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23 기준
적정가치
2025.05.1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8 | 34.2 | - | - |
예상 PER | 11.4 | - | - | - |
주가/현금흐름 | 7.2 | 6.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9.5 | 8.4 | - | - |
배당수익률 % | 0.48 | - | - | - |

Expedia 실적 발표: 과거 투자가 소비자 사업에서 개선된 결과 낳아
Expedia 주식은 11월 7일 시간외 거래에서 5% 상승했는데, 이는 회사가 통합 플랫폼에 대한 과거 투자가 이제 결과를 내고 있다는 더 많은 신호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점진적인 비용 절감으로 주당 180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중반 비율로 증가시킬 계획이며, 8월 초 이후 60% 상승 후 이제 주식이 적정평가되어 있다고 봅니다. 총 예약은 당사의 4% 추정치를 상회하며 지난 분기보다 150bp 가속화되면서 7%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긍정적 신호는 이전에 분산되어 있던 브랜드를 하나의 공유 기술, 마케팅, 데이터 및 로열티 플랫폼으로 통합함으로써 기업-소비자 부문이 활성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공유 네트워크는 목적지 비교와 유연한 날짜 검색과 같은 기능으로 제품 혁신을 촉진하여 개선된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B2C 예약은 지난 분기의 1% 상승에서 3% 증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Expedia의 휴가 브랜드인 Vrbo는 예약 성장으로 돌아왔으며, 회사의 핵심 Expedia 브랜드는 예약된 객실 숙박일수가 10%대 중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더 많은 고객 서비스 문의를 처리하는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매출원가는 매출의 9.6%로 약 100bp 개선되었습니다. 당사는 이제 2024~33년 동안의 매출원가가 이전의 12%와 비교하여 평균 약 11.5%를 기록할 것으로 봅니다. 전반적으로, Expedia의 3분기는 더 약했던 7월에서 8월과 9월에 수요가 개선되면서 회복력 있는 여행 환경을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주요 지역에서 객실 숙박일수 성장이 나타났는데, 미국은 낮은 한 자릿수, 유럽도 낮은 두 자릿수, 그리고 나머지 지역은 10%대 후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Expedia는 회사가 신중하게 향상된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함에 따라 2024년 6% 매출 성장 가이던스와 함께 EBITDA 마진이 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재확인했습니다. 당사는 2024년 매출과 EBITDA 마진 추정치인 각각 6%와 20.8%(10bp 하락)를 실질적으로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경기 둔화는 해당 지역 수요에 단기적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Expedia의 1분기 판매점 매출의 61%). 그러나 Expedia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브랜드 간 마케팅, 데이터, 공급, 로열티(One Key)를 공유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기존 분산된 구조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의 좁은 경쟁 우위 평가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Expedia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창출한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이 네트워크 효과는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공급업체 통합은 미국 시장에서 일부 역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극복 불가능한 장애물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간 마케팅 및 인력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Expedia의 국제적 존재감을 확대하기 위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Trip.com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rbo 브랜드는 에어비앤비와 Booking에 이어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휴가 렌탈 시장에서 건강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21년 동안 Expedia는 연간 고정 비용 $700억-$750억을 감축했습니다. 또한 $200백만 규모의 변동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회사는 이 비용 절감액의 일부를 브랜드 마케팅,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 강화에 신중하게 재투자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네트워크 우위가 직접 트래픽(마케팅 비용이 없는)을 증가시켜 구글과 같은 간접 채널의 압력을 상쇄하고, 잠재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키는 대량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의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온라인 여행 산업이 경쟁이 치열하며,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코스트코, 인공지능 에이전트 등 주요 기업들의 집중적인 진출이 현재 소수의 주요 플레이어 규모를 두 배로 늘려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Expedia에 넓은 경쟁 우위 등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Expedia는 우리가 보기에는 몇 안 되는 기업만이 누리는 네트워크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플랫폼 통합을 위한 최근 투자와 인수합병은 플랫폼 우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팬데믹 이후 연간 고정 비용 $7억~$7.5억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변동 비용 $2억을 추가로 절감했습니다. 이 중 일부 절감액은 플랫폼 강화에 재투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원격 근무 유연성이 장기적으로 여행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은 자체 플랫폼으로 무료 유기적 트래픽을 계속 흡수하며, 이는 익스피디아의 추가 마케팅 비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경제 성장 둔화나 지정학적 사건은 Expedia의 여행 콘텐츠 수요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존 경쟁사(Booking, Tripadvisor, Google, Costco, Alibaba, Airbnb)와 신규 진입업체(Meta 및 대량 시장 AI 제품)의 경쟁은 Expedia의 성장 전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