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Grainger 실적, 당사의 예상에 부합... 주가는 비싸 보여

by 모닝스타

2024.11.01 오전 04:32

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660.00 USD

2024.10.31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모닝스타 이미지

Grainger 실적, 당사의 예상에 부합... 주가는 비싸 보여

Grainger의 성장은 올해 미국의 기업 소모성 자재(MRO) 지출이 감소하면서 둔화되었습니다. 2024년 첫 9개월 동안 매출은 평균 4% 미만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 3년 동안 평균 약 12% 증가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입니다. 경영진은 이번 분기에 Grainger의 하이터치 솔루션 부문이 전체 MRO 시장보다 약 50bp 더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연간 목표 예상치인 400~500bp를 크게 밑돌았습니다. 하이터치 부문 조정 영업이익률은 17.6%로 40 bp 하락했습니다. Endless Assortment 사업은 조정 매출이 11.5% 성장하고 영업이익률이 130bp 확대되어 8.8%에 달하는 등 강한 분기를 달성했는데, 이는 이번 분기에 Zoro와 MonotaRO가 운영 효율성으로 수혜를 누린 덕분이었습니다. 결론: 당사는 14%가 넘는 장기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에 확신을 갖게 되면서, 좁은 해자 등급을 보유한 Grainger의 추정 적정가치를 12% 상향 조정하여 주당 660달러로 책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가는 여전히 상향된 추정 적정가치보다 훨씬 높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업종의 주기성, 온라인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Endless Assortment 사업과 관련된 마진 희석을 고려하여 미드사이클 영업이익률을 14%를 약간 넘는 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시장은 높은 마진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 견해: 경영진의 2024년 가이던스는 거의 변경되지 않았으며, 매출액은 171억~173억 달러(2023년 165억 달러에서 증가), 영업이익률은 15.4~15.6%(작년 15.7%), EPS는 38.65~39.35달러(2023년 36.67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의 1/4이 남아 있으므로 이 가이던스를 달성하기는 매우 수월해 보입니다.

투자 의견

W.W. Grainger는 고도로 세분화된 기업 소모성 자재(MRO) 제품 유통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북미에서 130억 달러를 초과하는 하이터치 솔루션 매출이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7%에 불과합니다. Endless Assortment 사업이 미국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1% 미만입니다. 전자 상거래의 보급 증가로 가격 투명성이 높아지고, 전자 상거래 믹스에 진입한 Amazon Business를 포함, 더 다양한 벤더에 대한 접근성이 증가하면서 경쟁 환경이 치열해졌습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온라인 및 전자 구매 플랫폼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면서 Grainger는 전자 상거래 역량 향상 및 유통 네트워크 개혁에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가격 책정 측면의 과제가 남아 있었습니다. Grainger는 과거에 높은 정가에 계약 할인을 적용한 가격 책정 모델에 의존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에 이르자 이 모델로는 신규 사업을 수주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rainger는 더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가격 하락은 매출총이익률에 타격을 주었지만, 특히 고마진 현물 구매 및 중견 고객의 물량 증가가 가격 하락을 상쇄하고 회사가 2019년까지 영업이익률 12%~13%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당해 조정 영업이익률 12.1%). 지난 2년간 Grainger는 화물 및 공급망 효율성에 힘입어 마진을 큰 폭으로 확대했으며, 2023년 영업이익률은 15.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rainger는 Endless Assortment 전략을 계속 확장하고 있지만 해당 영역에서 Amazon Business 및 기타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 사업의 마진 확장 기회에 대한 당사의 입장은 회의적입니다. 그러나 당사는 Grainger가 대형 고객과의 오랜 관계, 재고 관리 솔루션과 같은 전통적인 사업에서 뚜렷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향후 10년간 초과 수익을 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rainger는 더 합리적이고 투명한 가격 책정 모델을 통해 계속해서 기존 고객과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마진이 높은 중간 규모 고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국 규모로 재고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유통업체인 Grainger는 고객이 MRO 지출을 통합함에 따라 소규모 지역 및 지역 유통업체의 지분을 차지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Grainger는 주주 친화적인 자본 배분 전략을 운영합니다. 51년 연속 배당금을 늘렸으며 지난 20년 동안 희석 평균 주식 수를 거의 45%가량 줄였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Amazon Business는 산업 유통 업종에 파괴적 혁신을 일으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Grainger의 마진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 Grainger는 Amazon Business와 같은 전자 소매업체에 정면으로 맞서는 무한한 상품 구성이 존재하는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가격 협상을 시도할 가능성이 더 높은 대규모 고객이 증가할 경우, 총 마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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