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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ton 실적 발표: 수요는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확장, 주식 과대평가

by 모닝스타

2024.10.23 오후 23:11

모닝스타 등급

2025.06.27 기준

적정가치

225.00 USD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8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41.9163.6--
예상 PER33.1---
주가/현금흐름30.948.9--
주가/잉여현금흐름34.2100.9--
배당수익률 %0.23---
모닝스타 이미지

Hilton 실적 발표: 수요는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확장, 주식 과대평가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Hilton의 3분기 이용가능 객실당 매출(revPAR) 성장률 1.4%는 호텔 체인의 2%~3% 목표를 하회했으며, 회사는 2024년 revPAR 성장 가이던스를 2%~3%에서 2%~2.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revPAR은 예상치 못한 더딘 거시경제 환경과 불리한 날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당사는 Hilton의 사업에서 수요 건전성의 징후를 보고 있어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경쟁사 InterContinental에 대해 모델링한 2.5% 증가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에 2024년 revPAR 성장 전망 2.5%를 조정할 계획이 없습니다. 당사는 180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의 약 14배와 비교하여 선행 기업가치/EBITDA 18배에 거래되고 있어, 이 선도적인 호텔 브랜드의 주식은 당사가 보기에 과대평가되어 있습니다. revPAR 성장이 지난 분기의 3.5%에서 둔화되었지만, 2019년 수준의 104%에서 106%로 개선되어 회사의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계속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또한 올림픽과 UEFA 유럽 선수권 대회의 도움을 받아 유럽에서 7.3%의 revPAR 상승으로도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레저 매출이 사상 최고 수요 수준에서 약간 하락한 반면, 단체 사업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체 매출은 분기 중 5% 증가했으며 2025~26년에는 두 자릿수 초반 증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경제 성장 가시성이 개선되면 Hilton의 revPAR이 역사적으로 이코노미와 중급 세그먼트의 성장을 앞지르는 상위급 믹스의 도움을 받아 향후 몇 년간 연간 약 3.5% 증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합니다. Hilton의 브랜드는 또한 신규 건설(21% 증가), 전환(개장의 60%), 파트너십의 도움을 받아 8%의 객실 수와 파이프라인 성장으로 입증되듯이 소유주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Hilton의 객실 파이프라인은 기존 기반의 39%(InterContinental은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회사는 업계 전환의 약 40%를 차지하고, 업계 신규 건설 점유율의 20%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전히 향후 10년간 평균 5%의 유닛 성장을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거시경제적 우려가 단기적으로 여행 소비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지만, 힐튼의 강력한 상위급, 라이프스타일, 럭셔리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이는 힐튼의 주요 경쟁 우위인 브랜드 무형 자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 힐튼은 'Small Luxury Hotels of the World' 파트너십과 'NoMad' 브랜드의 majority 지분 인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수백 개 호텔로 확장했습니다. 2023년에 출시된 힐튼의 신생 프리미엄 이코노미 중급 브랜드 '스파크', 같은 해 출시된 장기 체류형 서비스 '리브스마트 스튜디오', 2024년 그라디우트 호텔 인수 등은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스파크는 약 100개 호텔이 운영 중이며, 리브스마트는 75개 호텔이 건설 중입니다. 장기적으로 Spark는 수천 개 단위까지 확장될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회사에 매력적인 단위 성장 촉진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힐튼의 브랜드 강점은 전 세계 호텔 객실의 중간 단일 자릿수 점유율과 건설 중인 전체 산업 파이프라인 객실의 20% 이상 점유율로 입증됩니다. Hilton은 2024년 12월 31일 기준 2억 1,100만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선도적인 로열티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약 2/3가 예약된 객실 밤 수를 차지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Hilton의 객실 점유율 확대가 향후 10년간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평균 중단일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미국 호텔 산업의 장기 공급 증가율로 추정하는 2%를 상회하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의미합니다. 힐튼은 거의 모든 객실을 관리 또는 프랜차이즈로 운영하며, 투자 자본 대비 높은 수익률과 부동산 소유주에게 높은 전환 비용을 부과하는 매력적인 반복 수익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힐튼의 넓은 경쟁 우위(wide moat) 평가의 두 번째 요인입니다. 관리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낮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사항을 갖추고 있으며, 20~30년 계약 기간과 소유주에게 의미 있는 해지 비용을 부과하는 계약을 통해 연간 해지율이 단일 자릿수 초반에 머무는 낮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힐튼의 호텔 산업 객실 점유율은 단일 자릿수 중반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 세계 호텔 산업 파이프라인에서 건설 중인 객실의 20% 이상을 통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회사는 스파크, 리브스마트, 그라디우트 호텔, 노매드, 홈2, 커리오, 캐노피, 트루, 테이프스트리 컬렉션, 모토, 템포 등 신세대 여행객의 증가에 대응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장기 체류 브랜드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힐튼은 2024년 12월 31일 기준 2억 1,100만 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강력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총 객실 밤 수의 약 2/3를 차지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호텔 운영사 및 홈 및 휴가 렌탈 플랫폼의 신규 브랜드 출시가 경쟁 위협으로 작용하며, 기술의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의 기술 활용은 이러한 시설의 접근성과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 힐튼의 미국 호텔은 총 EBITDA의 대부분을 차지해, 미국 경제 침체 시 경쟁사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비자 저축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산업 내 여행 수요는 완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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