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2.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7.3 | 28.3 | - | - |
예상 PER | 25.3 | - | - | - |
주가/현금흐름 | 23.8 | 23.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3.7 | 31.5 | - | - |
배당수익률 % | 2.21 | 2.18 | - | - |

McDonald's 실적 발표, 가치 플랫폼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주도하며 기록적인 시간 내 실적 안정화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McDonald's는 어려웠던 2분기 이후 빠르게 안정을 되찾았으며, 미국 동일매장 매출이 0.3% 성장(고객수 회복에 기인)하며 QSR(퀵서비스 레스토랑) 벤치마크 대비 유의미한 초과 성과를 보였습니다. 5달러 전국 세트 메뉴와 가치 중심 마케팅으로 빠르게 가치 메시지를 조정한 기업의 능력은 핵심 미국 시장에서 중요한 저소득층의 방문 증가로 이어졌으며, 국제 시장에서도 유사한 노력으로 업계 대비 성과가 긍정적으로 전환되었습니다(단, 부정적인 국제 업계 실적으로 인해 여전히 매출 부족 발생). 이는 식료품점 채널과의 가치 격차가 확대되는 상황(적어도 202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과 글로벌 소비자들의 어려움이 실적에 부담을 주면서, 3분기 실적 발표가 진행됨에 따라 나머지 QSR 업계에 부정적인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당사는 McDonald's가 가치 메시징과 객수 실적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믿으며, 추정 적정가치 292달러를 낮은 한 자릿수 퍼센트 인상할 계획입니다. 분기 중 69억 달러의 매출과 3.23달러의 조정 EPS는 당사의 각각 69억 달러와 3.12달러 추정치와 근접했으나, 동일매장 매출 실적은 미국에서는 예상보다 좋았고 해외에서는 나빴습니다. 예상대로, 기업은 "컬렉터스 에디션" 캠페인과 치킨 빅맥 출시와 같은 프리미엄 한정 가격 제안으로 접근 방식을 보완하면서 메뉴와 마케팅을 통해 가치 제안을 강조했습니다. 순효과는 최근 대장균 발병의 영향이 4분기 실적에 반영된 후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일매장 매출 성장의 빠른 반등이었습니다. 규모 기반의 비용 우위를 고려할 때 가치와 고객수 주도 성장에 대한 강조는 현명해 보이며, 객수는 레스토랑 브랜드의 장기 성장을 위한 가장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동력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맥도날드의 전략은 관련 마케팅, 핵심 메뉴 개발, 디지털, 드라이브 스루, 배달, 개발의 네 가지 D라는 'MCD' 프레임워크를 통해 경쟁 강점을 강조합니다. 최근에는 어려운 소비 지출 환경 속에서 가치 제공을 강조하기 위해 규모에 기반한 비용 우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전략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축을 순차적으로 고려할 때, 맥도날드의 마케팅 크리에이티브는 최근 햄버거의 복귀, 그리마스 쉐이크 라인, 성인용 해피밀 프로모션 등 상당한 브랜드 입소문을 불러일으키며 최근의 성공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활동은 더욱 집중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확장 가능하며, 현재 10억 달러 규모의 17개 브랜드에서 전 세계 시스템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하는 핵심 메뉴의 특성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은 핵심 메뉴를 중심으로 메뉴 혁신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글로벌 레스토랑 소비자의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메뉴를 재포지셔닝하는 능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현재 치킨 플랫폼 매출이 250억 달러로 햄버거 체인의 소고기 플랫폼 매출과 맞먹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맥도날드는 1억 7,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글로벌 충성도 기반에 힘입어 주요 시장에서 디지털 매출 비중이 시스템 전체 매출의 40% 이상으로 상승하고, 전 세계 레스토랑에 2차선 드라이브 스루를 도입하고, 시스템 전체 매출의 12~13%를 차지하는 배달 매출 비중을 늘리고, 매장 개발 목표를 2022년 말 4만 개에서 2027년까지 5만 개로 늘리는 등 네 가지 'D'에 대한 실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전반에 걸쳐 경쟁 압력이 심화됨에 따라 이 햄버거 체인점은 2024년 2분기에 미국 가맹점들과 함께 전국적으로 5달러 식사 번들을 출시하고 새로운 가치 플랫폼을 통해 매장으로 트래픽을 다시 유도하는 등 가치 지향적인 뿌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2019년 이후 40%의 누적 가격 인상 이후 최근 업계 경쟁업체와의 가치 격차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90억 달러에 달하는 리모델링 투자를 통해 현대화된 레스토랑 부동산 공간을 확보한 맥도날드는 진화하는 디지털 주문 습관을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맥도날드의 충성도 높은 회원층은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전보다 15% 더 자주 방문하고 있으며, 이는 이 프로그램이 다년간 비슷한 수준의 매장 매출을 견인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업계에서 저비용 사업자인 맥도날드는 투입 비용 인플레이션과 소비자 압력으로 인해 주요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특히 캘리포니아 같은 시장에서 원자재 및 임금 인플레이션이 매출 성장률을 계속 앞지른다면 프랜차이즈 경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 매장 성장에 대한 개발 욕구를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 개선되고 있지만 업계 벤치마크에 비해 낮은 만족도 점수는 해결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브랜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맥도날드가 변화하는 고객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가격 책정력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 GLP-1 약물이 장기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면 장기적으로 QSR 트래픽에 작지만 눈에 띄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