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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 불리한 구성 변화로 마진 전망 하향 조정

by 모닝스타

2025.09.26 오전 05:03

모닝스타 등급

2025.10.13 기준

적정가치

113.00 USD

2025.09.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7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2.418.2--
예상 PER11.615.7--
주가/현금흐름7.811.4--
주가/잉여현금흐름13.919.2--
배당수익률 %7.873.22--
모닝스타 이미지

UPS: 불리한 구성 변화로 마진 전망 하향 조정

중요성: 관세 조치와 미국 최소면제(de minimis) 종료로 인해 마진이 높은 중국-미국 간 국제 소포 물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제 불리한 제품 구성 변화가 장기적인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합니다. 또한 복잡한 글로벌 무역 환경이 통관 비용을 증가시켜 국제 부문에 또 다른 비용 부담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 미니미스 규정이 고마진 소규모 기업 고객들에게 주로 활용되었기에, 미국 국내 부문에도 지속적인 구성 변화의 영향을 더 반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운영 부문은 예상보다 낮은 운전자 이직률 문제도 겪고 있습니다. 결론: 마진 조정으로 인해 우월한 경쟁력을 가진 UPS의 DCF 기반 공정가치 추정치가 118달러에서 113달러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불확실성은 높아졌으나, 아마존 관련 물량 감소에 맞춰 네트워크 역량을 합리화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성과를 내고, 기업 간(B2B) 택배 물량이 결국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UPS 주가의 장기적 상승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사이에 숨은 의미: UPS 배당금에 대한 주의 사항. 2022년 UPS는 배당금을 거의 50% 인상했으며, 2025년에는 약 5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올해 추가된 부채를 포함할 경우, 우리의 기본 시나리오 자유 현금 흐름 예측은 향후 몇 년간 배당금 지급이 가능함을 시사하지만, 여유가 없을 것이다. UPS의 재무 상태는 건전하며 현재 배당금 지급이 가능할 수 있으나, 이사회가 궁극적으로 UPS의 목표 배당성향 50%에 부합하도록 배당금을 삭감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배당금 삭감이 공정가치 추정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주주 기반이 조정될 경우 단기적인 주가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의견

UPS는 글로벌 소형 소포 배송 기업 중 거대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세 상업적 공급업체 중 하나입니다. FedEx와 UPS는 미국의 주요 기존 기업이며, DHL Express는 유럽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CEO 캐롤 토메의 "더 크지 않고 더 나은"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 2021년 소량 화물 부문인 UPS Freight를 매각했습니다. 2023년 9월에는 2015년 인수한 자산 경량 트럭 중개 사업부 코요테(Coyote)도 매각했다. 노조가 조직된 인력에도 불구하고 UPS는 역사적으로 평균적으로 경쟁사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해왔다. 이는 주로 우수한 소포 밀도 덕분이다. 미국 지상 시장에서 페덱스보다 훨씬 오래 운영되어 왔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페덱스의 익스프레스 및 지상 운송 부문은 2024년 11월 종료된 회계 연도 4분기 동안 일일 평균 1,350만 개의 소포를 처리한 반면, UPS는 2024년 한 해 동안 1,920만 개를 운송했습니다. 화주들은 UPS의 단일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운전자가 익스프레스와 지상 소포를 모두 처리하는 편리함을 높이 평가합니다. 2025년 초 UPS는 아마존이 향후 18개월 동안 UPS를 통해 발송하는 물량 규모를 50% 이상 축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의 결정은 주로 UPS 측의 조치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아마존 사업은 UPS의 국내 마진에 상당한 희석 효과를 가져왔으며, 경영진은 수익성이 높은 화주사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조정하며 수익성 관리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소매업체는 2024년 UPS 총매출의 약 11.8%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감축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여전히 UPS의 운송 능력(화물 주기 평균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자체의 성수기 수요를 고려할 때, 모든 물량을 자체 처리하려면 막대한 추가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추세는 UPS가 다양한 규모의 소매 최종 시장 고객들과 함께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UPS의 미국 내륙 및 특송 패키지 사업에 호재가 될 것입니다. 또한 UPS가 B2C 배송 네트워크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UPS의 미국 내 육상 및 특송 택배 사업은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장기적 호재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UPS의 방대한 소포 분류 시설, 막대한 항공 및 배송 차량, 글로벌 운영망은 결합되어 따라잡기 매우 어려운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탁월한 소포 밀도 외에도 UPS는 동일한 자산을 활용해 특송과 지상 운송을 모두 처리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 마진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 조치로 인한 경제적 여파는 기본적인 택배 수요를 압박하고 UPS의 국내 마진 회복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아마존은 2026년 중반까지 UPS를 통해 발송하는 소포를 50% 이상 줄일 예정입니다. UPS는 아마존 물량 감소분과 거의 1:1 비율로 생산 능력을 합리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실행 위험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 UPS와 팀스터스 노조 간의 전국적 기본 협약(2023년 하반기에 재협상)은 상당한 임금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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