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4.3 | 24.7 | - | - |
예상 PER | 12.2 | - | - | - |
주가/현금흐름 | 8.2 | 1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3.3 | 22.7 | - | - |
배당수익률 % | 6.77 | 3.42 | - | - |

UPS, US 내수 마진, 반등 조짐 보여
UPS의 3분기 매출 상승세가 2022년 중반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로 전환되어 전년 대비 5.5% 상승했습니다. 예상보다 낮은 지상 운송 수익(패키지당 매출)이 있었으나, 예상을 상회한 미국 지상 운송량으로 인해 매출액은 대체로 당사의 예측과 부합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였던 조정 국내 영업이익률은 마침내 전년 대비 개선되었으며, 4분기 가이던스와 함께 예상 수준에 대체로 부합했습니다. 경영진은 연간 통합 조정 영업이익률을 9.6%(이전 9.4%)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가 모델에 반영해온 수준과 거의 일치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 4분기 조정 미국 내 이익률 9.5%(전년 대비 20bp 상승)를 포함하며, 연말에는 10% 근처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UPS의 2분기 국내 마진은 노조 계약에 따른 급여 인플레이션과 일부 낮은 마진의 이커머스 고객들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해 당사의 예측과 바이사이드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비용 관리, 네트워크 조정, 그리고 기업간(B2B) 거래량 회복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성이 안정화되었으며, 4분기에는 순차적으로 상당한 상승이 예상됩니다. 3분기 실적으로 인해 DCF를 통해 산출한 당사의 추정 적정가치 150달러를 크게 수정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Coyote 매각과 미국 우편서비스 사업 온보딩 시기를 고려하여 2024년과 2025년 매출 전망을 조정하지만, 2025년 통합 영업이익률은 여전히 11% 수준(2024년 9.6%)을, 미국 내수 마진은 9.7%~9.9%(2024년 약 7.3%)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식은 UPS의 국내 마진 실적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로 인해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추정치 대비 다소 과소평가되어 있었습니다. 10월 24일 긍정적인 주가 반응 이후, 주식은 거의 적정가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UPS는 글로벌 소포 배달 회사 중 거대 기업이며,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3대 상업용 배달 회사 중 하나입니다. FedEx와 UPS는 미국의 주요 기업이며, DHL Express는 유럽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CEO Carol Tomé의 "더 나은, 더 크지 않은"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 2021년 2분기에 트럭보다 작은 화물 부문을 매각했습니다. 2023년 9월, UPS는 2015년에 인수한 자산 경량 트럭 중개 사업부인 코요테(Coyote)를 매각했습니다. 노동조합이 있는 직원들 덕분에, UPS는 역사적으로 경쟁사들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영업 마진을 기록해 왔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우수한 패키지 밀도 덕분입니다. UPS는 미국 육상 시장에서 페덱스보다 훨씬 오래 운영되어 왔습니다. 미국에서는 2023년 11월에 종료되는 4개 회계 분기 동안 페덱스의 특송 및 육로 운송 부서가 합쳐서 하루 평균 1,190만 개의 소포를 처리했고, UPS는 2023년에 1,900만 개의 소포를 처리했습니다. 화주들은 UPS의 단일 네트워크에서 특송 및 육로 소포를 처리하는 데 동일한 운송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을 높이 평가합니다. 호재로 작용하는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UPS의 미국 내 육로 및 특송 패키지 사업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에는 비용이 따릅니다. UPS는 2023년 9월에 비준된 새로운 노조 계약에 따른 고통스러운 임금 인상 문제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배송의 수익성이 낮은 사업 부문이 증가하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UPS는 최근 아마존이 향후 18개월 동안 UPS를 통해 발송하는 물품의 양을 50% 이상 줄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의 결정은 대부분 UPS의 결정에 의해 촉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사업은 UPS의 국내 마진을 크게 희석시키고 있으며, 아마존의 경영진은 수익성이 더 높은 화주들과 함께 성장하고 네트워크를 조정하면서 수익성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소매업체는 2024년 UPS의 총 매출의 약 11.8%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여전히 UPS의 용량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합니다(화물 주기 전반에 걸쳐 평균적으로). 아마존의 내부적인 성수기 수요를 고려할 때, 모든 것을 사내에서 처리하려면 아마도 상당한 규모의 추가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UPS의 미국 내 육로 및 특송 택배 사업은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UPS의 방대한 포장물 분류 작업, 거대한 항공 및 배송 차량, 그리고 글로벌 운영은 복제하기가 매우 어려운 존재감을 만들어 냅니다.
- 우수한 소포 밀도 외에도 UPS는 특송 및 일반 배송을 처리하는 데 동일한 자산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업계 최고의 영업 마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아마존은 2026년 중반까지 UPS를 통해 발송하는 패키지를 50% 이상 줄일 계획입니다. 아마존의 물량 감소로 인해 UPS는 1:1 기준으로 용량을 합리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행 위험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 UPS의 2024년 국내 소포 물량 증가 중 일부는 마진이 낮은 전자상거래 고객들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것입니다.
- UPS와 팀스터스(Teamsters)의 전국 마스터 협약(2023년 하반기 재협상)은 상당한 임금 인플레이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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