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6.3 | 49.3 | - | - |
예상 PER | 27.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6 | 30.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 | 122.9 | - | - |
배당수익률 % | 2.9 | 1.99 | - | - |

Starbucks 실적 발표: 부진한 중기 전망으로 추정 적정가치 하향 예상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Starbucks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자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 4분기 실적을 미리 발표한 후 10월 22일 당사의 노트에서 표현한 견해와 일치함에 따라, 당사는 미국 트래픽이 놀랍게도 10% 하락한 것을 보게 되어 실망했으며 2025 회계연도로 접어들면서 비용이 많이 드는 시정 조치를 예상합니다. 당사는 보고된 실적이 실적 예고와 일치함에 따라 9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후반 퍼센트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주식이 약간 과대평가되어 보이게 합니다. 당사는 브라이언 니콜(Brian Niccol) CEO가 Taco Bell과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Chipotle에서의 경험에서 얻은 모범 사례들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커피 체인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긍정적으로 보지만, 그러한 우선순위들을 비용 측면에서 보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실적 발표 콜에서, 니콜은 비스타벅스 리워드 회원들에 대한 마케팅 증가, 매장 내 경험을 우선시하는 매장 리모델링, 2025 회계연도 말까지 모든 매장에 Clover Vertica 머신 배치, Siren 장비와 프로세스 배치 가속화, 피크 시간대 바리스타 시간 증가, 모바일 주문을 위한 주문 순서 조정에 대한 투자, 2025년 매니저 컨퍼런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목표된 운영 비용 절감, 브랜드를 희석시키고 비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의 철회, 매장 개발 축소로 부분적으로 자금이 조달될 것이지만, 당사는 중기적으로 대규모 자본 및 운영 지출의 증가를 예상하며 이는 몇 년 동안 동일매장 매출 성장으로 상쇄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 당사는 이러한 접근이 2026 회계연도까지 더 유지 가능한, 트래픽 주도 성장으로의 복귀 형태로 천천히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지만, 당사가 Starbucks의 운영 및 매장 자산 문제의 범위를 과소평가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전 노트와 부합하게, 당사는 매장들이 거래 주도 성장으로 돌아가면서 점진적으로 회복되기 전에 마진이 2025 회계연도에 약 12%로 저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전략은 브라이언 니콜 신임 CEO의 '백 투 스타벅스' 계획에 따라 크게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는 2024년 매출 360억 달러로 가장 가까운 글로벌 경쟁사인 인스파이어 브랜즈의 던킨을 전 세계적으로 3배, 본거지인 미국 시장에서는 2배나 앞서는 등 글로벌 1등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전략적 실패로 인해 소비자 가격 민감도, 거시경제의 약세, 가치 인식 악화로 인해 2024 회계연도에 전 세계 유사 매장 매출이 2%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4년 4분기에는 핵심 북미 시장에서 트래픽이 10%나 급감했으며, 오후 낮 시간대 및 가끔 방문하는 고객에서 3400만 명 이상의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전체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상당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새로운 접근 방식에는 매장 장비, 매장 리노베이션, 노동 시간, 브랜드 마케팅, 메뉴 가격 구조에 대한 일상적인 가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드는 초기 투자가 포함됩니다. 타코벨과 와이드모트 치폴레에서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한 Niccol은 피크 시간대에 주문 지연을 초래했던 운영 병목 현상을 없애는 동시에 업계 3위 자리를 되찾는 것을 목표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수제 커피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계획에 따라 메뉴 가격과 제품 구색이 단순화되고, 스타벅스 리워드 고객층 외에서 브랜드를 마케팅하며, 브랜드 희석 효과가 있는 할인 및 프로모션이 신속하게 제거될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문제가 더 깊어 보이는 현재 스타벅스 역사상 올바른 접근 방식입니다. 필요한 자본 및 운영 투자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공급망 이니셔티브에서 절감한 비용, 프로모션 활동의 축소로 인한 절감액, 2025년 매장 확장 속도를 늦춤으로써 절약한 자본을 재배치할 계획입니다. 균형적으로 볼 때, 단기적으로 브랜드에 상당한 고통이 예상되며, 이후 이니셔티브가 자리를 잡으면서 트래픽 주도의 성장이 더욱 방어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스타벅스의 '연결' 이니셔티브는 로열티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채택을 유도하여 고객 생애 가치를 실질적으로 높이고 신규 사용자 확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처리량에 중점을 두고 모든 구매 기회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면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커피 카테고리에서 방어 가능한 거래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의 규모에 기반한 비용 우위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을 턴어라운드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는 동안에도 수익률 프로필을 방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이탈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 브라이언 니콜의 "Back to Starbucks" 전략 이니셔티브에 대한 기대 투자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중국 내 경쟁이 여전히 극심하기 때문에 향후 중국에서의 현금 수익률은 스타벅스가 과거에 누렸던 50~70%보다는 훨씬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여전히 매력적이지만).
- 아라비카 재배 지역이 줄어들면 생두 가격이 구조적으로 상승하여 총 마진이 위협받거나(스타벅스가 흡수할 경우)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카페인 대체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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