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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헌트 실적: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리는 복합운송 운임 안정화

by 모닝스타

2025.01.17 오후 14:11

모닝스타 등급

2025.05.13 기준

적정가치

152.00 USD

2025.04.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7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6.726.1--
예상 PER26.5---
주가/현금흐름10.612.8--
주가/잉여현금흐름29.2412.1--
배당수익률 %1.180.83--
모닝스타 이미지

J.B. 헌트 실적: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리는 복합운송 운임 안정화

지난해 예상보다 부진했던 입찰 시즌으로 인해 예상보다 약간 양호했던 물동량 증가를 가린 탓에 화물당 인터모달 수익(수익률)이 예상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복합운송 마진도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유류할증료 하락과 풀트럭로드 부문(초과 용량)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지속적인 경쟁으로 인해 복합운송 수익률은 6% 악화되었습니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잠재적인 항만 파업과 관세를 앞두고 수입을 앞당긴 소매 화주들에 힘입어 약 5% 증가했습니다. 비정상적인 보험 관련 지출과 무형자산 손상을 제외하면 복합운송 마진은 수익 감소, 차선 불균형, 보험료 상승으로 인해 전년 9%에서 7.3%로 하락(실망스러운 수준)했습니다. 결론: 좁은 해협을 가진 J.B. Hunt에 대한 DCF 추정치 171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2%~4%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주식은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률 전망치에 비해 상당히 저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2024년 비우호적인 입찰 시즌이 2025년 상반기까지 전년 대비 핵심 가격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025년에 대한 복합운송 수익률 가정을 낮출 것입니다. 또한 계약 요율의 회복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단기 복합운송 마진 전망치도 조정할 예정입니다. 가격 책정 업체로서 2025년에도 여전히 완만한 마진 회복을 예상하지만, 이러한 개선 가정을 다시 조정할 계획입니다.

투자 의견

본질적으로 J.B. Hunt는 인터모달 마케팅 기업으로, 국내 컨테이너의 장거리 운송을 위해 Class I 철도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1990년 서부 지역에서 BNSF 철도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인터모달 운송 분야에 진출한 최초의 유료 트럭 운송업체 중 하나였으며, 이후 동부 지역에서 Norfolk Southern과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Hunt는 약 $250억 규모의 산업에서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터모달 분야에서 강력한 리더십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다음으로 큰 경쟁사는 Hub Group이며, Schneider National, STG Logistics, Knight Swift의 인터모달 부문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인터모달은 Hunt의 총 매출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Hunt는 경기 침체로부터 완전히 면역되지는 않았지만, 지난 수십 년간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사업에 대한 노출을 줄여왔습니다. 현재 이 사업은 매출의 약 33%를 차지하며(용역 운송 및 전용 계약 사업 포함), 2005년의 60%에서 감소했습니다. 또한 Hunt는 드롭 트레일러 서비스와 소유주 운영자(owner-operators)를 통해 자산 경량화 모델로 트럭 운송 사업을 전환했으며, 자산 경량화 트럭 중개 및 최종 마일 배송에 투자해 왔습니다. 헌트의 인터모달 물동량은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초까지 트럭-철도 전환 활동의 소폭 회복과 관세 시행 전 수입 물량 선반입으로 인해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헌트의 인터모달 및 트럭 운송 사업은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수요 압박과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가격 회복 지연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터모달의 가치 제안이 여전히 탄탄하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화주들의 공급망 비용 절감 잠재력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심각한 장기적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우리는 2026년 하반기 또는 2027년에 수요와 가격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순환적 조정 요인을 제외하면, 우리는 장기적으로 미국 소매 판매 성장의 정상화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평균 2.5%~3.0%의 광범위한 인터모달 산업 물량 성장과 2.0%~2.5%의 핵심 가격 상승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BNSF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유리한 경쟁 위치로 인해 헌트는 이러한 추세보다 소폭 우월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추정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해 운송 수단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추구하는 화주들의 노력으로 인해 장기적인 긍정적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동부 미국 지역의 인터모달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성장 여지가 있으며, 클래스-I 철도 회사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한 단거리 트럭 운송으로부터의 점유율 확보를 통해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단기적인 화물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내 트럭 부문의 아웃소싱은 Hunt의 전용 트럭 부문에 장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계약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저조한 운임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둔화된 산업 최종 수요 시장은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및 자산 경량화 트럭 중개 물량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 최근 인터모달 물량 회복은 잠재적인 항만 혼란과 관세로 인한 수입/재고의 일시적 전방 이동에 의해 주도된 경우 단기적 현상에 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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