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19 기준
적정가치
2025.11.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0 | 31 | - | - |
| 예상 PER | 24.4 | 26.4 | - | - |
| 주가/현금흐름 | 26.5 | 25.6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5.8 | 30.5 | - | - |
| 배당수익률 % | 0.91 | 0.61 | - | - |

Marriott 실적 발표: 그룹과 유럽 수요가 정상화된 레저 활동 상쇄
호텔 운영업체의 3분기 실적과 전망이 당사의 실적 발표 전 예측과 거의 일치함에 따라 당사는 Marriott의 주당 223달러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이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당사의 가치평가에서 많은 할인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당사는 현재 주식이 2018~19년의 약 14배와 비교해 선행 EV/EBITDA 16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운데 과대평가되어 있다고 봅니다. Marriott의 3분기 이용가능 객실당 매출(revPAR)은 3%~4% 가이던스와 비교해 3% 증가했습니다. 이 결과는 주요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갖춘 경쟁사인 Hilton의 1.4%를 상회했는데, 이는 Marriott가 레저 활동의 정상화를 상쇄하고 있는 강력한 산업 그룹 비즈니스에 더 높은 익스포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Marriott의 그룹 revPAR은 레저 부문의 보합세 결과와 비교해 10% 상승했습니다.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지역별 revPAR 강세는 파리 올림픽 게임과 중국의 해외 여행 증가에 힘입어 중국을 제외한 유럽과 아시아-태평양이 각각 9.5%와 9.2% 상승하며 주도했습니다. Marriott는 이러한 추세가 단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 revPAR 성장 목표 3%~4%를 재확인했는데, 이는 Hilton의 연간 2%~2.5% 성장 가이던스(이전 2%~3%에서 하향)와 비교해 우호적입니다. 당사는 2024년 revPAR 예측을 3.2% 성장으로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브랜드 개발은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객실 파이프라인이 5% 증가하여 585,000실이 되었고 2024년 유닛 성장 목표는 8월에 발표된 Sonder 프랜차이즈 계약으로 인해 이전의 5.5%~6%에서 6.5%로 상향되었습니다. 이미 거래를 반영했기 때문에, 당사는 2024년 6.3%의 유닛 성장 예측을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으며 2024~33년 동안 약 4%의 연평균 증가를 계속해서 예상합니다. 조정 EBITDA는 분기에 3,100만 달러의 일회성 비용이 포함되어 12억 2,500만 달러에서 12억 5,000만 달러의 가이던스 대비 12억 2,9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Marriott는 2025년에 8,000만 달러에서 9,000만 달러의 비용을 영구적으로 제거하려고 하는데, 당사는 이것이 달성 가능하며 새로운 사업을 위한 경쟁에 부분적으로 재투자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최근 미국 소비자 심리가 위축되었지만, 호텔 소유주와 여행객 모두에게 가치 있는 강력한 무형 자산, 즉 넓은 해자(moat)를 바탕으로 마리어트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며 향후 몇 년간 호텔 체인의 글로벌 점유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몇 년간 마리엇은 여러 신규 브랜드를 추가했으며, 이는 우리의 긍정적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스튜디오레스(StudioRes), 시티 익스프레스(City Express), 시티즌엠(citizenM), 포 포인트(Four Points) 브랜드는 마리엇의 중급 및 장기 체류 시장 진출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향후 수년간 각각 수백 개의 호텔을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2024년 8월 손더(Sonde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 중인 주택, 빌라, 아파트 포트폴리오에 약 10,000개의 객실을 추가했으며, 2025년에는 시티즌엠(citizenM)을 인수하여 약 8,000개의 객실을 확보했습니다. 더 나아가, 2016년 스타우드 인수와 2023년 MGM의 라스베이거스 포트폴리오와의 제휴는 스타우드의 글로벌 럭셔리 포트폴리오와 MGM의 게임 메카에서의 선도적 입지가 북미에서 마리오트의 우월한 상위 시장 지위를 보완함으로써 마리오트의 장기적 브랜드 우위를 강화했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마리엇은 업계 최고 수준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2025년 9월 30일 기준 2억 6천만 회원), 이는 제3자 호텔 소유주들이 자사 브랜드에 합류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입니다. 향후 10년간 마리엇의 객실 증가율은 평균 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미국 업계 평균 증가율 1~2%를 상회). 현재 건설 중인 전 세계 호텔 객실의 15~20%를 마리엇이 차지하고 있어 기존 점유율(단일 자릿수 후반)을 크게 상회하는 점이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2025년 9월 30일 기준 통합 객실의 98%가 관리형 또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며, 마리엇은 투자 자본 수익률이 높고 부동산 소유주의 전환 비용이 큰 매력적인 반복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리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가 낮으며, 20~30년 지속되는 계약으로 인해 소유주에게 상당한 해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업계의 주기성과 과잉 건설은 주주에게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숙박업 회복은 5~9년 지속되지만, 2019년 종료된 상승 사이클은 10년간 지속되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최근 출시한 스파크(중급) 및 스튜디오레스(장기 체류형) 브랜드를 통해 지리적 확장 및 가격대 다각화로 마리엇은 성장 기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마리어트의 선도적인 구매, 마케팅, 기술, 로열티 프로그램 및 유통 규모는 업계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단위 성장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마리엇은 전환 비용이 높고 강력한 ROIC를 창출하는 반복적인 관리 및 프랜차이즈 수수료에 대한 노출도가 높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독립 호텔과 홈스테이 및 휴가용 임대 숙소는 경쟁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며, 기술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들의 기술 활용은 이러한 숙소들의 접근성과 인지도를 높입니다.
- 마리어트는 여러 다른 호텔 운영사들과 호텔 소유주를 놓고 직접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일부 운영사는 특정 부문에서 더 높은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의 북미 지역 호텔은 전체 객실의 62%를 차지하여, 경쟁사들보다 북미 및 미국 경제 침체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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