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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Hunt 실적 발표, 여전한 가격 압박... 하지만 복합운송 물량은 플러스 전환

by 모닝스타

2024.10.16 오전 10:29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152.00 USD

2025.04.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3.526.1--
예상 PER23.3---
주가/현금흐름9.312.8--
주가/잉여현금흐름17.3412.1--
배당수익률 %1.340.83--
모닝스타 이미지

J.B. Hunt 실적 발표, 여전한 가격 압박... 하지만 복합운송 물량은 플러스 전환

J.B. Hunt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3% 감소했지만, 이는 상반기에 기록한 8% 감소보다는 나은 수치이며 특히 주력인 복합운송 부문의 경우 예상 실행률과 거의 일치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복합운송 물량이 예상치를 상회하여 예상보다 약간 낮았던 총수입(연료 포함 화물당 매출액)의 영향이 상쇄됐다는 점입니다.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동쪽으로 향하는 물량이 늘어난 데 힘입어 총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대비 5% 증가하며 플러스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의 일부는 동부 및 걸프만 연안 항만 파업을 앞두고 소매 화주가 수입/재고를 앞당긴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기본적인 성수기 수요가 4분기에도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확신하는 듯했습니다. 풀 트럭 부문의 낮은 가격에 의한 지속적 경쟁으로 인해 복합운송 부문 수익률은 약 5% 감소했으며, 트럭 운송 업계는 여전히 과잉 캐파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어려운 입찰 조건을 고려할 때 가격 하락 압박이 존재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그리 놀랄 점이 없지만, 당사는 하락폭이 과거보다는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반적으로 3분기 실적을 고려할 때 당사는 화폐의 시간 가치로 인한 약간의 증가분을 제외하고, DCF를 적용해 산정한 171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게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가는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전망치 대비 적정하게 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총 조정 영업 마진은 30bp 하락한 7.3%를 기록했지만 이는 상반기의 전년 동기 대비 감소율보다는 훨씬 개선된 수치로서 대부분 당사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복합 운송 마진은 전년 동기 8.2%에서 7.2%로 하락했는데, 수익률 저하와 서부 해안 지역의 차선 불균형에 따른 장비 재배치 비용 상승이 일부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본질적으로 J.B. Hunt는 인터모달 마케팅 기업으로, 국내 컨테이너의 장거리 운송을 위해 Class I 철도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1990년 서부 지역에서 BNSF 철도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인터모달 운송 분야에 진출한 최초의 유료 트럭 운송업체 중 하나였으며, 이후 동부 지역에서 Norfolk Southern과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Hunt는 약 $250억 규모의 산업에서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터모달 분야에서 강력한 리더십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다음으로 큰 경쟁사는 Hub Group이며, Schneider National, STG Logistics, Knight Swift의 인터모달 부문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인터모달은 Hunt의 총 매출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Hunt는 경기 침체로부터 완전히 면역되지는 않았지만, 지난 수십 년간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사업에 대한 노출을 줄여왔습니다. 현재 이 사업은 매출의 약 33%를 차지하며(용역 운송 및 전용 계약 사업 포함), 2005년의 60%에서 감소했습니다. 또한 Hunt는 드롭 트레일러 서비스와 소유주 운영자(owner-operators)를 통해 자산 경량화 모델로 트럭 운송 사업을 전환했으며, 자산 경량화 트럭 중개 및 최종 마일 배송에 투자해 왔습니다. 헌트의 인터모달 물동량은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초까지 트럭-철도 전환 활동의 소폭 회복과 관세 시행 전 수입 물량 선반입으로 인해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헌트의 인터모달 및 트럭 운송 사업은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수요 압박과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가격 회복 지연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터모달의 가치 제안이 여전히 탄탄하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화주들의 공급망 비용 절감 잠재력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심각한 장기적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우리는 2026년 하반기 또는 2027년에 수요와 가격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순환적 조정 요인을 제외하면, 우리는 장기적으로 미국 소매 판매 성장의 정상화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평균 2.5%~3.0%의 광범위한 인터모달 산업 물량 성장과 2.0%~2.5%의 핵심 가격 상승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BNSF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유리한 경쟁 위치로 인해 헌트는 이러한 추세보다 소폭 우월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추정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해 운송 수단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추구하는 화주들의 노력으로 인해 장기적인 긍정적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동부 미국 지역의 인터모달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성장 여지가 있으며, 클래스-I 철도 회사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한 단거리 트럭 운송으로부터의 점유율 확보를 통해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단기적인 화물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내 트럭 부문의 아웃소싱은 Hunt의 전용 트럭 부문에 장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계약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저조한 운임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둔화된 산업 최종 수요 시장은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및 자산 경량화 트럭 중개 물량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 최근 인터모달 물량 회복은 잠재적인 항만 혼란과 관세로 인한 수입/재고의 일시적 전방 이동에 의해 주도된 경우 단기적 현상에 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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