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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aurant Brands, 부진한 실적에도 최근의 진전은 빛나

by 모닝스타

2024.11.06 오전 01:11

모닝스타 등급

2025.06.13 기준

적정가치

74.00 USD

2025.06.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2.824.2--
예상 PER13.2---
주가/현금흐름20.821.6--
주가/잉여현금흐름24.823.6--
배당수익률 %3.513.32--
모닝스타 이미지

Restaurant Brands, 부진한 실적에도 최근의 진전은 빛나

좁은 경제적 해자 기업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은 예상보다 더 둔화된 3분기 실적을 보고했지만, 당사는 회사의 장기 전망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며 실적 약세를 대부분 기업 특정적인 문제가 아닌 체계적인 문제에 비롯된 것으로 분석합니다. 실적을 검토하면서, 당사는 75달러와 103캐나다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로 낮출 계획이며, 이에 따라 11월 5일 장중 가격은 5~10% 할인된 수준에 거래되었습니다. 업계의 현재 가치평가에 대한 당사의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고려할 때, RBI는 레스토랑 익스포저를 찾는 투자자들을 위한 당사의 최고 선택 중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분기 동안, 3.2%(고정환율 기준)의 시스템와이드 매출 성장과 단 0.3%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당사의 각각 5.6%와 2.7% 전망을 크게 밑돌았으며, 회사의 22.9억 달러 매출액은 당사의 24.4억 달러 추정치를 크게 하회했습니다. 그 중 일부는 Carrols Restaurant Group 인수의 타이밍과 관련이 있지만, 업계의 트래픽 역풍이 회사의 미국 시장 실적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Burger King에서 동일매장 매출이 0.7% 감소하고 Popeyes에서 4% 감소한 것은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손실을 시사하지만, 4분기는 보다 긍정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모닝스타의 더 넓은 소비자 지출 성장 궤적에 대한 전망에 맞춰, 적어도 2025년 3분기까지 트래픽이 둔화세를 유지하다가 4분기와 그 이후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해외 실적은 더 건설적이었으며, 1.8%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국제 운영 시장(2.1% 하락)과 국제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3.5% 하락)에서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갖춘 경쟁사 McDonald's의 성과를 가볍게 앞섰습니다. 대규모 Burger King 중국 사업의 압박이 단기적으로 통합 유닛 성장을 끌어내릴 것으로 보이지만, 당사는 계속해서 해외에서 연평균 9%의 시스템와이드 매출 성장을 전망하며, 해당 사업이 2024년 (예상) 28%에서 10년 후 37%로 통합 EBITDA 점유율을 증가시킬 것으로 내다봅니다.

투자 의견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RBI)은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매장 리브랜딩, 로열티 프로그램, 디지털 주문 시스템에 투자하며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규모 기반 비용 우위를 활용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제 사업은 포트폴리오의 핵심 자산으로, 향후 몇 년간 회사 통합 실적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도미노 피자 CEO 패트릭 도일이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RBI는 지난 5년간 급격히 하락한 프랜차이즈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도일의 경력은 인상적이지만, 우리는 RBI가 미국 버거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해당 브랜드는 2023년 매장 수준 EBITDA가 50%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프랜차이즈 EBITDA는 2024년에 변동 없음), 우리 분석 대상 브랜드 중 가장 약한 단위 경제성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해당 부문에서 향후 10년간 평균 연간 시스템 전체 매출 성장률 2.3%를 전망하며, 이는 소폭의 시장 점유율 감소와 일치합니다. 우리는 해당 기업의 Burger King 재건에 대한 강조가 Tim Hortons 브랜드의 성공적인 재활성화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결과라고 의심합니다. 우리 관점에서 Burger King의 문제는 Tim Hortons가 재건 시작 시점에도 캐나다 패스트푸드 시장 점유율의 약 25%를 유지했던 것과 비교해 더 시급합니다. Tim Hortons에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식당 산업은 브랜드 회생에 대해 종종 무자비합니다. 미국에서 KFC와 Pizza Hut의 사례에서 보듯이, Burger King의 미국 사업이 신중하게 관리된 감소세를 보더라도 RBI의 야망과 성장 전략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RBI가 강력한 국제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에서 강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4년 말 기준 15,639개의 점포는 총 점포 수의 49%를 차지하며, 2021년부터 2024년까지 해외 점포의 연간 8% 성장률은 같은 기간 국내 시장에서의 0.5% 성장률을 크게 앞지릅니다. 이 격차는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점포별 EBITDA의 점진적 개선은 RBI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개발 수요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Tim Hortons의 실적 개선은 코로나19 이전 수년간 비교 매장 매출 감소 이후 캐나다에서 안정적인 한 자릿수 성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외 성장의 다각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제 순 매장 성장의 45%가 현재 Tim Hortons와 Popeyes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몇 년 전 10%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식당과 슈퍼마켓의 물가 상승률 격차가 확대되면서 패스트푸드 산업은 과거 경제 사이클보다 소비자 지출 감소에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 RBI의 주요 브랜드와 국가 조합에서 글로벌 카테고리 경쟁업체의 존재는 장기적으로 국제 시장 개발 전망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자 선택적 지출 압박은 단기적인 비교 매출 성장에 부담을 주고 2024년 산업 내 프로모션 활동 증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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