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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oger: CEO 사임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 마무리, 전망 및 등급 유지

by 모닝스타

2025.03.04 오전 04:11

모닝스타 등급

2025.03.28 기준

적정가치

59.00 USD

2024.1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8.217.3--
예상 PER14.2---
주가/현금흐름8.35.9--
주가/잉여현금흐름2714.3--
배당수익률 %1.872.08--
모닝스타 이미지

Kroger: CEO 사임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 마무리, 전망 및 등급 유지

노모트 크로거는 3월 3일 로드니 맥멀런 CEO의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맥멀런의 사임이 크로거의 비즈니스 활동과는 별개로 맥멀런의 개인적 행동과 관련된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외에 자세한 내용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소식은 크로거가 노모트 앨버트슨스와의 합병 제안이 무산되고 게리 밀러칩(현재 와이드모트 코스트코의 CFO), 스튜어트 에이트켄(현재 써카나 CEO) 등 주요 임원들이 떠나는 등 격동의 한 해를 보낸 끝에 나온 것입니다. 크로거는 또한 2024 회계연도 조정 주당 순이익이 이전 가이던스인 4.35~4.45달러(4.40달러 예상)를 약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적은 3월 6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59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동일한 약 2.5%의 매출 성장률(식료품 업계 전반의 성장 전망과 일치)과 3% 내외의 조정 영업이익률을 계속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소식이지만, 이사회가 영구적인 후임자를 찾고 있는 가운데 소매업 베테랑인 Ron Sargent를 임시 CEO로 임명하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2006년부터 Kroger의 이사회 멤버로 활동해 왔으며 2002년부터 2016년까지 Staples의 최고 경영자를 역임한 Sargent의 경력을 고려할 때 식료품 소매업체를 이끌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운영 효율성 제고, 옴니채널 서비스 개선, 디지털 광고 사업 확장 등 Kroger의 투자 우선순위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저희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회사의 건전한 재무 상태(회계연도 3분기 말 기준 부채/조정 EBITDA 1.2배)와 결합하여 모범적인 자본 배분 등급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2,700개 이상의 매장과 20개 이상의 다양한 배너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노마트 크로거는 미국을 대표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경쟁 체인을 수없이 인수하는 동시에 이름을 딴 배너를 확장하여 방대한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많은 미국 지역사회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2023 회계연도에 1,50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매출과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입지,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 등을 고려할 때 Kroger의 경쟁력은 언뜻 보기에 부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료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하며, 크로거는 슈퍼마켓, 창고형 할인점, 하드 디스카운터,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소매업체로부터 많은 압박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우위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전환 비용이 거의 없고 식료품 업계의 성숙된 특성을 고려할 때, 식품 소매업체는 트래픽과 매출 성장을 위해 프로모션 할인과 편의성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크로거는 전국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에 비해 눈에 띄게 저렴한 가격 제안을 자랑하거나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매장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로열티 회원에게 직접 매장 내 할인 및 주유 리워드를 제공하는 Kroger의 능력(거래량의 90% 이상이 로열티 카드와 연계되어 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경쟁 리테일 업체들도 유사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클릭 앤 콜렉트 및 택배가 제공하는 편리함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체와의 관계를 점점 더 디지털 경험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크로거가 매장 내 픽업 옵션을 도입하고 오카도와 제휴하여 이커머스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문 트렌드에 적응한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고객의 진화하는 구매 습관을 만족시키려는 열망은 이미 마진이 적은 식료품의 온라인 주문 처리와 관련된 불리한 단위 경제성에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크로거는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모션 활동을 맞춤화하여 매장으로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Kroger의 2,700개 매장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반복적인 유동인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식료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해마다 매우 안정적인 경향이 있어 공급과 수요의 큰 변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디지털 주문 처리의 단위 경제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보다 덜 유리하며, 이는 크로거의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크로거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월마트나 코스트코 같은 대형 업체로부터 끊임없는 가격 압박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식료품 업계는 성숙기에 접어들어 Kroger가 물리적 입지를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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