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29 기준
적정 가치
2025.01.16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Marriott 실적 발표: 그룹과 유럽 수요가 정상화된 레저 활동 상쇄
호텔 운영업체의 3분기 실적과 전망이 당사의 실적 발표 전 예측과 거의 일치함에 따라 당사는 Marriott의 주당 223달러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이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당사의 가치평가에서 많은 할인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당사는 현재 주식이 2018~19년의 약 14배와 비교해 선행 EV/EBITDA 16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운데 과대평가되어 있다고 봅니다. Marriott의 3분기 이용가능 객실당 매출(revPAR)은 3%~4% 가이던스와 비교해 3% 증가했습니다. 이 결과는 주요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갖춘 경쟁사인 Hilton의 1.4%를 상회했는데, 이는 Marriott가 레저 활동의 정상화를 상쇄하고 있는 강력한 산업 그룹 비즈니스에 더 높은 익스포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Marriott의 그룹 revPAR은 레저 부문의 보합세 결과와 비교해 10% 상승했습니다.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지역별 revPAR 강세는 파리 올림픽 게임과 중국의 해외 여행 증가에 힘입어 중국을 제외한 유럽과 아시아-태평양이 각각 9.5%와 9.2% 상승하며 주도했습니다. Marriott는 이러한 추세가 단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 revPAR 성장 목표 3%~4%를 재확인했는데, 이는 Hilton의 연간 2%~2.5% 성장 가이던스(이전 2%~3%에서 하향)와 비교해 우호적입니다. 당사는 2024년 revPAR 예측을 3.2% 성장으로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브랜드 개발은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객실 파이프라인이 5% 증가하여 585,000실이 되었고 2024년 유닛 성장 목표는 8월에 발표된 Sonder 프랜차이즈 계약으로 인해 이전의 5.5%~6%에서 6.5%로 상향되었습니다. 이미 거래를 반영했기 때문에, 당사는 2024년 6.3%의 유닛 성장 예측을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으며 2024~33년 동안 약 4%의 연평균 증가를 계속해서 예상합니다. 조정 EBITDA는 분기에 3,100만 달러의 일회성 비용이 포함되어 12억 2,500만 달러에서 12억 5,000만 달러의 가이던스 대비 12억 2,9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Marriott는 2025년에 8,000만 달러에서 9,000만 달러의 비용을 영구적으로 제거하려고 하는데, 당사는 이것이 달성 가능하며 새로운 사업을 위한 경쟁에 부분적으로 재투자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의 저축률이 약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지만, 호텔 소유주와 여행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넓은 해자라는 강력한 무형 자산으로 인해 메리어트의 브랜드 이점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향후 몇 년 동안 호텔리어의 글로벌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메리어트는 몇 개의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했으며, 이는 차세대 여행객에게 유리한 입지와 함께 메리어트의 건설적인 입장을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최근 브랜드인 스튜디오레스, 시티 익스프레스, 포 포인츠는 메리어트의 범위를 미드스케일 및 장기 숙박 부문으로 확장할 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 각각 수백 개의 호텔을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4년 8월 Sonde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주택, 빌라, 아파트 포트폴리오에 약 10,000개의 객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리어트는 2억 1,900만 명의 회원(2024년 9월 30일 기준)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타사 호텔 소유주들이 자사 브랜드에 가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스타우드 인수와 2023년 MGM의 라스베이거스 포트폴리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스타우드의 글로벌 럭셔리 포트폴리오와 게임 메카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 MGM이 북미에서 지배적인 상위 브랜드 위치를 보완함으로써 메리어트의 장기적인 브랜드 우위가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10년간 메리어트의 객실 성장률은 평균 한 자릿수 중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향후 10년간 미국 업계에 대해 모델링한 1%~2% 증가율보다 높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메리어트가 현재 건설 중인 전 세계 산업 객실의 15~20%를 차지하며 기존 7%의 객실 점유율을 훨씬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전체 객실의 97%가 관리형 또는 프랜차이즈 객실인 메리어트는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과 호텔 소유주에게 상당한 전환 비용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반복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니지드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 사항이 낮으며, 20~30년 동안 지속되는 계약으로 소유주에게 의미 있는 해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업계의 경기 순환과 과잉 건설은 주주에게 위험을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숙박업의 경기 회복은 5년에서 9년 정도 지속되지만, 2019년의 업사이클은 1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메리어트는 최근 출시한 브랜드인 스파크(중규모)와 스튜디오레스(장기 숙박)를 통해 지리적으로나 가격대별로 입지가 확대되고 있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선도적인 조달, 마케팅, 기술, 로열티, 유통 규모를 바탕으로 업계 평균을 훨씬 웃도는 단위당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반복적인 관리 및 프랜차이즈 수수료에 대한 노출이 높으며, 이는 전환 비용이 높고 높은 ROIC를 창출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독립 호텔과 주택 및 휴가용 임대 숙소는 경쟁적 위협이 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의 사용으로 이러한 숙박 시설에 대한 접근성과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특정 부문에서 더 높은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다른 여러 호텔 운영업체와 호텔 소유주를 놓고 직접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 Marriott의 북미 호텔은 전체 객실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북미와 미국의 경기 침체에 경쟁사보다 더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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