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04.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9.3 | 25.4 | - | - | 
| 예상 PER | 24.2 | 22.5 | - | - | 
| 주가/현금흐름 | 11 | 11.7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4.1 | - | - | - | 
| 배당수익률 % | 1.04 | 0.85 | - | - | 

J.B. Hunt 실적: 복합 운송 물량은 여전히 증가세지만, 향후 전망은 불확실
왜 중요한가: 복합운송 매출은 견고한 물량 성장에 힘입어 우리 전망보다 약간 앞섰지만, 가격 압력과 심각한 비용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진은 약간 부진했습니다. 총 컨테이너 물량은 6% 증가했으며, 일관된 Class-I 철도 서비스가 동부 네트워크 고속도로 전환 증가를 지원했습니다. 일부 화주들이 관세 변동성으로 인해 화물 운송을 앞당기고 있지만, 중국에서 미국으로의 수입 감소가 대륙 간 네트워크 화물량을 1% 감소시켰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터모달 마진은 다시 감소했습니다(전년 동기 대비). 입찰 시즌 계약 가격은 긍정적이었지만, 급격한 임금 및 보험 비용 상승을 상쇄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핵심 가격은 트럭 운송 부문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한 경쟁 압력을 여전히 받고 있습니다. 결론: 우리는 2분기 실적에 따라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J.B. Hunt의 DCF 기반 $152 공정한 가치 추정치에 대해 실질적인 변경을 예상하지 않습니다. 주가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성장 전망에 비해 적정 가치 범위 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2025년 전체 연간 인터모달 물량 성장률은 2~3%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업이 1분기 동안 화주들이 수입을 앞당겨 진행한 데 따른 혜택과, 1분기 내내 동부 미국 노선에서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향후 분기에는 관세 조치로 인해 상품 지출과 소매업체 재고 보충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2026년 상반기까지 2025년 하반기 대비 인터모달 물동량 소폭 감소와 총 수익률(화물당 매출)의 소폭 감소를 반영했습니다.
투자 의견
J.B. Hunt의 핵심 사업은 복합운송 마케팅 기업으로, 국내 컨테이너의 장거리 운송을 위해 Class I 철도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회사는 1990년 서부 지역에서 BNSF 철도와 파트너십을 맺고 동부 지역에서는 Norfolk Southern과 협약을 체결하며, 복합운송 분야에 진출한 최초의 유료 트럭 운송사 중 하나였습니다. 헌트는 약 250억 달러 규모의 인터모달 시장에서 20% 이상의 점유율로 확고한 리더십을 구축했다. 다음으로 큰 경쟁사는 허브 그룹이며, 슈나이더 내셔널, STG 로지스틱스, 나이트 스위프트의 인터모달 부문이 그 뒤를 잇는다. 인터모달은 헌트 총매출의 약 48%를 차지한다. 헌트도 경기 침체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지난 수십 년간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사업에 대한 노출을 줄여왔습니다. 현재 매출의 약 33%(용차 및 전속 계약 사업 포함)를 차지하는 이 부문은 2005년 당시 60%에 달했습니다. 또한 드롭 트레일러 서비스와 개인 트럭 운전사(owner-operators)를 통해 용차 트럭 운송 사업을 자산 경량화 모델로 전환하는 한편,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및 최종 배송(final-mile delivery) 분야에 투자해 왔다. 헌트의 복합운송 물량은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상반기까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이 소폭 회복되고 관세 부과를 앞두고 수입업체들이 수입 물량을 앞당기면서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헌트의 복합운송 및 트럭 운송 사업은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2년간의 경기 순환적 약세 이후에도 수요를 압박하고 가격 회복을 지연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인터모달의 가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화주사에게 잠재적인 공급망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2026년 말 또는 2027년에 수요와 가격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기적 후퇴를 제외하면, 정상화된 미국 실질 소매 판매 성장과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장기적으로 평균 2.5~3.0%의 광범위한 복합운송 산업 물량 확대와 2.0~2.5%의 핵심 가격 상승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NSF 철도망에서의 유리한 경쟁적 입지를 고려할 때, 헌트는 이러한 추세를 다소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복합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비 최소화 노력 등 유리한 장기적 추세를 누리고 있습니다.
 - 미국 동부 지역의 복합운송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확장 여지가 있으며, Class-I 철도사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한 단거리 트럭 운송 시장 점유율 확보를 통한 성장 잠재력을 지닙니다.
 - 단기적인 화물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내 운송 부서 아웃소싱은 헌트(Hunt)의 전용 트럭 운송 부문에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운송 물동량은 수입 물량 선행 효과 종료로 인해 어려운 비교 기준에 직면할 것이며, 향후 분기 동안 소비재 지출(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에 대한 관세 관련 역풍도 예상됩니다.
 - 복합운송 계약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하락한 운임률로 인한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이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및 자산 경량 트럭 중개 물량을 억제하고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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