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10.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9.4 | - | - | - | 
| 예상 PER | 7.2 | 6.4 | - | - | 
| 주가/현금흐름 | 3.3 | 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8.4 | -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United Airlines 실적 발표, 저렴한 연료가 분기 실적에 도움 되었으나, 추정 적정가치는 36달러로 유지
갤런당 연료비용이 13.2% 감소하지 않았다면, 당사는 항공사가 이번 분기에 4억 5,000만 달러가 적은 수익을 올려 수익 예상을 1달러 이상 하회했을 것이며, 이는 개별 항공사들이 자신들의 경제적 운명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당사의 견해를 강화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 3분기와 비교하여, 항공사는 연료에 3억 5,000만 달러를 덜 지출한 반면 다른 모든 영업비용 항목은 증가했으며, 대부분 두 자릿수 퍼센트로 증가했습니다. 결론: 당사는 업계의 수익성 있는 교통량 중 점유율 증가에 대해 인정하더라도, 구조적 단위 비용이 업계와 함께 계속 상승하여 미래 잉여현금흐름 전망이 평준화됨에 따라 경제적 해자가 없는 이 항공사에 대한 36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합니다. 거시적 관점: 당사는 또한 비즈니스와 레저 여행객 간의 전통적인 구분이 모호해진 팬데믹 이후 United의 세분화 전략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이 항공사는 Delta와 함께 다양한 프리미엄 여행 상품으로 가장 수익성 있는 승객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United가 향후 몇 년간 매년 80억 달러 이상을 새로운 항공기와 주요 공항의 럭셔리 라운지 개조에 지출하려는 계획은 경쟁사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의 70%~80%를 자본 투자에 투입하게 됩니다. United의 세분화 전략은 또한 이코노미석에서 저가 항공권을 판매하여 Southwest 및 다른 저가 항공사들과 직접 경쟁할 수 있게 하지만, 2분기와 7월에 입증된 바와 같이 이는 항공사를 경쟁적인 수익 압박에 노출시킵니다.
투자 의견
팬데믹 이전, 유나이티드 항공의 전략은 마진 확대를 위한 비용 절감에 중점을 두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마진은 10.6%였습니다. 2021-22년에 유나이티드는 2032년까지 자사 항공기에 최대 200대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500대의 협폭기(좁은 동체 항공기)를 추가하기 위한 일련의 항공기 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효율성이 낮고 규모가 작은 제트기를 교체하여 유나이티드가 평균 항공편에서 판매할 수 있는 평균 좌석 수를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승객을 위한 프리미엄 좌석과 넓은 다리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여가 여행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저렴한 좌석을 충분히 확보하여 많은 노선에서 저비용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한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소위 비즈니스 여행객과 여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다. 고빈도 단기 여행객들은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 경우, 프리미엄 좌석과 막바지 예약에 대한 대량 할인을 받았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다. 항공사가 티켓팅 시스템과 여행사 관계를 재설계하여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함에 따라, 우리는 항공사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단골 여행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항공사들의 단기 전망은 매우 밝으나,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영향을 극명히 받는다. 2022년 여행 제한이 해제된 이후 수요는 항공기 및 승무원 부족으로 제약받은 항공사들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2024년 여름 여행 시즌부터 점차 안정화되기 시작했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운영 환경이 정상화되면서 항공사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넥스트 전략은 효율적인 항공기 도입을 통해 운항 능력을 증대하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다.
 - 항공 여행 수요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회복 속도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업계의 운항 능력 확장 속도보다 더 빨랐습니다.
 - 유나이티드는 장거리 국제 노선이 많아 평균 항공편당 마일리지가 경쟁사보다 높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의 부채 부담과 항공기 투자 계획으로 인해 주주들은 당분간 자사주 매입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 저비용 항공사 및 풀서비스 경쟁사들의 경쟁으로 인해 유나이티드가 더 높은 운임을 책정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유나이티드는 비즈니스 여행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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