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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aurant Brands, 부진한 실적에도 최근의 진전은 빛나

by 모닝스타

2024.11.06 오전 01:11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75.00 USD

2025.0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924.2--
예상 PER12.1---
주가/현금흐름19.121.6--
주가/잉여현금흐름2223.6--
배당수익률 %3.733.32--
모닝스타 이미지

Restaurant Brands, 부진한 실적에도 최근의 진전은 빛나

좁은 경제적 해자 기업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은 예상보다 더 둔화된 3분기 실적을 보고했지만, 당사는 회사의 장기 전망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며 실적 약세를 대부분 기업 특정적인 문제가 아닌 체계적인 문제에 비롯된 것으로 분석합니다. 실적을 검토하면서, 당사는 75달러와 103캐나다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로 낮출 계획이며, 이에 따라 11월 5일 장중 가격은 5~10% 할인된 수준에 거래되었습니다. 업계의 현재 가치평가에 대한 당사의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고려할 때, RBI는 레스토랑 익스포저를 찾는 투자자들을 위한 당사의 최고 선택 중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분기 동안, 3.2%(고정환율 기준)의 시스템와이드 매출 성장과 단 0.3%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당사의 각각 5.6%와 2.7% 전망을 크게 밑돌았으며, 회사의 22.9억 달러 매출액은 당사의 24.4억 달러 추정치를 크게 하회했습니다. 그 중 일부는 Carrols Restaurant Group 인수의 타이밍과 관련이 있지만, 업계의 트래픽 역풍이 회사의 미국 시장 실적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Burger King에서 동일매장 매출이 0.7% 감소하고 Popeyes에서 4% 감소한 것은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손실을 시사하지만, 4분기는 보다 긍정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모닝스타의 더 넓은 소비자 지출 성장 궤적에 대한 전망에 맞춰, 적어도 2025년 3분기까지 트래픽이 둔화세를 유지하다가 4분기와 그 이후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해외 실적은 더 건설적이었으며, 1.8%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국제 운영 시장(2.1% 하락)과 국제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3.5% 하락)에서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갖춘 경쟁사 McDonald's의 성과를 가볍게 앞섰습니다. 대규모 Burger King 중국 사업의 압박이 단기적으로 통합 유닛 성장을 끌어내릴 것으로 보이지만, 당사는 계속해서 해외에서 연평균 9%의 시스템와이드 매출 성장을 전망하며, 해당 사업이 2024년 (예상) 28%에서 10년 후 37%로 통합 EBITDA 점유율을 증가시킬 것으로 내다봅니다.

투자 의견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은 규모에 따른 비용 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장 리이미징, 로열티 프로그램, 디지털 주문에 투자하는 등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사업은 여전히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며 향후 몇 년 동안 회사의 연결 실적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전 도미노의 CEO였던 패트릭 도일이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RBI는 지난 반세기 동안 급격히 하락했던 프랜차이즈 수익성 개선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도일의 업적은 인상적이지만, 2023년 매장 수준의 EBITDA가 50%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2024년 프랜차이즈 EBITDA는 제자리걸음) 미국 내 버거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장세로 돌아설 수 있을지는 회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해당 브랜드는 우리 커버리지의 모든 브랜드 중 가장 약한 단위 경제성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부문에서 향후 10년간 연평균 2.5%의 시스템 전체 매출 성장을 예상하며,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버거킹의 턴어라운드에 대한 강조가 높아진 것은 팀 호튼스 브랜드의 성공적인 재탄생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보기에 버거킹의 문제는 턴어라운드가 시작될 당시 캐나다 퀵서비스 시장 점유율의 거의 25%를 유지했던 팀 호튼스보다 더 시급한 문제입니다. 팀 호튼스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KFC와 피자헛에서 보았듯이 레스토랑 업계는 브랜드 턴어라운드에 있어 관대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버거킹의 미국 비즈니스가 신중하게 관리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RBI의 열망과 발전 이야기는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무엇보다도 RBI는 강력한 해외 가맹점 네트워크에 지속적으로 의존하여 해외에서 강력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4년 말 기준 15,639개의 매장은 전체 자산의 49%를 차지하며, 2021~24년 해외 매장의 연간 8% 성장은 같은 기간 자국 시장에서 발생한 연간 0.5% 성장률을 크게 앞질렀는데, 이러한 격차는 향후 1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점진적으로 매장 수준의 EBITDA가 개선되면 RBI의 브랜드 전반에 걸쳐 가맹점주들의 개발 의욕이 높아질 것입니다.
  • 팀 호튼스의 턴어라운드는 코로나19 이전 수년간의 동종 매장 매출 감소 이후 캐나다에서 안정적인 한 자릿수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 해외에서의 성장은 점점 더 다각화되고 있으며, 현재 해외 순 단위 성장의 45%가 팀 호튼스와 뽀빠이에서 발생하여 불과 몇 년 전 10%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레스토랑과 식료품점의 인플레이션 격차가 확대되면서 패스트푸드는 이전 경기 사이클보다 소비자 지출 침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RBI의 주요 브랜드 및 국가 조합에 더 큰 글로벌 카테고리 경쟁업체가 다수 존재한다는 점은 장기적으로 국제 개발 전망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 상승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자 재량 지출에 대한 압박은 단기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매출 성장에 부담을 주고 2024년 업계 판촉 활동의 추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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