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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d Dominion, 역기저효과와 부진한 산업 배경으로 톤수 타격, 가격은 안정적

by 모닝스타

2024.10.24 오전 03:23

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150.00 USD

2025.04.2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8.332.4--
예상 PER25.429.3--
주가/현금흐름20.125--
주가/잉여현금흐름3643--
배당수익률 %0.780.37--
모닝스타 이미지

Old Dominion, 역기저효과와 부진한 산업 배경으로 톤수 타격, 가격은 안정적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LTL 전문기업 Old Dominion Freight Line의 3분기 매출은 당사의 예상 실적을 하회하며 더 낮은 톤수로 전년 대비 3% 하락하며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톤수는 역기저효과(작년 경쟁사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미국 산업 최종 시장의 지속적인 약세로 3% 하락했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 절대 톤수는 대체로 상반기에 보였던 수준과 일치했으며, Old Dominion은 약한 기저 수요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수익률(CWT당 매출)은 1.5% 증가했지만 낮은 연료 할증료의 영향을 제외하면 약 4.5% 증가했습니다. 업계 전반의 핵심 가격은 합리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Old Dominion의 총 수익률은 정상적인 계절성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음에도 분기 중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023년 7월 Yellow의 파산(업계 캐파 상실)으로 인해 약한 기저 업계 수요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동안 LTL 운송업체들의 가격 결정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이전 Yellow 터미널 확보의 높은 비용을 고려할 때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대형 LTL 운송업체들이 가격으로 볼륨을 추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Old Dominion의 영업계수(비용/매출액)는 낮은 톤수로 인한 레버리지 상실로 200bp 악화된 72.7%를 기록했습니다. 수익성은 주로 톤수 부족 때문에 당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나빴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인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LTL 화물 수요가 반등하면 개선될 것입니다. 당사는 DCF 산출 15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매출과 영업계수 전망을 완화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 영향은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로 상쇄될 것입니다. 당사의 관점에서 주식은 다소 과대평가되어 있습니다.

투자 의견

지난 10년간 인상적인 성장을 거둔 올드 도미니언은 매출 기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소량 화물 운송사(페덱스 프레이트 다음)이며, 실행력, 화물 선택,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업계의 확실한 선두주자입니다. 이는 화주가 어떤 운송사를 이용할지 고려할 때 결코 작은 요소가 아닙니다. 대침체기에도 이 회사는 인상적인 가격 정책 덕분에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다른 운송사들이 요금을 대폭 인하했을 때 올드 도미니언은 견고하게 버텨 백중량당 핵심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지난 10년간 올드 도미니언은 네트워크 역량에 꾸준히 투자해 2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한 반면, 대부분의 다른 LTL 운송사들은 서비스 센터 규모를 평균적으로 상대적으로 평탄하게 유지했다. 또한 동종 업계 대비 자체 장거리 운송 수요를 더 높은 비율로 처리함으로써 강화된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랑한다. 2008년 이후 평균 정시 배송률은 98%를 초과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올드 도미니언은 열악한 지역 커버리지나 낮은 품질의 네트워크 운영을 가진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소매업체들의 재고 보충과 전자상거래 관련 호재로 LTL 화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LTL 업계 전반의 운송 능력이 부족해졌고,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 증가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올드 도미니언은 수년간 전국적 장거리 LTL 서비스를 넘어 지역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 지역 시장은 전자상거래가 유통망을 고객 가까이 배치하도록 유도하는 등 유리한 장기적 테마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LTL 산업의 지역화는 올드 도미니언의 익일 및 이일 배송 노선의 평균적인 견실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탁월한 운영 실행력과 꾸준한 시장 점유율 확대는 우수한 노선 밀도와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으로 이어졌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올드도미니언은 역량 투자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바탕으로 향후 수년간 점진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지속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옐로우의 파산은 LTL(소량화물) 업계의 수급 관계를 긴축시켜 올드도미니언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시켰습니다.
  • 올드 도미니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운영 실행력과 꾸준한 네트워크 투자를 바탕으로 중기적으로 LTL 경쟁사 대비 마진 성과를 지속적으로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증가를 억제하여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근본적 수요는 여전히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사들은 2023년부터 터미널 확장 계획을 시작했으며, 이 추세는 2025년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동향은 향후 산업 내 과잉 공급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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