남동부 지역의 운항 차질과 매출 감소로 인해 140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한 65.7%로 실망스러운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단기 마진 가정을 하향 조정함에 따라 주당 35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소폭(1~3%)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와이드모트 CSX의 주식은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전망치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올해 마진 역풍이 적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에 1월 24일 개장 시 주가에 매도 압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곧 발표됩니다: 경영진은 2025년에 국내 복합운송과 상품 활동을 위한 건전한 신규 프로젝트 개발에 힘입어 한 자릿수 중반의 낮은 물동량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2025년 마진 개선은 약한 벤치마크 석탄 가격, 허리케인 관련 복구 지연, 복합운송 네트워크 투자 증가로 인한 저항에 직면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성장 기회는 2026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완만한 물동량 성장, 긍정적인 핵심 가격,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에 따라 2025년 조정 영업이익률이 61.8%로 개선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관련 지출의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회생의 전설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1급 철도사 CSX를 이끌었다. 후임 제임스 푸트는 2022년 말 은퇴할 때까지 해리슨의 정밀 스케줄링 철도 운영(PSR) 모델을 계속 시행했다. PSR의 핵심은 분류역, 동력차, 차량 등 자산의 적정 규모화에 있다. 자산 축소와 열차 길이는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영업 마진 증가로 이어진다. 서비스 개선은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복합운송(인터모달)의 기회도 확대한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영업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정체된 반면, 타 철도사들은 개선세를 보였다. 공정하게 평가하자면, CSX는 당시 수익성이 매우 높은 석탄 사업권 절반을 상실했음에도 여전히 양호한 영업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이 철도사는 2021년까지 영업비율을 58.1%로 개선하며 인상적인 수익성 향상을 달성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 사이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에는 복합운송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부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 2024년 허리케인 피해 등이 원인이었습니다. 2025년에는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이 예상되었으나, 현재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차량 최종 시장의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CSX는 두 개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마무리 중인데, 이로 인해 단기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CSX의 복합운송 부문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는 2년간의 경기 침체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인프라 프로젝트 완료, 네트워크 생산성 개선, 건전한 가격 결정력을 통한 비용 인플레이션 대응,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물량 증가를 추진함으로써 중기적으로 영업이익률(OR) 개선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복합운송이 핵심 장기 성장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 비용 최소화 노력 등 장기적 호재가 복합운송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 효율성 향상 덕분에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PSR 전략의 도움으로 CSX의 조정된 운임수익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임수익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이러한 압박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철도운송위원회(STB)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3127

팔로워 157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