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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X: 투자자의 날 서프라이즈 없어, 새로운 3개년 목표는 대체로 예상과 부합

by 모닝스타

2024.11.08 오전 05:26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33.00 USD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6.520--
예상 PER15.6---
주가/현금흐름9.813.6--
주가/잉여현금흐름19.721.9--
배당수익률 %1.7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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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X: 투자자의 날 서프라이즈 없어, 새로운 3개년 목표는 대체로 예상과 부합

CSX의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경영진은 점진적인 효율성 개선과 일관된 서비스 수준과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 개발(특히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기회)에 대한 강한 초점을 포함하는 중기 성장 전략을 강조했습니다. 가이던스는 당사의 모델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상반기까지 이어질 네트워크 투자와 허리케인 관련 수리로 인해 2025년 마진 전망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당사는 DCF로 산출된 3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합니다. 향후 3년(2025~2027) 동안, CSX는 총 볼륨(화물차와 복합운송)에서 한 자릿수 초중반의 성장을, 매출에서 한 자릿수 중반의 성장을, 그리고 EPS에서 한 자릿수 후반에서 두 자릿수 초반의 성장을 예상합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지속적인 핵심 가격 책정을 포함합니다. 기업은 경영진이 순수한 영업계수(OR) 개선 중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실망스럽지만 놀랍지 않은 구체적인 영업계수(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EPS 성장 기대치는 향후 3년 동안(평균적으로) 유의미한 OR 개선을 암시하며, 이는 부분적으로 건전한 증분 마진에 의해 뒷받침됩니다(기업은 볼륨 성장을 위한 충분한 용량을 보유하고 있음). 해당 기간 동안, 당사의 모델은 총 볼륨 성장 1.5%~2%와 총 수익률(화물차당 매출액)이 약 2.5% 상승하면서 평균 4%~4.5%의 매출 성장을 반영해 왔습니다. 당사는 트럭 운송 부문 경쟁이 약화됨에 따라 특히 핵심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커버할 것으로 가정하고 있지만(상품 사업의 핵심 요율이 약 3% 상승), 복합운송 사업 증가를 포함한 믹스로 인해 더 낮은 총 수익률 성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사주 매입을 포함하여 평균 10%~11%의 EPS 성장과 함께 2027년까지 OR이 약 60%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CSX는 2027년까지 연간 자본 지출이 평균적으로 총 매출의 16%인 약 25억 달러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당사가 가정해 왔던 것과 일치합니다.

투자 의견

철도 산업의 전설적인 개혁가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지역 1급 철도 회사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의 후임인 제임스 풋은 2022년 말 퇴임까지 해리슨의 정밀 일정 철도 운영 모델(PSR)을 계속 추진했습니다. PSR의 핵심은 분류 야드, 동력 차량, 철도 차량 등 자산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자산 감소와 열차 길이가 길어지면 네트워크 유동성이 향상되어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운영 마진 증가로 이어집니다. 개선된 서비스는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인터모달 운송의 기회를 확대합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운영 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른 철도 회사들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공정하게 말해, CSX는 그 기간 동안 고수익 석탄 사업의 절반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중할 만한 운영 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철도사는 인상적인 수익성 개선을 달성했으며, 운영 비율은 2021년까지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후 인터모달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 노조 계약 임금 인상, 2024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을 예상했지만,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CSX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사인 풀 트럭로드 산업의 침체된 요금으로 인한 단기적인 가격 압박을 지속해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대규모 인터모달 인프라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네트워크 생산성을 개선하며 비용 인플레이션에 대응(건강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하고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중기적으로 OR 개선을 재점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인터모달을 핵심 장기 성장 기회로 간주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장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크게 개선되었으며, 이는 효율성 향상 덕분입니다.
  • 정밀 일정 철도 운영 전략을 통해 CSX의 조정된 운영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영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요금은 경쟁사인 완전 트럭 운송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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