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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ed Airlines 실적 발표, 저렴한 연료가 분기 실적에 도움 되었으나, 추정 적정가치는 36달러로 유지

by 모닝스타

2024.10.17 오전 05:54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42.00 USD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58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8--
예상 PER7.1---
주가/현금흐름2.28.6--
주가/잉여현금흐름4.620.3--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United Airlines 실적 발표, 저렴한 연료가 분기 실적에 도움 되었으나, 추정 적정가치는 36달러로 유지

갤런당 연료비용이 13.2% 감소하지 않았다면, 당사는 항공사가 이번 분기에 4억 5,000만 달러가 적은 수익을 올려 수익 예상을 1달러 이상 하회했을 것이며, 이는 개별 항공사들이 자신들의 경제적 운명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당사의 견해를 강화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 3분기와 비교하여, 항공사는 연료에 3억 5,000만 달러를 덜 지출한 반면 다른 모든 영업비용 항목은 증가했으며, 대부분 두 자릿수 퍼센트로 증가했습니다. 결론: 당사는 업계의 수익성 있는 교통량 중 점유율 증가에 대해 인정하더라도, 구조적 단위 비용이 업계와 함께 계속 상승하여 미래 잉여현금흐름 전망이 평준화됨에 따라 경제적 해자가 없는 이 항공사에 대한 36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합니다. 거시적 관점: 당사는 또한 비즈니스와 레저 여행객 간의 전통적인 구분이 모호해진 팬데믹 이후 United의 세분화 전략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이 항공사는 Delta와 함께 다양한 프리미엄 여행 상품으로 가장 수익성 있는 승객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United가 향후 몇 년간 매년 80억 달러 이상을 새로운 항공기와 주요 공항의 럭셔리 라운지 개조에 지출하려는 계획은 경쟁사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의 70%~80%를 자본 투자에 투입하게 됩니다. United의 세분화 전략은 또한 이코노미석에서 저가 항공권을 판매하여 Southwest 및 다른 저가 항공사들과 직접 경쟁할 수 있게 하지만, 2분기와 7월에 입증된 바와 같이 이는 항공사를 경쟁적인 수익 압박에 노출시킵니다.

투자 의견

팬데믹 이전에 유나이티드 항공의 전략은 비용 절감을 통해 마진 확대에 초점을 맞췄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10.6%의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2021-22년, 유나이티드는 2032년까지 기단에 편입될 최대 200대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500대의 좁은 동체 항공기 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효율성이 낮은 소형 항공기를 교체해 평균 항공편당 판매 가능한 좌석 수를 대폭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리미엄 좌석과 넓은 다리 공간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좌석을, 더 많은 여가 여행객에게는 저렴한 좌석을 제공해 저비용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비즈니스 여행객과 여가 여행객 사이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기업의 여행 대행사를 통해 예약한 더 자주 여행하고 체류 기간이 짧은 승객들은 마지막 순간 예약 시 대량 할인과 프리미엄 좌석을 제공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가 티켓팅 시스템과 여행 대행사 관계를 재편해 비즈니스와 레저 승객이 동일할 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함에 따라, 우리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자주 여행하는 승객들이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경우 이를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항공사의 단기 전망은 매우 밝지만, 이 기업들은 중력과 경제의 법칙에 엄격히 구속되어 있습니다. 2022년 여행 제한이 완화되면서 수요는 항공사의 공급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및 승무원 부족으로 인해 제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항공사는 전례 없는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산업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는 2024년 여름 여행 시즌부터 이러한 조건이 점차 안정화되기 시작했다고 판단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공사의 운영 조건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항공사의 수익성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가 지속적으로 직면해 온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넥스트 전략은 더 효율적인 항공기를 통해 운항 능력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 여행 수요는 업계의 용량 확대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습니다.
  • 유나이티드는 장거리 국제 노선이 많아 평균 비행당 마일리지가 경쟁사보다 더 높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의 부채 부담과 항공기 투자 계획으로 인해 주주들은 당분간 주식 매입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저비용 항공사와 풀서비스 경쟁사들의 경쟁은 유나이티드가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 기업 여행 수요의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늦게 이루어지며, 유나이티드는 높은 기업 여행 노출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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