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09.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51.8 | 22.1 | - | - | 
| 예상 PER | 33 | 18.8 | - | - | 
| 주가/현금흐름 | 17.2 | 10.2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0.4 | 22.9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XPO 실적: LTL 수요는 약세지만 안정적, 마진 실행력은 여전히 인상적
중요성: 연료비를 제외한 LTL 수익률은 유리한 구성(프리미엄 서비스의 성장)과 강력한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에 기반한 핵심 가격 인상에 힘입어 전년 대비 6%의 견실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운송량은 6% 감소했는데, 이는 산업 최종 시장의 부진과 소매업체 재고 보충이 주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운송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XPO의 조정 LTL 영업비율(비용/매출, 상각 포함; 낮을수록 좋음)은 수익률 상승, 제3자 장거리 운송 비용 감소, 지속적인 네트워크 생산성 향상으로 82.7%라는 견실한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운영비율(OR)은 전분기 대비도 크게 개선되었으며 일반적인 계절적 추세를 상회했습니다. 경영진은 2025년 상반기까지 업계 수요 부진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5년 연간 100bp(베이시스 포인트) 개선과 2026년 추가 진전을 계속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탁월한 실행력을 시사합니다. 결론: 중기 LTL 마진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예정이며, 이는 DCF 기반 공정가치 추정치 94달러를 5~7% 끌어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XPO는 최상위 운송사이지만, 장기 자유현금흐름 전망 대비 주가가 고평가된 상태입니다. 우리는 '경쟁 우위 없음' 등급을 유지합니다. 불확실성은 높아졌으나, 향후 분기 동안 미국의 관세 조치가 미국 경제 성장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진한 미국 산업 생산과 소매업체의 재고 보충 지연으로 LTL 산업 수요 회복은 2026년 말이나 2027년까지 지연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XPO가 마진 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평균적으로) 인상적인 진전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향후 화물 시장 회복기에 네트워크 밀도 증가(특히 신규 시설 간)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 의견
XPO는 2011년 기업가 브래드 제이콥스가 특송 화물 중개업체 익스프레스-1 익스페디티드 솔루션즈에 대한 지분 투자를 주도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제이콥스는 자산 경량형 미국 트럭 중개 산업을 대상으로 인수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2013년 중반까지 XPO의 인수 대상은 중량물 최종 배송, 복합 운송, 글로벌 계약 물류로 확대되었습니다. 이후 2015년 XPO는 소량화물 운송업체 콘웨이(Con-way) 인수를 통해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시장에 진출했다. XPO는 인수 후 통합 문제를 효과적으로 회피하면서 중복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성공해왔다. 특히 콘웨이 인수 이후 LTL 부문에서 평균적으로 양호한 운영비율 개선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수년간 부문별 최적화에 주력한 후, XPO는 2021년 글로벌 계약 물류 부문을 별도의 상장 기업 GXO로 분사하며 전략을 단순화 모드로 전환했습니다. 2022년에는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사업을 별도 상장 기업 RXO로 분사하며 진화를 이어갔습니다. 계약 물류, 트럭 중개, 자산 기반 트럭 운송 부문을 분리함으로써 보다 집중적인 의사 결정과 자본 배분이 가능해진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실제로 글로벌 계약 물류(아웃소싱 창고 및 공급망 관리)와 국내 트럭 운송 사업을 한 지붕 아래 운영하는 것은 흔치 않은 시도입니다. 분할 이후 LTL(소량 화물 운송) 부문은 순매출과 EBITDA 창출 측면에서 XPO의 주력 사업부가 되었습니다. 현재 회사는 업계 선두주자인 올드 도미니언과의 마진 격차를 줄이기 위해 LTL 수익성 개선(수익률 증대 및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본 시장 상황이 개선되면 XPO가 유럽 트럭 운송 부문 매각을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영진은 회사를 순수 미국 LTL 운송사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옐로우의 파산은 LTL 업계의 수급 관계를 긴축시켜 XPO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했습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 XPO의 투자 역시 가격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성장은 장기적으로 LTL 운송사에 추가적인 수요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더 빈번하지만 규모는 더 작은 화물 운송이 증가할 것입니다.
 - XPO는 장기적으로 상당한 마진 개선을 추진 중이며, 2021년 기준 조정 영업이익률 87.6% 대비 2027년까지 LTL 부문 영업이익률 600bp(베이시스 포인트)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증가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근본적인 수요는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의 영향으로 계속해서 역풍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사들은 2023년에 터미널 확장 계획을 시작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거시경제 상황이 크게 악화될 경우, 이러한 역학 관계는 중기적으로 업계의 과잉 공급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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