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08.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0.4 | 19.4 | - | - |
| 예상 PER | 18.7 | 17.3 | - | - |
| 주가/현금흐름 | 14.4 | 13.2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8.6 | 16.2 | - | - |
| 배당수익률 % | 1.9 | 1.66 | - | - |

Lowe's Earnings: 양호한 분기였지만 DIY 턴어라운드에 따른 의미 있는 개선, 주식 부유
와이드-모트 로우의 4분기는 경쟁사인 와이드-모트 홈디포의 정서를 반영하여 금리 상승과 DIY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 의지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86억 달러의 매출은 예상치인 182억 달러를 상회했으며, 유사 매출은 0.2% 증가하여 8분기 만에 처음으로 플러스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32.9%(예상치 32.7% 대비)로 46%포인트 상승했으며, 조정 영업이익률은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36%포인트 상승한 9.4%(예상치 9.3%)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DIY 프로젝트 감소로 인해 동종 거래액이 1.3% 감소했지만, 동종 평균 티켓은 1.5% 증가했는데, 이는 가전제품과 소규모 프로 프로젝트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정가치 추정치 225달러를 유지하며 주가가 소폭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투자자의 날에 제시했던 2025년 전망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는 주택 거래량 감소와 거시적 불확실성의 지속을 고려한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Lowe's는 약 840억 달러의 매출(거의 비슷한 수준)과 12.3%~12.4%의 안정적인 영업 마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디포와 마찬가지로 단기적으로 더 빠른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Lowe's는 중소규모 프로를 타겟으로 하며, 리워드 자격을 얻기 위한 지출 수준이 낮은 새로운 프로 전용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이 집단을 계속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프로는 4분기에 한 자릿수의 높은 컴피턴스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Lowe의 기술 개선 노력과 새로 출시된 소비자 보상 프로그램이 DIY 고객을 의미 있게 참여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생산성 이니셔티브에 힘입어 Lowe's가 연간 3.5%의 매출 성장과 약 14%(과거 5년 평균보다 160베이시스포인트 높은)의 영업 마진 개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Lowe's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주택 개량 소매업체로, 2025 회계연도에 약 86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전망입니다. 소매업의 기본 요소(상품화, 운영 효율성, 공급망 개선, 옴니채널 쇼핑 경험 및 고객 참여)에 지속적으로 집중함으로써 Lowe's는 저비용 위치를 유지하면서 비용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는 일부 비용 절감 효과를 자체 보유하며, 나머지는 '매일 저렴한 가격' 정책을 통해 고객에게 전가함으로써 선순환 효과를 창출합니다. 무형자산과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비용 우위는 우리의 '넓은 해자(moat)' 등급을 뒷받침합니다. 2018년 마빈 엘리슨(Marvin Ellison)이 CEO로 취임한 후, 로우스의 최고경영진, 이사회, 상품 기획팀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팀은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계획을 시행하여 이익률의 점진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비효율적인 프로세스의 제도화와 부진한 사업부 매각 덕분에 로우스의 영업이익률은 2019년 9.1%에서 2025년 12.1%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운영 및 문화적 변화는 향후 더 일관된 수익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로우스는 2024년 12월 장기 재무 목표를 수정하여 2026년부터 연간 영업이익률과 ROIC(투자자본이익률)을 각각 30bp(베이시스 포인트)와 50bp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파운데이션 빌딩 머티리얼스(FBM) 인수로 인해 이 목표 달성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BM 인수는 매출 성장 가속화에 기여하겠지만, ROIC와 이익률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전문가) 시장 공략은 유지보수 공급 본부(Maintenance Supply Headquarters) 및 센트럴 도매업체(Central Wholesalers, 현 로우즈 프로 공급)와 같은 과거 제휴사의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FBM이 완전히 통합되고 주택 지출 환경이 정상화되면, 구조적 변화가 이루어진 만큼 영업이익률 및 ROIC 확대 목표는 달성 가능합니다. 저희 의견으로는 노후화된 주택 재고와 전문가용 주택 수리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금리 상승 및 잠재적 거시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가 로우즈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전문가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추가적인 매출 성장과 비용 레버리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또한 로우즈는 여전히 서비스가 부족한 국내 농촌 시장에서 기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기술 및 공급망 최적화에 대한 투자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매장 직원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여 로우즈의 브랜드 무형자산과 경쟁적 시장 지위를 강화할 것입니다.
- 주택 가격 상승과 노후화된 주택 재고는 수요를 뒷받침하여 로우스가 향후 5년간 약 350억 달러의 예상 자유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FBM 인수를 통한 대규모 프로 비즈니스 진출은 교차 판매 및 추가 사업 기회가 빠르게 발생할 경우 현재 예상보다 빠른 매출 성장을 이끌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소규모 경쟁사들의 통합으로 인해 로우스에 경쟁적인 가격 압박이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ROIC(투자자본수익률) 확대를 제약하고 매출 성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금리 상승, 주택 가격 정체, 대출 기준 강화는 재고 회전율을 둔화시켜 주택 개조 프로젝트를 연기시키고 로우스의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로우즈 프로 공급 라인을 구성하는 사업과 같이 마진이 낮은 인수 사업이 최적 수준 이하로 운영될 경우, 매출 감소가 수익성에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 및 MRO 수요 증가가 어려워질 경우 추가적인 마진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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