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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car 실적: 1분기 결과, 관세 영향 초기 단계에서 소폭 반영

by 모닝스타

2025.04.30 오전 05:29

모닝스타 등급

2025.10.22 기준

적정가치

126.00 USD

2025.10.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79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614.3--
예상 PER14.913.2--
주가/현금흐름14.511.2--
주가/잉여현금흐름2520.6--
배당수익률 %1.291.28--
모닝스타 이미지

Paccar 실적: 1분기 결과, 관세 영향 초기 단계에서 소폭 반영

Paccar는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트럭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4년 2분기부터 시작된 성장 둔화세가 지속된 결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품 사업은 소폭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전반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했습니다. 환경 소송과 관련된 비반복적 정산으로 조정된 주당 순이익(EPS)은 $1.46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습니다. 이는 출하량 감소와 관세로 인한 중간 단일 자릿수 영향 때문이었습니다. 경영진은 관세 영향이 2025년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원가 마진을 13%-14% 범위까지 추가로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고객 및 공급업체와 협력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 중이지만, 4%~7% 범위 내 가격 인상을 반영해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관세 상황은 매우 동적이며, 경영진은 더 구체적인 전망을 제공하기를 꺼리고 있습니다. Paccar의 미국, 캐나다, 유럽 지역 연간 출하량 전망은 평탄할 것으로 예상되며, 멕시코와 남미에서는 일부 약세가 예상됩니다. 부품 사업은 2%-4% 성장을 예상하지만, 경영진이 노후 트럭의 높은 이용률과 미국 중고 트럭 가격의 지지세를 언급한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보수적 전망으로 보입니다. 우리 계산에 따르면, 부품 사업이 중간 단일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다면 트럭 사업은 2025년 산업 수준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평탄화되려면 저단일 자릿수 감소가 필요할 것입니다. 산업 생산 전망과 하반기 비교 기준이 완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달성 가능해 보입니다. 물론 관세 상황과 관련된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accar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변동 없으며, 주당 $129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다만 관세 정책은 지속적인 위험 요인으로 남아 있으며, 이를 계속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투자 의견

Paccar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마진과 수익률을 자랑하는 탁월한 경영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프리미엄 제품 포트폴리오와 북미 시장에서 확고한 2위 지위에 기인합니다. Paccar는 고객에게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하는 고품질·고연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격 결정력을 정당화합니다. 경영진은 약 100억 달러에 달하는 현금 보유고, 무차입 상태, 보수적으로 자본화된 금융 자회사를 바탕으로 견고한 재무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Paccar는 항상 적절한 투자를 유지하며 86년 연속 흑자 달성, 1940년대 이후 매년 배당금 지급과 같은 인상적인 성과를 이루어냈다. 일부에서는 이 재무 상태를 다소 '소극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트럭 사이클의 호황과 불황을 거치며 회사의 강력한 실적에 분명히 기여해왔다. 우리는 Paccar의 매출이 중형 트럭 시장의 GDP 성장률을 약간 상회하는 성장 추세를 대체로 따르며 경쟁사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재무적 강점을 고려할 때, 트럭 산업이 대체 파워트레인과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에 따라 회사가 선두를 달리지 않더라도 그 흐름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가장 주목할 점은 엔진 전략과 주요 공급업체 커민스(Cummins)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자체 생산을 확대할지 여부일 것이다. 2010년 이후 팩카는 북미 트럭(켄워스, 피터빌트)에 자체 엔진을 탑재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트럭의 약 3분의 1이 자체 생산된다. 이는 부품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했다. 만약 회사가 커민스로부터 더 많은 사업을 가져오기로 선택한다면, 자체 생산으로 인해 트럭 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더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증가하는 엔진 설치 기반이 팩카의 고비용 서비스를 필요로 함에 따라 부품 사업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점이다. 어쨌든, 파워트레인 기술의 변화하는 추세는 회사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


📈 상승론자 의견

  • 파카는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 회사는 주요 공급업체인 커민스(Cummins)를 배제하고 더 많은 엔진을 자체 생산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회사는 대체 동력 및 자동화 분야의 혁신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무역 전쟁 및/또는 공급망 차질로 인해 화물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환경 규제가 부담이 되어 수익성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테슬라/리비안과 유사한 대체 추진 기술 혁신이 승용차 시장에서 발생할 경우 시장이 교란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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