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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folk Southern 실적 발표: 또 다른 분기의 견실한 생산성 진전

by 모닝스타

2024.10.23 오전 05:11

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33.00 USD

2025.04.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6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6.924--
예상 PER19.5---
주가/현금흐름13.515.1--
주가/잉여현금흐름29.637.7--
배당수익률 %2.181.91--
모닝스타 이미지

Norfolk Southern 실적 발표: 또 다른 분기의 견실한 생산성 진전

동부 클래스 1 철도인 Norfolk Southern의 3분기 매출은 물량 성장으로 3% 증가했으며, 이는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이 회사에 대한 당사의 예상과 대체로 부합했고, 수익성은 또 다른 분기의 강한 생산성 향상으로 당사가 예상한 실적을 상회했습니다. Norfolk의 총매출은 국제 복합운송과 수출용 석탄이 주도한 7% 높은 물량에 힘입어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나, 불리한 믹스, 낮은 TL 요율로 인한 지속적인 복합운송 요율 압박, 완고하게 낮은 벤치마크 석탄 가격을 포함한 수익률 역풍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회사는 주로 네트워크 생산성 이니셔티브와의 증가된 견인력에 힘입어 분기 중 견실한 조정 영업계수(비용/매출액, 낮을수록 좋음)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1년간의 행동주의 개입이 경영진에게 경쟁사들과의 영업계수 격차를 줄이도록 상당한 압박을 가했다고 믿습니다. 경영진은 계절성, 연료 회수 완화, 허리케인 Helene으로 인한 네트워크 수리 비용으로 인해 4분기에 전분기 대비 조정 영업계수 악화를 예상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하반기에 64%~65%를 예상하는데, 이는 아마도 4분기에 65% 근처의 조정 영업비율을 의미하며, 당사의 이전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경영진은 여전히 향후 몇 년간 평균적으로 100~150bp의 순수 영업계수 개선을 예상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당사는 2025년에 그 이상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의 회사의 수익성 진전은 Norfolk이 2026년까지 61%~62%의 영업계수를 달성할 수 있다고 추정하는 당사의 중기 마진 전망에 더 큰 확신을 주고 있습니다. 당사는 DCF 기반의 주당 236달러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연간 전체 수익률 전망을 완화할 것이지만, 이는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에 의해 상쇄될 것입니다. 이 주식은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서 거래됩니다(이전에는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저평가됨).

투자 의견

2004년 철도 르네상스 시작부터 2008년까지 노스포크 사우스웨스트는 미국 1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그 운영 비율(비용/매출)은 2009년 대공황 기간에 악화되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와 73% 사이에서 정체되었습니다. 이는 노스포크가 아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출도가 낮은 유니언 퍼시픽과 캐나다 퍼시픽의 성과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부터 노스포크는 가격 책정 실행을 강화하고 정밀 철도 운영 원칙을 도입하며 2021년 조정 운영 비율 60.1%로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가져왔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마진이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후 인터모달 수요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 임금 인플레이션(새로운 노조 계약),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한 혼란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2024년에 OR 개선을 재개했으며, 이는 일부 활동가들의 참여 덕분이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추가적인 마진 개선을 예상했으나,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포크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사인 풀 트럭로드 산업의 침체된 요금으로 인한 단기적인 가격 압박을 지속할 수 있으며, 이는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노포크는 지난 15년간 인터모달 사업 부문에서 때로는 건강한 물량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인터모달 매출은 2014년에 석탄을 넘어섰으며, 2024년 기준 총 물량의 58%와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최대 물량 부문입니다. 용량 확장은 철도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2023년과 2024년 노포크의 국내 인터모달 물량은 소매업체의 재고 보충 부진, 침체된 트럭 운송 요금과의 경쟁, 동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 등 악재에 직면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인터모달을 장기적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 장기적 긍정적 추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활동적인 투자자의 압력으로 인해 노스포크 경영진은 정밀 일정 철도 운영에 대한 집중을 강화하고 경쟁사 대비 마진 격차를 줄이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 동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는 2023년 수익성에 큰 타격을 주었지만, 해당 기업은 지난 1년간 운영 효율성(OR) 개선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기본적인 생산성 향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요금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요금 하락으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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