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025.04.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4.4 | 24.7 | - | - |
예상 PER | 13.8 | - | - | - |
주가/현금흐름 | 9.2 | 1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5.7 | 22.7 | - | - |
배당수익률 % | 6.64 | 3.42 | - | - |

UPS, US 내수 마진, 반등 조짐 보여
UPS의 3분기 매출 상승세가 2022년 중반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로 전환되어 전년 대비 5.5% 상승했습니다. 예상보다 낮은 지상 운송 수익(패키지당 매출)이 있었으나, 예상을 상회한 미국 지상 운송량으로 인해 매출액은 대체로 당사의 예측과 부합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였던 조정 국내 영업이익률은 마침내 전년 대비 개선되었으며, 4분기 가이던스와 함께 예상 수준에 대체로 부합했습니다. 경영진은 연간 통합 조정 영업이익률을 9.6%(이전 9.4%)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가 모델에 반영해온 수준과 거의 일치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 4분기 조정 미국 내 이익률 9.5%(전년 대비 20bp 상승)를 포함하며, 연말에는 10% 근처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UPS의 2분기 국내 마진은 노조 계약에 따른 급여 인플레이션과 일부 낮은 마진의 이커머스 고객들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해 당사의 예측과 바이사이드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비용 관리, 네트워크 조정, 그리고 기업간(B2B) 거래량 회복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성이 안정화되었으며, 4분기에는 순차적으로 상당한 상승이 예상됩니다. 3분기 실적으로 인해 DCF를 통해 산출한 당사의 추정 적정가치 150달러를 크게 수정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Coyote 매각과 미국 우편서비스 사업 온보딩 시기를 고려하여 2024년과 2025년 매출 전망을 조정하지만, 2025년 통합 영업이익률은 여전히 11% 수준(2024년 9.6%)을, 미국 내수 마진은 9.7%~9.9%(2024년 약 7.3%)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식은 UPS의 국내 마진 실적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로 인해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추정치 대비 다소 과소평가되어 있었습니다. 10월 24일 긍정적인 주가 반응 이후, 주식은 거의 적정가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UPS는 글로벌 소형 화물 배송 업체 중 최대 규모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3대 상업용 배송업체 중 하나입니다. FedEx와 UPS는 미국 시장에서 주요 업체로 자리매김했으며, DHL Express는 유럽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UPS는 2021년 CEO 캐롤 토메의 "더 나은, 더 큰 것이 아닌" 전략의 일환으로 소형 화물 배송 부문인 UPS Freight를 매각했습니다. 2023년 9월 UPS는 2015년에 인수한 자산 경량 트럭 중개 사업부인 코요테를 매각했습니다. 노조 소속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UPS는 역사적으로 경쟁사 평균보다 높은 운영 마진을 기록해 왔으며, 이는 주로 우수한 소형 화물 밀도 덕분입니다. UPS는 미국 지상 배송 시장에서 페덱스보다 훨씬 오래 운영되어 왔습니다. 미국에서 페덱스의 익스프레스와 지상 운송 부서는 2024년 11월 결산 분기 기준 4분기 동안 평균 일일 1,350만 개의 패키지를 처리했으며, UPS는 2024년 달력 기준 1,920만 개를 처리했습니다. 화주들은 UPS의 단일 네트워크에서 익스프레스와 지상 운송 패키지를 동일한 운전사가 처리하는 편의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UPS는 최근 아마존이 향후 18개월 내에 UPS를 통해 배송하는 패키지 물량을 50% 이상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결정은 주로 UPS의 영향으로 인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사업은 UPS의 국내 마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우리는 경영진이 고수익 화주와의 성장과 네트워크 조정 과정에서 수익성 통제를 강화하려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소매업체는 2024년 UPS 총 매출의 약 11.8%를 차지했습니다. 이 감축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마존이 UPS의 용량(화물 사이클 평균)을 여전히 필요로 할 것으로 믿습니다. 아마존의 자체 피크 시즌 수요를 고려할 때 모든 용량을 내부화하려면 대규모 추가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UPS의 미국 지상 및 특급 배송 사업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회사가 다양한 규모와 분야의 소매 최종 고객과 협력하며 확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UPS는 기업 간 소비자 배송 네트워크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UPS의 미국 내 지상 및 특급 배송 운영은 전자상거래 성장으로부터 장기적인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UPS의 대규모 패키지 분류 네트워크, 방대한 항공 및 배송 차량fleet, 그리고 글로벌 운영망은 경쟁사가 따라잡기 어려운 강력한 존재감을 형성합니다.
- 우수한 소포 밀도 외에도 UPS는 특급 및 지상 배송 모두에 동일한 자산을 활용해 업계 최고 수준의 운영 마진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 조치로 인한 경제적 충격은 기본적인 패키지 수요를 압박하고 UPS의 국내 마진 회복 속도를 늦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마존은 2026년 중반까지 UPS를 통해 배송하는 패키지량을 50% 이상 감축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UPS가 아마존의 감소한 물량과 1대1로 용량을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실행 위험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 UPS와 팀스터스 노조 간의 전국 마스터 계약(2023년 후반 재협상)은 상당한 임금 인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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