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Marriott: 현재 경제 상황은 지속적인 수요 성장에 도움이 되며, 주가는 비싸다.

by 모닝스타

2025.01.17 오전 01:32

모닝스타 등급

2025.01.30 기준

적정 가치

253.00 USD

2025.01.16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모닝스타 이미지

Marriott: 현재 경제 상황은 지속적인 수요 성장에 도움이 되며, 주가는 비싸다.

저축률 감소와 인플레이션 상승에도 불구하고, 메리어트는 과거 미국 산업 성장의 견고한 환경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메리어트의 중기 가용 객실당 수익(revPAR)에 대해 보다 건설적인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6~28년 메리어트 revPAR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존 3.5%에서 5.3%로, 공정가치 추정치를 228달러에서 주당 253달러(또는 2025 EV/EBITDA의 14.6배)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확장된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고평가된 것으로 보이지만, 공정가치 추정치에서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으며 브랜드 혜택을 누리는 와이드모트 기업의 주식을 추천합니다. 미국 가계 저축률 하락에 대한 우려(팬데믹 이전 한 자릿수의 높은 수준에 비해 최근 몇 달간 4~5%에 불과)는 과장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입장은 2000년대와 2010년대 저축률 감소와 인플레이션 상승에도 불구하고 미국 산업 평균 수익률(revPAR)이 수년 동안 한 자릿수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던 시기에 근거한 것입니다. 또한 2026~28년 미국 GDP와 미국 인플레이션이 각각 평균 2.4%와 1.9%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도 수정된 RevPAR 예상치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응답자의 3분의 2가 팬데믹 이전보다 현재 여행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최근 McKinsey의 설문조사에 힘입어 여행은 소비자들의 최우선 관심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10년(2024~33년) 동안 메리어트의 RevPAR은 평균 3.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메리어트가 주로 경쟁하는 미국 고급 호텔 산업의 장기 실적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메리어트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년간 RevPAR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메리어트는 2024년 3분기 전 세계 평균 일일 요금이 2019년의 114% 수준에 도달하는 등 강력한 가격 책정력을 보여줬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의 저축률이 약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지만, 호텔 소유주와 여행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넓은 해자라는 강력한 무형 자산으로 인해 메리어트의 브랜드 이점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향후 몇 년 동안 호텔리어의 글로벌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메리어트는 몇 개의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했으며, 이는 차세대 여행객에게 유리한 입지와 함께 메리어트의 건설적인 입장을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최근 브랜드인 스튜디오레스, 시티 익스프레스, 포 포인츠는 메리어트의 범위를 미드스케일 및 장기 숙박 부문으로 확장할 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 각각 수백 개의 호텔을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4년 8월 Sonde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주택, 빌라, 아파트 포트폴리오에 약 10,000개의 객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리어트는 2억 1,900만 명의 회원(2024년 9월 30일 기준)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타사 호텔 소유주들이 자사 브랜드에 가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스타우드 인수와 2023년 MGM의 라스베이거스 포트폴리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스타우드의 글로벌 럭셔리 포트폴리오와 게임 메카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 MGM이 북미에서 지배적인 상위 브랜드 위치를 보완함으로써 메리어트의 장기적인 브랜드 우위가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10년간 메리어트의 객실 성장률은 평균 한 자릿수 중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향후 10년간 미국 업계에 대해 모델링한 1%~2% 증가율보다 높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메리어트가 현재 건설 중인 전 세계 산업 객실의 15~20%를 차지하며 기존 7%의 객실 점유율을 훨씬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전체 객실의 97%가 관리형 또는 프랜차이즈 객실인 메리어트는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과 호텔 소유주에게 상당한 전환 비용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반복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니지드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 사항이 낮으며, 20~30년 동안 지속되는 계약으로 소유주에게 의미 있는 해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업계의 경기 순환과 과잉 건설은 주주에게 위험을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숙박업의 경기 회복은 5년에서 9년 정도 지속되지만, 2019년의 업사이클은 1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메리어트는 최근 출시한 브랜드인 스파크(중규모)와 스튜디오레스(장기 숙박)를 통해 지리적으로나 가격대별로 입지가 확대되고 있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선도적인 조달, 마케팅, 기술, 로열티, 유통 규모를 바탕으로 업계 평균을 훨씬 웃도는 단위당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반복적인 관리 및 프랜차이즈 수수료에 대한 노출이 높으며, 이는 전환 비용이 높고 높은 ROIC를 창출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독립 호텔과 주택 및 휴가용 임대 숙소는 경쟁적 위협이 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의 사용으로 이러한 숙박 시설에 대한 접근성과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특정 부문에서 더 높은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다른 여러 호텔 운영업체와 호텔 소유주를 놓고 직접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 Marriott의 북미 호텔은 전체 객실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북미와 미국의 경기 침체에 경쟁사보다 더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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