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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O, 견조한 수익률 증가 덕에 LTL 마진 초과 실적 달성해

by 모닝스타

2024.10.31 오전 02:53

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94.00 USD

2025.05.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2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5.453.9--
예상 PER32.9---
주가/현금흐름17.111.7--
주가/잉여현금흐름112.1551.3--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XPO, 견조한 수익률 증가 덕에 LTL 마진 초과 실적 달성해

XPO의 3분기 연결 총매출은 견조한 LTL 가격 환경에 힘입어 4% 성장했습니다. 매출액은 톤수 측면에서는 당사 예측에 미치지 못했지만, 견조한 수익률(100웨이트당 매출액) 증가 덕분에 LTL 마진은 예상 실적을 상당히 초과했습니다. XPO의 주력 사업인 LTL 매출액은 2% 증가했습니다. 북미 LTL 수익률(연료 제외)은 4% 상승했는데, 이는 Yellow의 파산(2023년 7월)으로 인해 업계의 생산 캐파가 부족해지면서 운송업체 대부분의 가격 결정력이 높아진 것이 일부 원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XPO는 네트워크 투자와 서비스 품질 개선에 따른 도움에 힘입어 수익률이 더 높은 사업의 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소매업체의 신제품 출시 지원 등 고가의 프리미엄 서비스 비중도 늘리고 있습니다. 일일 LTL 톤수는 작년 경쟁사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증가한 것과 같은 힘든 비교 상황에서 4% 하락했으며, 기본적인 LTL 산업 수요는 침체된 산업 섹터와 씨름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PO는 한 자릿수 후반 감소를 보인 산업 부문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는 이전에 LTL 경쟁사인 Yellow가 파산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었고 새로운 시장에 터미널이 오픈되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영진은 10월 현재까지 일일 톤수가 정상적인 계절성과 일치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XPO의 조정 LTL 영업계수(비용/매출액, 낮을수록 좋음)는 유리한 핵심 가격과 지속적인 효율성 향상(인소싱된 화물 수송 마일 수준 증가 포함) 덕분에 86.2%에서 84.2%로 개선되었습니다. LTL 영업계수 향상은 당사의 예상 증가율을 앞서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2024년 전체 연간 조정 영업계수가 이전 150~250bp 범위의 상단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모델에 220bp로 반영했지만, 이는 곧 달성할 것입니다. 화폐의 시간 가치와 견조한 핵심 가격 상승(계속될 것으로 예상)으로 인해 예상보다 높은 혜택을 고려하여 장기 LTL 마진 추정치를 높임에 따라 추정 적정가치 85달러를 약 5~8% 인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 견해로는 주가가 여전히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전망 대비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XPO는 2011년 기업가 브래드 제이콥스가 급행 화물 중개업체 Express-1 Expedited Solutions에 지분 투자를 주도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제이콥스는 자산 경량형 미국 트럭 중개 산업을 대상으로 한 인수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2013년 중반까지 XPO의 인수 대상은 중량 화물 최종 배송, 복합 운송, 글로벌 계약 물류로 확대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LTL 운송업체 Con-way를 인수했습니다. XPO는 통합 문제 회피, 중복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Con-way 인수 이후 LTL 부문에서 평균적으로 운영 비율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수년간 부문 최적화에 집중한 후, XPO는 2021년 글로벌 계약 물류 부문을 별도 상장 회사인 GXO로 분사하며 전략을 단순화 모드로 전환했습니다. XPO의 진화는 2022년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사업을 별도 상장 회사인 RXO로 분사하며 계속되었습니다. 우리는 계약 물류, 트럭 중개, 자산 기반 트럭 운송 부문을 분리하는 것이 더 타겟팅된 의사결정과 자본 배분을 가능하게 한다고 동의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계약 물류(아웃소싱 창고 관리 및 공급망 관리)와 국내 트럭 운송 운영을 한 지붕 아래에서 관리하는 것은 이례적인 과제입니다. 분할 이후 LTL 운송은 순 매출과 EBITDA 창출 측면에서 회사의 주력 부서가 되었습니다. XPO는 현재 업계 리더인 Old Dominion과의 마진 격차를 줄이기 위해 LTL 수익성 개선(수익률 향상 및 네트워크 효율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본 시장 조건이 개선되면 XPO가 유럽 트럭 운송 부문의 매각을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영진은 회사를 순수한 미국 LTL 운송업체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Yellow의 파산은 LTL 산업의 공급/수요 균형을 강화시켜 XPO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시켰습니다. XPO의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 투자도 가격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성장세는 장기적으로 LTL 운송업체에 추가 수요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더 빈번하지만 규모가 작은 배송이 증가할 것입니다.
  • XPO는 장기적으로 상당한 추가 마진 개선을 추진 중이며, 2027년까지 LTL 부문 운영 마진(OR)을 2021년 기준 87.6%에서 600 basis points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성장세를 둔화시켜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기초 수요는 침체된 산업 최종 시장으로부터의 역풍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업체는 2023년에 터미널 네트워크 확장을 시작했으며, 이 추세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동향은 미국 거시경제 상황이 크게 악화될 경우 중기적으로 산업 내 과잉 공급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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