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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ton 실적 발표: 수요는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확장, 주식 과대평가

by 모닝스타

2024.10.23 오후 23:11

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234.00 USD

2025.10.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9.143.6--
예상 PER29.429.4--
주가/현금흐름37.941.9--
주가/잉여현금흐름43.345.3--
배당수익률 %0.22---
모닝스타 이미지

Hilton 실적 발표: 수요는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확장, 주식 과대평가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Hilton의 3분기 이용가능 객실당 매출(revPAR) 성장률 1.4%는 호텔 체인의 2%~3% 목표를 하회했으며, 회사는 2024년 revPAR 성장 가이던스를 2%~3%에서 2%~2.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revPAR은 예상치 못한 더딘 거시경제 환경과 불리한 날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당사는 Hilton의 사업에서 수요 건전성의 징후를 보고 있어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경쟁사 InterContinental에 대해 모델링한 2.5% 증가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에 2024년 revPAR 성장 전망 2.5%를 조정할 계획이 없습니다. 당사는 180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의 약 14배와 비교하여 선행 기업가치/EBITDA 18배에 거래되고 있어, 이 선도적인 호텔 브랜드의 주식은 당사가 보기에 과대평가되어 있습니다. revPAR 성장이 지난 분기의 3.5%에서 둔화되었지만, 2019년 수준의 104%에서 106%로 개선되어 회사의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계속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또한 올림픽과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의 도움을 받아 유럽에서 7.3%의 revPAR 상승으로도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레저 매출이 사상 최고 수요 수준에서 약간 하락한 반면, 단체 사업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체 매출은 분기 중 5% 증가했으며 2025~26년에는 두 자릿수 초반 증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경제 성장 가시성이 개선되면 Hilton의 revPAR이 역사적으로 이코노미와 중급 세그먼트의 성장을 앞지르는 상위급 믹스의 도움을 받아 향후 몇 년간 연간 약 3.5% 증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합니다. Hilton의 브랜드는 또한 신규 건설(21% 증가), 전환(개장의 60%), 파트너십의 도움을 받아 8%의 객실 수와 파이프라인 성장으로 입증되듯이 소유주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Hilton의 객실 파이프라인은 기존 기반의 39%(InterContinental은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회사는 업계 전환의 약 40%를 차지하고, 업계 신규 건설 점유율의 20%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전히 향후 10년간 평균 5%의 유닛 성장을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거시경제적 우려가 여행 소비에 단기적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힐튼의 강력한 상위급, 라이프스타일, 럭셔리 호텔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이는 힐튼의 주요 경쟁 우위인 브랜드 무형자산의 가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2025년에 약 1,000개 호텔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세계의 소규모 럭셔리 호텔(Small Luxury Hotels of the World)' 파트너십, 2023년 출시된 신흥 프리미엄 이코노미 중급 브랜드 '스파크(Spark)', 그리고 2023년 새롭게 선보인 장기 체류형 서비스 '리브스마트 스튜디오(LivSmart Studios)'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2025년 9월 30일 기준, 스파크는 이미 207개 호텔을 운영 중이며, 리브스마트는 100개 이상의 호텔이 개발 중으로 추정됩니다. 장기적으로 스파크는 수천 개 단위까지 확장 가능하여 회사에 매력적인 단위 성장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힐튼은 2025년 10월 중급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웃셋(Outset)'을 론칭했으며, 현재 60개 호텔이 개발 중이고 장기적으로 북미 지역에 500개 시설을 추가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힐튼의 브랜드 경쟁력은 글로벌 호텔 객실 점유율 중위 단일자리 수치와 건설 중인 업계 전체 파이프라인 객실의 20% 이상 점유율로 입증됩니다. 힐튼은 2025년 6월 30일 기준(최신 업데이트) 2억 2,6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선도적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이들 회원은 높은 참여도를 보이며 전체 예약 객실일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에 따라 향후 10년간 힐튼의 객실 점유율 확대 속도는 업계 최고 수준인 중간 단일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미국 호텔 산업의 장기 공급 증가율(2%)을 상회하는 수치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시사합니다. 힐튼은 사실상 모든 객실을 관리 또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함으로써 투자 자본 수익률이 높고 부동산 소유주에게 상당한 전환 비용이 발생하는 매력적인 반복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힐튼의 넓은 경쟁 우위 평가를 뒷받침하는 두 번째 근거입니다. 관리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 사항이 낮으며, 20~30년 지속되는 계약으로 인해 소유주에게 상당한 해지 비용이 발생하여 연간 해지율이 1%대 초반의 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힐튼은 호텔 업계 객실 점유율에서 중간 단일 자릿수(mid-single-digit)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호텔 업계 파이프라인 내 건설 중인 객실의 20% 이상을 확보함에 따라 점유율이 증가할 전망이다.
  • 신규 라이프스타일 및 장기 체류형 브랜드인 스파크(Spark), 리브스마트(LivSmart), 그래듀에이트 호텔스(Graduate Hotels), 노매드(NoMad), 홈투(Home2), 아웃셋(Outset), 큐리오(Curio), 캐노피(Canopy), 트루(Tru), 태피스트리 컬렉션(Tapestry Collection), 모토(Motto), 템포(Tempo)를 통해 차세대 여행객 증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힐튼은 2025년 6월 30일 기준 2억 2,6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강력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총 객실 숙박 일수의 약 3분의 2를 차지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호텔 운영사 및 홈스테이·휴가용 숙소 플랫폼의 최근 브랜드 론칭은 경쟁 위협으로 작용하며, 기술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의 기술 활용은 이러한 숙소들의 접근성과 인지도를 높입니다.
  • 힐튼의 미국 내 호텔은 총 EBITDA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경쟁사들보다 미국 경제 침체의 영향을 더 크게 받습니다.
  • 소비자 저축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업계 여행 수요는 완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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