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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헌트 실적: 미국 관세로 인한 경제적 여파로 복합 운임 반등은 어려워질 것

by 모닝스타

2025.04.16 오전 11:35

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152.00 USD

2025.04.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9.325.4--
예상 PER24.222.5--
주가/현금흐름1111.7--
주가/잉여현금흐름24.1---
배당수익률 %1.040.85--
모닝스타 이미지

J.B. 헌트 실적: 미국 관세로 인한 경제적 여파로 복합 운임 반등은 어려워질 것

중요한 이유: 저희의 관점에서, 1분기 실적은 미국 관세가 산업 생산과 실물 상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보다 훨씬 덜 중요합니다. 저희는 2025년이 진행됨에 따라 이 두 가지 지표가 전년 대비 평준화되거나 잠재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2년 동안의 부진 끝에 트럭 적재량 산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2025년까지 복합 운송 물동량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헌트의 트럭 운송 및 복합 운송 사업 전반에 걸쳐 소폭의 가격(따라서 마진)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지만, 우리는 이제 관세 조치가 미국 경제 성장을 제약하여 물가 반등이 불가능하게 하고, 수입 물량 증가가 끝나는 2025년 하반기에는 복합 운송 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영업 마진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시장 J.B 헌트의 DCF에서 도출한 164달러의 공정 가치 추정치가 5%-7%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식은 공정가치 조정 이후에도 적정 가치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영진은 과거에도 지침을 제공하지 않았으며, 이번 분기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상황은 매우 유동적이지만, 2025년에는 평균 1%-2%의 복합 운송 물량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화주들이 2분기에도 수입을 앞당기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미국 동부 지역에서는 트럭-철도 전환 활동이 여전히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우리는 이제 2026년 하반기부터 2026년 상반기까지 전년 대비 물동량이 약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화물당 복합 운송 수익이 정체되거나 약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단기 마진 예측도 조정할 것입니다.

투자 의견

J.B. Hunt의 핵심 사업은 복합운송 마케팅 기업으로, 국내 컨테이너의 장거리 운송을 위해 Class I 철도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회사는 1990년 서부 지역에서 BNSF 철도와 파트너십을 맺고 동부 지역에서는 Norfolk Southern과 협약을 체결하며, 복합운송 분야에 진출한 최초의 유료 트럭 운송사 중 하나였습니다. 헌트는 약 250억 달러 규모의 인터모달 시장에서 20% 이상의 점유율로 확고한 리더십을 구축했다. 다음으로 큰 경쟁사는 허브 그룹이며, 슈나이더 내셔널, STG 로지스틱스, 나이트 스위프트의 인터모달 부문이 그 뒤를 잇는다. 인터모달은 헌트 총매출의 약 48%를 차지한다. 헌트도 경기 침체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지난 수십 년간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사업에 대한 노출을 줄여왔습니다. 현재 매출의 약 33%(용차 및 전속 계약 사업 포함)를 차지하는 이 부문은 2005년 당시 60%에 달했습니다. 또한 드롭 트레일러 서비스와 개인 트럭 운전사(owner-operators)를 통해 용차 트럭 운송 사업을 자산 경량화 모델로 전환하는 한편,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및 최종 배송(final-mile delivery) 분야에 투자해 왔다. 헌트의 복합운송 물량은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상반기까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이 소폭 회복되고 관세 부과를 앞두고 수입업체들이 수입 물량을 앞당기면서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헌트의 복합운송 및 트럭 운송 사업은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2년간의 경기 순환적 약세 이후에도 수요를 압박하고 가격 회복을 지연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인터모달의 가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화주사에게 잠재적인 공급망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2026년 말 또는 2027년에 수요와 가격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기적 후퇴를 제외하면, 정상화된 미국 실질 소매 판매 성장과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장기적으로 평균 2.5~3.0%의 광범위한 복합운송 산업 물량 확대와 2.0~2.5%의 핵심 가격 상승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NSF 철도망에서의 유리한 경쟁적 입지를 고려할 때, 헌트는 이러한 추세를 다소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복합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비 최소화 노력 등 유리한 장기적 추세를 누리고 있습니다.
  • 미국 동부 지역의 복합운송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확장 여지가 있으며, Class-I 철도사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한 단거리 트럭 운송 시장 점유율 확보를 통한 성장 잠재력을 지닙니다.
  • 단기적인 화물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내 운송 부서 아웃소싱은 헌트(Hunt)의 전용 트럭 운송 부문에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운송 물동량은 수입 물량 선행 효과 종료로 인해 어려운 비교 기준에 직면할 것이며, 향후 분기 동안 소비재 지출(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에 대한 관세 관련 역풍도 예상됩니다.
  • 복합운송 계약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하락한 운임률로 인한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이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및 자산 경량 트럭 중개 물량을 억제하고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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