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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folk Southern 실적 발표: 또 다른 분기의 견실한 생산성 진전

by 모닝스타

2024.10.23 오전 05:11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41.00 USD

2025.02.1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24--
예상 PER17.2---
주가/현금흐름12.315.1--
주가/잉여현금흐름29.837.7--
배당수익률 %2.461.91--
모닝스타 이미지

Norfolk Southern 실적 발표: 또 다른 분기의 견실한 생산성 진전

동부 클래스 1 철도인 Norfolk Southern의 3분기 매출은 물량 성장으로 3% 증가했으며, 이는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이 회사에 대한 당사의 예상과 대체로 부합했고, 수익성은 또 다른 분기의 강한 생산성 향상으로 당사가 예상한 실적을 상회했습니다. Norfolk의 총매출은 국제 복합운송과 수출용 석탄이 주도한 7% 높은 물량에 힘입어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나, 불리한 믹스, 낮은 TL 요율로 인한 지속적인 복합운송 요율 압박, 완고하게 낮은 벤치마크 석탄 가격을 포함한 수익률 역풍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회사는 주로 네트워크 생산성 이니셔티브와의 증가된 견인력에 힘입어 분기 중 견실한 조정 영업계수(비용/매출액, 낮을수록 좋음)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1년간의 행동주의 개입이 경영진에게 경쟁사들과의 영업계수 격차를 줄이도록 상당한 압박을 가했다고 믿습니다. 경영진은 계절성, 연료 회수 완화, 허리케인 Helene으로 인한 네트워크 수리 비용으로 인해 4분기에 전분기 대비 조정 영업계수 악화를 예상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하반기에 64%~65%를 예상하는데, 이는 아마도 4분기에 65% 근처의 조정 영업비율을 의미하며, 당사의 이전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경영진은 여전히 향후 몇 년간 평균적으로 100~150bp의 순수 영업계수 개선을 예상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당사는 2025년에 그 이상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의 회사의 수익성 진전은 Norfolk이 2026년까지 61%~62%의 영업계수를 달성할 수 있다고 추정하는 당사의 중기 마진 전망에 더 큰 확신을 주고 있습니다. 당사는 DCF 기반의 주당 236달러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연간 전체 수익률 전망을 완화할 것이지만, 이는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에 의해 상쇄될 것입니다. 이 주식은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서 거래됩니다(이전에는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저평가됨).

투자 의견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노퍽 서던은 미국 1등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경기 침체기에 운영 비율(비용/수익)이 악화되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애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폭의 노출이 부족한 유니온 퍼시픽과 캐나디안 퍼시픽의 성과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노폭은 가격 실행을 강화하고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밀 철도 원칙을 채택하면서 2021년에는 조정된 60.1%의 OR로 개선되어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복합운송(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임금 인플레이션(신규 노조 계약),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해 마진이 한 발 뒤로 물러섰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부분적으로 활동가들의 참여로 인해 다시 OR 개선에 불을 붙였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PSR 적용을 개선하고, 비용 인플레이션에 적응하고(부분적으로는 견고한 가격 책정력을 통해),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하면서 추가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폭은 일리노이와 애팔래치아 광산에서 석탄을 운반하고 서부 철도를 통해 파우더 리버 분지 석탄을 동쪽으로 운송합니다. 따라서 유틸리티 석탄 발전소의 폐쇄는 장기적으로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석탄만 운반하는 단위 열차(종종 고객의 차량을 사용)에서 석탄을 운송하므로 철도는 열차와 승무원을 수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orfolk는 지난 10년 반 동안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내에서 때때로 건전한 물량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실제로 복합운송 수익은 2014년에 석탄을 넘어섰으며, 2024년에는 전체 물동량의 58%, 수익의 2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량 확장은 수년 동안 철도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 노포크의 국내 복합운송 물동량은 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트럭 적재율 하락으로 인한 경쟁,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복합운송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한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력으로 인해 경영진은 정밀 정기 철도 운송에 다시 집중하고 동종 업계와의 수익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했습니다.
  •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2023년에 수익성에 큰 차질을 빚었지만 2024년에 양호한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으며 2025년과 2026년에 추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에는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인터모달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트럭화물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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