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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art 실적: 강력한 가격 경쟁으로 단위 감소, 현금 축적 지속

by 모닝스타

2025.09.05 오후 14:59

모닝스타 등급

2025.09.05 기준

적정가치

57.00 USD

2024.11.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0.534.2--
예상 PER27.430.6--
주가/현금흐름26.729--
주가/잉여현금흐름39.346.3--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Copart 실적: 강력한 가격 경쟁으로 단위 감소, 현금 축적 지속

중요성: Copart의 주가는 2025 회계 연도 대부분 동안 압박을 받아 왔으며, 시장은 더 나은 단위 성장을 기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판매자들이 코파트에 판매를 의뢰하는 물량(Assignments)은 낮은 한 자릿수 비율로 감소했으며, 이는 2026 회계연도에 물량이 더 줄어들 것임을 시사합니다. 우리는 시장이 단순히 물량보다는 코파트의 방대한 유동성 디지털 온라인 경매 플랫폼과 이를 통해 창출되는 가격 성장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글로벌 평균 판매 가격은 주요 미국 보험 고객 기반의 유사한 성장률에 힘입어 5.6% 상승했습니다. 업계 중고차 가격 변동률을 상회한 가격 상승은 14.8%의 영업이익 성장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10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한 36.7%를 기록했으며, 이는 12.4%의 매출총이익 증가에 따른 결과입니다. 또한 3억 5,080만 달러의 자유현금흐름은 매출 대비 31.2%라는 건실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결론: 코파트에 대한 '넓은 해자(wide moat)' 등급과 주당 57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다만 아직 제출되지 않은 10-K 보고서를 반영해 모델을 업데이트할 때 모든 가치 평가 변수를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경매 물량 감소는 주로 보험 고객사의 보험 계약 증가에 기인한 것이지 코파트의 해자에 대한 장기적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하므로, 물량은 결국 회복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직접 구매 사업 증가분을 조정할 경우 미국 거래량은 0.6% 감소에 그쳤다. 코파트의 현금 및 투자 자산은 2024 회계연도 말 34억 달러에서 48억 달러로 증가했다. 제프 리아우 CEO는 컨퍼런스콜에서 장기적으로 주주 환원 수단으로 자사주 매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우리는 적어도 주식 보상으로 인한 희석을 상쇄하기 위해 지금 당장 실행해야 한다고 본다.

투자 의견

1982년 설립 이래, Copart는 전 세계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미국 최대의 온라인 중고차 경매 운영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이 회사는 2009년 이후 상당한 부지 확장과 탄탄한 서비스 품질이 결합되어 폐차 차량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5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Copart는 대형 자동차 보험사와의 계약을 통해 차량 물량의 대부분을 공급받으며, 해체업체에 높은 마진을 받고 위탁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회사는 적절한 보관 용량(폭풍 후에도)을 확보하고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호적인 보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2003년부터 모든 경매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력한 고객 서비스란 재해 발생 후 단기간에 밀려드는 인양 차량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부지 용량과 적절한 인력 수준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탄탄한 대차대조표는 이러한 서비스를 용이하게 합니다. Copart는 2015년부터 총 면적을 3배 가까이 늘리고 자연재해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의 수용 능력 확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17년에는 허리케인 하비로 인해 피해를 입은 9만 대 이상의 차량을 임시로 추가 임대하고 수많은 견인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Copart가 맡았습니다. 이 회사의 인상적인 서비스로 인해 허리케인 이후 미국의 주요 자동차 보험사가 구조 차량 물량의 일부를 경쟁사인 IAA(현재 RB Global 소유)에서 Copart로 옮기면서 시장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Copart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인건비와 정비 비용이 추가 차량 물량으로 인한 수익을 초과하기 때문에 손실을 입습니다. 그러나 경영진은 이러한 시기에 우수한 고객 서비스가 보험 관계를 강화하고 향후 물량 증가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Copart는 지난 수년간 국내외에서 공격적으로 토지를 추가해 왔지만, 해외 확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Copart는 차량 소유권 이전 및 잔존가치 견적 서비스와 같은 부가 서비스 제공을 강조함으로써 잔존 차량 재판매 프로세스에 자신을 통합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경쟁이 적고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유동성이 높은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탁월한 능력을 갖춘 Copart의 넓은 해자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 Copart의 대차대조표는 매우 양호한 상태이며, 환매와 인수(후자가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가 향후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칩 부족으로 인한 중고차 가격이 하락하고 수리비가 높게 유지되면서 Copart의 경매 물량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보험사들은 팬데믹과 칩 부족 사태 이후 최근 몇 년보다 더 많은 차량을 경매에 부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RB Global이 2023년 3월 인수 후 IAA를 의미 있게 개선한다면 Copart의 해자는 약화될 수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지는 않습니다.
  • 독일은 미국과는 다른 소유권 이전 법규로 인해 시장 성장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현금이 계속 쌓여만 간다면, 현금이 언제 사용될지, 주주들이 그 중 일부를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 생깁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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