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vue 실적, 카테고리 부진으로 거래량 감소... 장기 전망은 여전히 우호적

by 모닝스타

2024.11.08 오전 05:20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4.50 USD

2025.02.0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43.2---
예상 PER20.3---
주가/현금흐름23.3---
주가/잉여현금흐름32---
배당수익률 %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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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vue 실적, 카테고리 부진으로 거래량 감소... 장기 전망은 여전히 우호적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Kenvue는 당사의 기대치에 약간 못 미치는 저조한 3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총 매출은 39억 달러로 전년 대비 0.4% 감소했습니다(당사 예상은 약 1% 성장). 유기적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가격/믹스 및 볼륨에서 각각 2.5% 증가, 1.6%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냉각과 주요 카테고리의 물량 감소에 의한 가격 결정력 약화로 이번 분기의 유기적 성장률은 올해 들어 가장 저조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지만, 미국과 아시아 시장은 모두 약 2% 하락하면서 지역별로 성과가 엇갈렸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한 후, 당사는 단기 추정치를 일부 조정했지만 그 변화는 당사의 가치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주당 26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셀프 케어 부문의 매출이 전년 대비 70bp 상승에 그쳤으며, 가격/믹스로 180bp 증가했으나 볼륨에서 110bp 상쇄되면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기침/감기 시즌의 완화와 소매업체의 신중한 재고 패턴이 이 카테고리에 부담을 주었습니다. 비교 대상이 작년의 강력한 수치라는 점도 불리하게 작용했습니다. 올해 독감 시즌이 느리게 시작되면서 해당 부문의 매출은 다음 분기에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매출 성장률은 1% 미만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부 건강 및 미용(SHB) 부문은 전년 대비 및 전분기 대비 하락세를 기록하는 등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판매 인력을 두 배로 늘리고 마케팅 지출을 늘리는 등 브랜드에 대한 투자가 회복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성장 궤도는 느린 출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은 SHB의 중요한 카테고리인데, 일조량이 약한 계절로 접어들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습니다. 경영진은 Neutrogena와 같은 일부 핵심 브랜드의 점유율이 분기별로 소폭 증가했지만 연간 전체 카테고리 점유율은 하락했음을 강조했습니다. 중국 시장은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포트폴리오가 계속해서 하락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회복이 진행 중이라는 당사의 견해에는 변함이 없으며 투자에 힘입어 실질적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몇 분기에 걸친 경기 침체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 의견

Kenvue는 매출 기준 세계 최대의 순수 소비자 건강 회사로, 연간 1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존슨앤드존슨의 소비자 부문이 분사하여 2023년 5월에 상장되었습니다. 독립 법인으로서 자본을 자유롭게 배분하고 투자할 수 있는 Kenvue는 타이레놀, 니코레트, 리스테린, 자이르텍 등 15개 우선 브랜드에 집중하여 향후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디지털 소비자 건강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매출의 약 3%를 연구개발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광범위한 시장을 가진 일부 경쟁사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최근의 예로는 니코레트 퀵미스트 스마트트랙 스프레이와 자이르텍 알러지캐스트 앱이 있습니다. Kenvue는 재고 보유 부서의 수를 줄이고 사업을 매각하여 포트폴리오를 합리화해 왔습니다(2016~2022년 동안 15개의 사업 매각). 이제 더 민첩한 포트폴리오를 기대합니다. 인구 고령화, 소비자 헬스케어 제품의 프리미엄화, 신흥 시장의 성장과 같은 거시적 요인은 Kenvue의 다양한 브랜드에 순풍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투자 증가(2022년 마케팅 지출의 71%, 2019년 44%)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판매뿐만 아니라 이커머스가 활성화될 것이기 때문에 Kenvue는 디지털 투자 증가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리한 가격 역학 관계와 공급망 효율성 개선이라는 두 가지 채널에서 마진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Kenvue는 가격 인상 측면에서 시장보다 앞서 나갈 수 있었으며, 제품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 덕분에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의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Kenvue는 강력한 가격 인상을 통해 비용 상승을 현명하게 극복했으며, 2023년에는 7.7%의 매출 성장을 가격 및 믹스에서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Kenvue는 자본 지출의 약 60%를 제조 및 유통 네트워크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에 투자하여 엔드투엔드 통합을 개선함으로써 향후 5년 동안 공급망 최적화 이니셔티브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이전 모기업으로부터 자율성을 확보한 Kenvue는 필요에 가장 적합한 리소스를 할당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인구 고령화 및 의료 서비스의 프리미엄화와 같은 거시적 동인은 Kenvue의 모든 브랜드에 순풍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디지털 광고와 마케팅에 지속적으로 집중함으로써 이커머스 분야의 새로운 경쟁자들을 물리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투입 비용 상승으로 인해 Kenvue가 가격을 인상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으면 소비자는 더 저렴한 옵션이나 자체 상표 제품을 찾기 시작하여 Kenvue의 판매량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건강의 개인화는 소규모 틈새 업체들이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메가 브랜드가 이러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Kenvue는 이러한 영역에서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할 것입니다.
  • 탈크 소송은 Johnson의 명성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으며, 탈크를 옥수수 전분으로 대체했음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린 고객을 되찾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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