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9.05 기준
적정가치
2025.09.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8 | 21.5 | - | - |
예상 PER | 21.9 | 19.9 | - | - |
주가/현금흐름 | 13 | 12.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6 | 15.5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Ulta Beauty: CEO 교체는 예상치 못한 일이지만 순조롭게 진행될 것, 주가는 고평가된 상태
Narrow-moat Ulta는 즉시 Dave Kimbell이 CEO 겸 이사회 멤버에서 물러나고 Kecia Steelman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전에 킴벨이 물러날 계획이라는 징후는 없었지만, 스틸맨은 10년 이상 Ulta에서 근무했고 2023년부터 사장 겸 최고 운영 책임자로 재직해 왔기 때문에 변화는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그녀는 지난 10월에 열린 울타의 애널리스트 행사에서 주요 연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또한, 2021년 메리 딜런의 뒤를 이어 CEO로 취임하기 전에도 사장을 역임했던 킴벨은 6월까지 고문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저희는 킴벨이 효과적인 CEO였다고 생각하지만, 지난 한 해 동안 울타의 실적은 부분적으로는 프레스티지 뷰티 분야의 경쟁 심화로 인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는 울타의 부채 없는 대차대조표와 높은 내부 투자 수익률을 기반으로 한 모범적인 자본 배분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EO 발표와 함께 Ulta는 당초 예상보다 강한 연휴 기간으로 인해 4분기 전망을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자릿수 감소를 예상했던 기존 가이던스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의 매출 증가와 이전 범위인 11.6%~12.4%를 상회하는 영업이익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기준으로는 훌륭한 4분기 실적은 아니지만, 회사가 시장 상황에 적응하고 있다는 어느 정도 자신감을 주는 수치입니다. 동일 매장 매출 2% 감소와 12.4%의 영업 마진에 대한 분기별 추정치를 소폭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연간 동일점포 매출 성장률 4%와 영업 마진 12.5%를 포함한 장기 전망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당 365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한 자릿수의 낮은 비율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 3개월 동안 15% 이상 상승한 울타의 주가는 고평가된 것으로 평가합니다.
투자 의견
울타 뷰티의 브랜드 강점은 좁은 해자(moat)를 제공하며, 경제 상황 및 기타 외부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번창할 수 있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간 울타는 매장 확장, 제품 및 브랜드 도입, 마케팅 개선, 그리고 4,500만 명 이상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강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최대의 전문 뷰티 리테일러로 성장했습니다. 매장 1,000개 이상 확장, 매장당 생산성 향상, 전자상거래 성숙화로 연간 매출은 2007년 9억 1,200만 달러에서 2024년 113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으로 울타는 프리미엄, 대중, 신생 뷰티 브랜드 모두에게 매력적인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화장품 업계의 치열한 경쟁과 혁신·제품 주기의 영향을 받지만, 우리는 울타가 쇼핑몰 기반 매장으로부터 점유율을 빼앗으면서도 아마존 등 이커머스 업체와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충성도 기반을 구축했다고 평가한다. 십대 여성과 여성 고객들은 울타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며, 살롱 서비스, 다양한 상품 구성, 프로모션,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한다고 본다. 울타는 비용 절감과 확장 기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울타는 2012년 12.8%에서 2024년 시장 선도적인 34.3%로 미국 전문 뷰티 리테일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뷰티 리테일 강자로 부상했습니다. 매출 성장률은 과거 최고치에 비해 둔화되었으나, 미국 내 단독 매장(2024년 순증 60개)을 지속적으로 오픈하고, 전자상거래(매출의 약 20%)를 확장하며, 영국 뷰티 리테일 업체 스페이스 NK를 인수하고, 멕시코 및 중동 지역에서 파트너사와 공동 매장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울타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모션 및 상품 구성과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신규 고객 유치와 고객 연간 뷰티 지출 점유율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10년간 국내 매장 기반을 약 20% 확장하면서 장기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 4%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최대의 전문 뷰티 리테일러인 울타는 선도적인 브랜드와 독점 제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상품 구성 전략은 고객의 매장 방문 빈도를 높이고 백화점 고객을 유치합니다.
- 4,500만 명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울타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다른 뷰티 제품 판매업체 대비 핵심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울타는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상품 구성, 전자상거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울타는 뷰티 및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와 고가 혁신 제품의 확산으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뷰티 제품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 가능하여, 울타는 미국 최대 유통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울타는 세포라와 콜스의 제휴 및 아마존의 뷰티 시장 대규모 진출로 부정적 영향을 받았습니다.
- 울타는 소비자의 뷰티 지출이나 주요 제조사들의 제품 출시를 통제할 수 없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울타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울타의 매출 성장은 정점 수준에서 둔화되었는데, 이는 기업 규모가 훨씬 커지고 미국 내 신규 매장 개설 기회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