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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on Pacific 실적 발표, 시장 기대가 높았음에도 마진은 여전히 견고해 보여

by 모닝스타

2024.10.25 오후 22:11

모닝스타 등급

2025.06.10 기준

적정가치

214.00 USD

2025.04.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0.422.3--
예상 PER19.6---
주가/현금흐름14.615.8--
주가/잉여현금흐름23.425.4--
배당수익률 %2.372.09--
모닝스타 이미지

Union Pacific 실적 발표, 시장 기대가 높았음에도 마진은 여전히 견고해 보여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클래스 1 철도기업 Union Pacific의 3분기 매출 상단은 더 높은 볼륨과 긍정적인 핵심 가격 책정에 힘입어 전년 대비 2.5% 증가했으며, 이는 믹스 역풍(과도한 국제 복합운송 성장)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매출은 믹스와 침체된 트럭로드 부문 가격으로부터의 지속적인 경쟁을 포함한 예상보다 약한 복합운송 요금으로 인해 당사가 예상한 실적을 약간 하회했습니다. 유의미한 임금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UP의 영업계수(비용/매출액, 낮을수록 좋음)는 당사가 예상한 실적과 부합하며 전년 대비 300bp 개선된 60.3%를 기록했습니다. UP는 2024년 상반기 동안 전분기 및 전년 대비 영업계수 개선을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철도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진전의 대부분을 운영 우수성의 기준을 높인 전 UP COO이자 정밀 예약 철도 전문가인 새로운 CEO 짐 베나(Jim Vena)의 공으로 돌립니다. 4분기 가이던스는 "실적이 3분기로부터 순차적으로 일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4분기 대비 전년 대비 개선될 것"이라며 약간 모호했습니다. 회사가 어떤 지표가 일관될 것으로 예상하는지 완전히 명확하지는 않지만, 당사는 "실적"에 영업계수가 포함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60.3%의 4분기 영업계수는 당사의 예상과 부합하겠지만, 복합운송 믹스와 가격 역풍으로 인해 당사는 연간 수익률 추정치를 완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사는 2024년에 대해 60.2%~60.4%의 영업계수를 가정해 왔으며,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과 비용 인플레이션을 앞서는 핵심 가격 상승으로 2025년에는 58.5%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DCF 산출 218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UP는 마진 상승에 대한 낙관론으로 다소 과대평가된 영역에서 맴돌고 있었지만, 3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당사는 향후 몇 년 동안의 추가 마진 진전에 대해 확신하지만, 주가가 낙관적인 장기 영업계수 개선 기대를 반영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간 모든 철도 회사들은 정밀 일정 철도 운영(PSR) 도입 압력을 받았으며, 이미 도입한 곳도 있었습니다. 주주들은 캐나다 내셔널과 캐나다 퍼시픽의 PSR 성공에 힘입어 이를 요구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18년 말 PSR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PSR은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해 네트워크 효율성과 추가 마진 증대라는 최적의 경로로 입증되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초기 마진 성공은 1980년 규제 완화 이후 수십 년이 지나서야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회사는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폐지하고 산업 통합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009년 화물량이 급감했을 때 유니언 퍼시픽은 비용을 신속히 합리화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 비율(비용/매출)을 점진적으로 개선했습니다. 2015년의 석탄 수요 급감에도 불구하고 유니언 퍼시픽은 기록적인 마진을 달성했습니다. 다음 주요 수익성 개선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PSR을 도입하며 이루어졌으며, 2021년에는 또 다른 기록적인 OR 57.2%를 달성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22년과 2023년 마진 악화를 극복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발생했지만, 이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인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부터 운영 비율 개선이 재개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견고한 마진 개선을 예상했으나,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 트럭로드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우리는 회사가 정상화된 저단위 두 자릿수 물량 성장, 철도 물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핵심 가격 인상, 그리고 PSR 전략의 최적화를 통해 평균적으로 건강한 OR 개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유니언 퍼시픽은 환경 규제 때문에 장기적으로 구조적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석탄에 여전히 상당한 노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요소는 우리 모델 가정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노력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유니언 퍼시픽의 운영 비율(비용/매출)에서 인상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 마진 개선을 재개했습니다.
  • 복합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는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벗어나 효율성 개선을 통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요금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요금 하락 압력에 직면해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설정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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