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025.04.2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0.3 | 33.6 | - | - |
예상 PER | 31.6 | - | - | - |
주가/현금흐름 | 22.1 | 25.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1.8 | 46.3 | - | - |
배당수익률 % | 0.67 | 0.39 | - | - |

Old Dominion, 역기저효과와 부진한 산업 배경으로 톤수 타격, 가격은 안정적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LTL 전문기업 Old Dominion Freight Line의 3분기 매출은 당사의 예상 실적을 하회하며 더 낮은 톤수로 전년 대비 3% 하락하며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톤수는 역기저효과(작년 경쟁사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미국 산업 최종 시장의 지속적인 약세로 3% 하락했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 절대 톤수는 대체로 상반기에 보였던 수준과 일치했으며, Old Dominion은 약한 기저 수요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수익률(CWT당 매출)은 1.5% 증가했지만 낮은 연료 할증료의 영향을 제외하면 약 4.5% 증가했습니다. 업계 전반의 핵심 가격은 합리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Old Dominion의 총 수익률은 정상적인 계절성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음에도 분기 중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023년 7월 Yellow의 파산(업계 캐파 상실)으로 인해 약한 기저 업계 수요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동안 LTL 운송업체들의 가격 결정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이전 Yellow 터미널 확보의 높은 비용을 고려할 때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대형 LTL 운송업체들이 가격으로 볼륨을 추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Old Dominion의 영업계수(비용/매출액)는 낮은 톤수로 인한 레버리지 상실로 200bp 악화된 72.7%를 기록했습니다. 수익성은 주로 톤수 부족 때문에 당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나빴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인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LTL 화물 수요가 반등하면 개선될 것입니다. 당사는 DCF 산출 15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매출과 영업계수 전망을 완화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 영향은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로 상쇄될 것입니다. 당사의 관점에서 주식은 다소 과대평가되어 있습니다.
투자 의견
지난 10년간 인상적인 성장을 기록한 올드 도미니언은 매출 기준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소량 화물 운송업체(FedEx Freight 다음)이며, 실행 능력, 화물 선택,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업계 선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화주들이 운송업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공황 기간에도 인상적인 가격 관리로 인해 회사는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다른 운송업체들이 요금을 대폭 인하한 반면, 올드 도미니언은 핵심 매출을 100파운드당 안정적으로 유지했습니다. 올드 도미니언은 지난 10년간 네트워크 용량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20억 달러 이상을 투입했으며, 대부분의 다른 LTL 운송업체들은 서비스 센터 네트워크를 평균적으로 거의 확대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자체 라인하울 수요의 더 높은 비율을 처리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2008년부터 평균 98% 이상의 정시 배송률을 기록해 왔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지리적 커버리지나 서비스 품질이 부족한 경쟁사로부터 점유율을 점차적으로 확보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소매업체의 재고 보충과 전자상거래 관련 수요 급증으로 LTL 화물 수요가 급증하며 네트워크 전반의 용량 부족이 심화되는 가운데, 시장 점유율 증가세가 특히 강했습니다. 수년간 올드 도미니언은 전국적 장거리 LTL 서비스에서 지역 시장으로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이 지역 시장은 전자상거래가 소매업체들이 고객 가까이 물류 센터를 설립하도록 유도하는 긍정적인 장기적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따라 LTL 산업의 지역화 추세는 Old Dominion의 다음 날 및 이틀 배송 노선에서 평균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운영 실행력과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증가는 우수한 노선 밀도와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으로 이어졌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용량 투자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고려할 때, Old Dominion은 향후 몇 년간 추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Yellow의 파산은 LTL 산업의 공급/수요 균형을 강화시켜 Old Dominion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시켰습니다.
- 우리는 올드 도미니언의 운영 성과가 중기적으로 LTL 경쟁사보다 우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무결점 운영 실행과 철저한 네트워크 투자에 힘입은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성장세를 억제해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기초 수요는 침체된 산업 최종 시장으로부터의 역풍을 계속 직면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업체는 2023년에 터미널 네트워크 확장을 시작했으며, 이 추세는 2025년까지 지속될 것입니다. 이 동향은 산업 내 과잉 공급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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