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27 기준
적정가치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3.5 | 49.3 | - | - |
예상 PER | 30.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8.8 | 30.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7.9 | 122.9 | - | - |
배당수익률 % | 2.61 | 1.99 | - | - |

Starbucks 실적 발표: 부진한 중기 전망으로 추정 적정가치 하향 예상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Starbucks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자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4분기 실적을 미리 발표한 후 10월 22일 당사의 노트에서 표현한 견해와 일치함에 따라, 당사는 미국 트래픽이 놀랍게도 10% 하락한 것을 보게 되어 실망했으며 2025 회계연도로 접어들면서 비용이 많이 드는 시정 조치를 예상합니다. 당사는 보고된 실적이 실적 예고와 일치함에 따라 9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후반 퍼센트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주식이 약간 과대평가되어 보이게 합니다. 당사는 브라이언 니콜(Brian Niccol) CEO가 Taco Bell과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Chipotle에서의 경험에서 얻은 모범 사례들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커피 체인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긍정적으로 보지만, 그러한 우선순위들을 비용 측면에서 보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실적 발표 콜에서, 니콜은 비스타벅스 리워드 회원들에 대한 마케팅 증가, 매장 내 경험을 우선시하는 매장 리모델링, 2025 회계연도 말까지 모든 매장에 Clover Vertica 머신 배치, Siren 장비와 프로세스 배치 가속화, 피크 시간대 바리스타 시간 증가, 모바일 주문을 위한 주문 순서 조정에 대한 투자, 2025년 매니저 컨퍼런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목표된 운영 비용 절감, 브랜드를 희석시키고 비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의 철회, 매장 개발 축소로 부분적으로 자금이 조달될 것이지만, 당사는 중기적으로 대규모 자본 및 운영 지출의 증가를 예상하며 이는 몇 년 동안 동일매장 매출 성장으로 상쇄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 당사는 이러한 접근이 2026 회계연도까지 더 유지 가능한, 트래픽 주도 성장으로의 복귀 형태로 천천히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지만, 당사가 Starbucks의 운영 및 매장 자산 문제의 범위를 과소평가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전 노트와 부합하게, 당사는 매장들이 거래 주도 성장으로 돌아가면서 점진적으로 회복되기 전에 마진이 2025 회계연도에 약 12%로 저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전략은 신임 CEO 브라이언 니콜의 "스타벅스로 돌아가기" 계획과 일치해 근본적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기업은 2024년 매출 $360억 달러로 글로벌 최대 규모를 유지하며, 가장 가까운 글로벌 경쟁사인 인스파이어 브랜드의 던킨보다 전 세계적으로 3배, 미국 본사 시장에서는 2배의 매출 차이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전략적 실수는 기업의 성장 모멘텀을 저해했으며, 2024 회계연도 글로벌 동일 매장 매출은 소비자 가격 민감도, 거시경제 약세, 가치 인식 악화로 인해 2% 감소했습니다. 2024년 4분기 핵심 북미 시장에서는 고객 방문량이 10% 급감했지만, 2025년 상반기에는 감소율이 4%로 축소되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전략은 매장 리모델링, 인력 시간, 브랜드 마케팅, 메뉴 가격 구조에서의 일상적 가치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포함하지만, 비용이 높은 자동화 장비 도입은 신중하게 늦추고 있습니다. 니콜은 타코 벨과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치폴레에서의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해, 고객에게 품질 높은 수제 커피 중심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3위 매력도를 회복하고 동시에 피크 시간대 주문 지연으로 이어진 운영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계획에 따라 메뉴 가격과 제품 구성은 간소화되며, 브랜드는 스타벅스 리워드 고객 기반 외부에 마케팅될 것이며,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는 할인 및 프로모션은 신속히 폐지될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스타벅스의 현재 역사적 시점에서 적절한 선택입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이 우리가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더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자본 및 운영 투자 자금은 공급망 개선 조치에서 절감된 비용, 프로모션 활동 축소로 인한 절감액, 2025년 매장 확장 속도 조절로 보존된 자본을 재편해 조달할 계획입니다. 전체적으로 브랜드는 단기적인 고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나, 조치들이 효과를 발휘함에 따라 더 견고한 고객 유입 중심의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스타벅스의 "Connect" 이니셔티브는 회사의 로열티 프로그램 채택을 촉진해 고객 생애 가치(CLV)를 크게 증가시키고 신규 사용자 확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고객의 모든 구매 기회에서 처리량과 가치를 강조하는 전략은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커피 시장에서 방어 가능한 거래 점유율 증가를 이끌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의 규모 기반 비용 우위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을 회생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수익률 프로필을 방어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휴면 고객 유치의 어려움은 브라이언 니콜의 "Back to Starbucks"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예상 투자 수익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중국에서의 현금 대비 수익률은 과거 스타벅스가 누려온 50%-70% 수준보다는 크게 둔화되겠지만 여전히 매력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해당 국가의 극심한 경쟁 환경 때문입니다.
- 아라비카 커피 재배 지역의 축소는 구조적으로 높은 녹색 커피 가격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스타벅스가 흡수할 경우 원가 마진을 위협하거나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카페인 대체품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