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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1분기 미국 판매량 우수, 그러나 2025년 남은 기간에 타격을 줄 가능성 있음

by 모닝스타

2025.04.02 오후 12:05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73.00 USD

2025.03.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78.5--
예상 PER3.9---
주가/현금흐름2.53.5--
주가/잉여현금흐름-48.6--
배당수익률 %1.08---
모닝스타 이미지

GM: 1분기 미국 판매량 우수, 그러나 2025년 남은 기간에 타격을 줄 가능성 있음

미국 소비자 및 차량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한 1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4.8% 증가했으며, 3월은 10.7% 증가(판매일 조정 시 15%)했으며, 계절적 요인을 고려한 연간 판매율은 1,777만대로 2021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SAAR(계절적 요인을 고려한 연간 판매율)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소비자들이 4월에 시작되는 관세로 인해 3월에 판매가 증가했다고 생각합니다. 관세가 없는 재고가 딜러의 재고에서 고갈되기 시작하는 5월이나 6월경부터 관세가 판매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4월에 미국 자동차 수입에 적용될 수 있는 관세는 4가지나 됩니다. 펜타닐과 불법 이민에 대응하기 위해 4월 2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가 부과된다고 가정할 때,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준수 차량에 대해서도 4월 2일부터 25% 관세가 부과되고, 4월 3일부터는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일반 관세인 2.5%가 부과될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예외 조항을 제정하지 않는 한, 많은 차량에 최소 52.5%의 관세가 부과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이러한 관세를 일부라도 피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2025년 미국 경차 판매량 전망치를 1,630만대에서 1,550만대의 중간치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GM은 1분기 미국 내 판매량이 16.7% 증가하면서 201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쉐보레는 13.7% 증가하면서 2019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고, GMC는 17.6% 증가하면서 사상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으며, 뷰익은 39.3% 증가하면서 2006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캐딜락의 소매 판매량은 21% 증가(캘리포니아에서는 25%)하여 200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GM의 소매 채널 판매는 15% 증가하여 201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31,887대로 거의 두 배가 되었으며, 대부분은 쉐보레 에퀴녹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캐딜락 옵티아이크 신형 모델이 작년 1분기 대비 판매를 견인했습니다. GM의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약 4%를 차지하는 것으로 업계 평균보다 약 300 베이시스 포인트 낮기 때문에 가격과 물량이 4월 29일 GM의 1분기 수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세로 인해 2025년 실적 전망치가 대폭 하향 조정되거나 철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경쟁이 치열한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춘 제너럴 모터스가 2023-24년에 걸쳐 20억 달러를 절감하는 등 비용 절감을 통해 마침내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M의 수익 잠재력은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GM은 건실한 북미 사업부와 GM 파이낸셜을 통해 거의 성숙기에 이른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 보험을 별도의 기금으로 옮기고 공장을 폐쇄함으로써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은 18%-19%의 점유율을 가정할 때, 미국 산업 판매량 약 1,000만-1,100만 대의 차량으로 대폭 낮아졌습니다. 우리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만드는 합작 투자에서 더 큰 규모와 유연성을 기대합니다. GM은 과거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을 할 필요가 없고, 그 결과 자동차를 렌트 차량으로 넘겨야 하는 일도 없습니다(이는 잔존 가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 덕분에 미국 내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일정 비율로 책정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그 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습니다. GM은 이제 수요에 따라 생산하는 수요 풀(demand-pull) 모델로 운영되고 있으며, 공장 가동 시기에 경제 사이클의 바닥에서 손익분기점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GM의 수익은 이전보다 높아졌습니다. GM이 2024년 미국에서 판매한 차량의 53.5%만 미국에서 생산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미국 관세가 장기적으로 유지된다면, 한국에서 생산되는 뷰익 2개 모델과 쉐보레 2개 모델, 멕시코와 캐나다(주로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실버라도와 시에라 판매량의 일부를 미국으로 이전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장비를 설치하고, 인력을 고용하는 데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크루즈 구매와 GM의 OnStar를 통한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과 같은 행동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 로보택시 사업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직원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에 통합하여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AV를 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은 약 1,000만~1,100만 대로, 구 GM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2023년 이후 두 차례의 주식 환매 프로그램에서 알 수 있듯이 대량의 주식을 다시 매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를 더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금액이 적고 가격이 높으면 GM은 차량당 더 많은 마진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경차 판매의 심각한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시장이 주가에 더 높은 P/E 배수를 부여하기 전에 GM은 미국 경기 침체를 겪어야만 기존 GM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왔고, 2025년이나 2026년에 다시 올 수도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 주식은 하향식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보일지라도 거시경제적 우려 때문에 심하게 매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해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테슬라, 그리고 중국에서 새로 진출한 기업과 전기 자동차 스타트업과 같은 다른 기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기업들로부터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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