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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ft 실적: 소규모 공유 차량 플랫폼의 네트워크 규모 조정 지속

by 모닝스타

2025.05.09 오후 22:38

모닝스타 등급

2025.09.02 기준

적정가치

90.00 USD

2025.08.0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5.8---
예상 PER24---
주가/현금흐름30.1---
주가/잉여현금흐름31.3---
배당수익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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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ft 실적: 소규모 공유 차량 플랫폼의 네트워크 규모 조정 지속

왜 중요한가: Lyft의 네트워크 상태가 악화되고 있으며, 승차 건수 감소, 핵심 사용자 기반 축소, 승차당 수익성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면 경쟁사인 Uber와 DoorDash는 네트워크 효과 강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Lyft가 승차 건수 감소로 인해 운전기사들의 플랫폼 참여 유인이 줄어드는 부정적 피드백 루프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대기 시간 증가와 수요 감소로 이어져 루프를 완성합니다. 결론: 우리는 '모트(경쟁 우위) 없음' 평가와 $15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이는 Lyft가 플랫폼에 공급/수요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총 예약액 중 Lyft가 순 수익으로 유지하는 비율인 '테이크 레이트'가 압박을 받는다는 보수적인 전망을 반영합니다. Lyft는 유럽의 차량 공유 플랫폼 통합업체인 Freenow의 인수 계획을 대규모 총 adressable 시장(TAM) 확장 전략으로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이 TAM 확장 자체를 부정하지 않지만, Uber와 Bolt가 지배하는 유럽 시장에서 Lyft의 시장 침투 능력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자율주행 차량 파트너십 관련 추가 발표를 기대했지만, 새로운 소식은 없었습니다. 우리는 Uber가 네트워크 규모 덕분에 자율주행차 활용도를 높이는 데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믿으며, Lyft는 수익성 있는 파트너십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부 사항: 활동 중인 사용자당 분기별 승차 횟수는 8.85에서 9.02로 증가했지만, 활동 중인 사용자 수가 승차 횟수보다 더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처음 보면 좋은 수치로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왜곡된 수치일 수 있습니다. 승차 횟수와 활동 중인 사용자 수 모두 부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Uber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공유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2025년 6월 말 기준, 수십억 마일의 이동을 완료한 승객과 운전자를 연결했으며, 월 1회 이상 차량 공유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1억 8천만 명에 달합니다. 우리는 Uber를 급성장 중인 차량 공유 및 배달 시장에서 리더로 평가하며, 이 시장이 2032년까지 연간 최소 1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회사는 Lyft(주로 미국에서 활동)와 같은 경쟁사로부터 차량 공유 서비스 경쟁을 받고 있지만, Uber는 명확히 우월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Uber는 승객의 이동 요청을 받아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운전자와 연결하여 승객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킵니다. 이 서비스에서 Uber는 총 예약 수익(회사의 모빌리티 부문)을 창출하며, 이는 승객이 지불한 총 금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에게 지급된 부분을 제외한 잔여 금액이 Uber의 수익이 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버의 사업은 다각화되었습니다. 배달 부문은 팬데믹이 완화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탄탄하며, 미국 음식 배달량 기준으로 도어대시(DoorDash)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차량 공유 사업은 회복세를 이어가며 인상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장 큰 테마는 자율주행 차량(AV)이 가져오는 위협과 기회입니다. AV는 이론적으로 Uber를 주요 수요 집계자로 대체할 수 있으며, AV 기업들이 Uber의 네트워크와 협력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경우 운영 이익과 마진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Uber의 네트워크 효과(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화)는 강력합니다. 우버는 새로운 사용자 추가와 각 여행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하며, 이는 다시 AV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가치 제안을 높입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우리는 해당 기업이 차량 호출 시장에서의 리더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음식 배달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진출도 전망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우버는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집계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이 자율주행 차량fleet을 확장하고 높은 활용률을 달성하기 위해 완벽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며, 플랫폼에 더 많은 승객이 유입되면 더 많은 운전자가 플랫폼에 가입하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합니다.
  • 우버의 대규모 사용자 기반은 공급과 수요 매칭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한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는 우버의 독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 차량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AV 기업은 운전자에게 급여를 지급하지 않아 비용 구조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AV 기업은 독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우버를 전체 시장에서 배제할 수 있습니다.
  • 우버의 AV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은 취약하며, 요금 부과 및 청소와 같은 저마진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라이드헤일링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새로운 산업으로, 규제 강화의 여지가 많습니다. 기기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분류하는 의무화는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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